수, 당 오대의 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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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수, 당 오대의 문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 1절 詩歌
제 2 절 散文
제 3 절 傳奇
제 4 절 敦煌文學
제 5 절 詞의 興起

본문내용

은덕 등.
특히 운요집잡곡자의 발견은 사의 기원 및 형식과 내용을 연구함에 있어 많은 귀중한 자료를 제공해주고 있는 중요 작품임.
2. 돈황시가
-위장의 진부음: 전당시에 실려 있지 않고 돈황에서 발견된 시가 중에 가장 유명.
1660여 자로 이루어진 고전시가 중 보기 드문 대작. 황소의 난을 작품화한 것.
-왕범지의 5언 백화시: 백화시 연구 및 고전 시가와의 관계검토에 매우 중요한 자료 제공.
3. 돈황변문
-당대의 속강승과 민간의 예인들이 이야기를 강창 하던 대본. 강창문학 작품
-강창고사를 기록. 변문이라고 부름.
-불경, 불가고사의 강창과 중국의 역사고사의 강창 두 종류로 구분됨.
4. 돈황화본소설
-민간의 설화, 예인들의 고사, 강설의 대본으로 역사적인 이야기를 제재삼음
-서민들의 이상과 바램, 요구 사항을 반영.
-서민들의 사상성을 충족하는 송나라 때의 화본 소설에 선구적 역할을 함.
5. 돈황속부
-변려의 화려한 구법 형식을 벗어나 통속적으로 대화하는 언어 사용.
-소설과 근사하나 민간에 유전되고 있는 작품이라 속부라 일컬음.
제 5 절 詞의 興起
사: 민간에서 만들어져 유행한 민간 가곡의 창사.
중당 이후 새로운 문학 형태로의 발판 마련.
중·성당 때 출발, 만당·오대의 발전기를 거쳐 송대에 꽃을 피움.
1. 민간사
>곡자사; 최고의 민간의 사. 청 광서 26년(1900)에 감숙 돈황 막고굴에서 발견.
민가의 정취와 표현기법을 계승. 통속적인 언어의 사용, 자유로운 구사. 민간 정서의 표현
>문인사에 큰 영향을 끼침.
2. 문인사
>주요 작가: 백거이, 유우석, 위응물, 이백 등.
>작품 수는 적으며 내용과 품격이 비교적 통속적이고 소박함.
>만당에 이르러서는 시인이 겸하여 사를 창작함. 화려하고 부박한 것이 특징.
이때의 대표적 작가: 온정균, 황보송, 한악 등. 특히 온정균이 대표적.
▷온정균(812?~870?)
-작품이 가장 많고 영향이 가장 큼.
-화려하고 농염한 묘사가 특징적임.
>‘화간파’: 온정균에게 큰 영향을 받음. 서촉에서 활동 하던 작가들.
>오대에 더욱 본격적인 사작이 이루어짐.
▷위장(836~910):-오대의 사인. 화간집에 47수가 실려 있음.
-애정의 갈등, 실생활의 경험을 통한 느낌 등을 담아한 필치로 묘사.
▷화간집:-오대 후촉 때의 조승조가 만당과 오대 사인 18명의 500수를 가려 실음.
-몇 수를 제외하고는 공통적인 내용과 격조를 지님.
-여인들의 아름다운 자태, 애정, 육감을 표현, 여리고 화려함.
-‘남당사인’: 남당의 금릉에서 활동하던 작가들. 서촉보다 문학적 가치가 뛰어남.
이경, 이욱, 풍연사 등이 대표적.
▷풍연사(903~960):-악부사를 잘함. 송 대에 영향을 가장 크게 끼친 오대 사가.
-애정, 이별의 주제에도 맑고 수려한 작품을 지음.
▷이경(916~961):-현재까지 4수가 전해짐. 여리고 슬픈 사의 풍격.
-탄파완계사2수가 걸작으로 꼽힘.
▷이욱(937~978):-현재까지 46수가 전해짐.
-전기는 궁정의 환락을, 후기는 옛 제왕 생활의 추억을 묘사.

키워드

수의 문학,   당대 문학,   초당,   성당,   중당,   당시,   고문운동,  
  • 가격1,0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6.05.17
  • 저작시기2006.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498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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