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화녀'를 통해본 한국적 팜므파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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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본론
1.팜므파탈의 정의
2.팜므파탈의 등장 배경
1)신화적 기원
2)정신분석학적 배경
3)사회심리학적 배경
3.<화녀>의 분석을 통한 한국적 팜므파탈의 모습 이해
1)화녀의 줄거리
2)<화녀>에서 나타나는 한국적 팜므파탈의 모습
4.다른 작품에 나타나는 한국적 팜므파탈의 모습
1)<자유부인>
2)<지옥화>
3)<해피엔드>

Ⅲ.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해소하고 있다. 그러나 여기서 한국적 팜므파탈은 주로 여성에게 한국의 전통적, 보수적 여성관을 요구하며 그것을 지키지 않을 때 처벌하는 방식으로 나타난다. 그리고 이 처벌은 여성의 섹슈얼리티에서 ‘모성’을 저버린 대가로 받게 되는 것이 보통이다. 여기에서 우리는 한국적 팜므파탈의 한계를 찾을 수 있다. 특히 <해피엔드>에서는 남편 서민기에게 살인에 대한 면죄부를 줌으로써 이러한 가치관이 극대화되어 나타난다. 가정을 가진 여인이 자식과 남편을 저버린 것은 처벌받아 마땅한 것이며 그것이 다소 극단적이라 할지라도 정당화 될 수 있다고 보여 지는 것이다. 최근에는 이러한 전통적인 여성관을 깨기 위한 영화들이 많이 등장하고 변형된 모습의 팜므파탈이 나오고 있기는 하지만 여전히 보수적 여성관을 강조한 악녀의 처벌은 한국적 팜므파탈의 전형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동시에 한국적 팜므파탈의 한계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NAVER 백과 사전.
유지나,조흡 외, 『한국영화 섹슈얼리티를 만나다』,(주)생각의 나무,2004,p.100
Sigmund Freud,『정신분석입문』,오태환역,선영사,1997,p.334
유지나,변재란 ,『페미니즘,영화,여성』,여성사,1993
*목 차
Ⅰ.서론
Ⅱ.본론
1.팜므파탈의 정의
2.팜므파탈의 등장 배경
1)신화적 기원
2)정신분석학적 배경
3)사회심리학적 배경
3.<화녀>의 분석을 통한 한국적 팜므파탈의 모습 이해
1)화녀의 줄거리
2)<화녀>에서 나타나는 한국적 팜므파탈의 모습
4.다른 작품에 나타나는 한국적 팜므파탈의 모습
1)<자유부인>
2)<지옥화>
3)<해피엔드>
Ⅲ.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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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6.05.22
  • 저작시기2006.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503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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