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종교와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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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종교와 사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중국종교와 사상

<목 차>
Ⅰ. 서 론

Ⅱ. 중국불교의 유입과 宋明理學
1. 중국불교의 도입과 수용
(1) 시대의 요청과 불교의 요구
(2) 혼란기의 불교의 수용과 전개
(3) 宋明時代의 불교관
2. 宋明理學의 형성과 정의
(1) 宋明理學의 명칭
(2) 宋明理學의 특징과 형성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업 문명과 근대 과학을 기초로 하는 근대화의 체현은 아닐지라도, 서양에서 중세의 정신을 벗어난 것과 비슷한 전보의 하나로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이 문화적 전환을 '근대화'로 부를 수 있다.
당대 중엽에 시작하여 북송 때 안정되고 확립된 문화적 전환은, 바로 이러한 '근대화'과정의 일부분이었다. 이러한 근세화의 문화 형태는 중세의 정신과 근대 공업 문명의 중간 형태로 생각할 수 있을 것이며, 그 기본 정신은 두드러진 세속성·합리성·평민성이다. 宋明理學의 전체적 형성과정은 이러한 관점에서 보아야 할 것이다.
Ⅲ. 결 론
한 제국의 붕괴로 촉발된 중국인들의 새로운 해법 찾기로 불교의 전래와 수용 과정에서 주목할 성취를 이룩하였다. 혼란스러운 사회상에서 새로운 사조를 찾으려했던 민중과 사상가들은 인도와 서역 출신의 도래 불교인들의 협력 아래 경이로운 불경 한역 작업을 통해 인도 문화와 중국문화 결합의 토대를 탄탄하게 마련하였고, 그 역경의 기반 위에 남북조 시대가 끝날 무렵에는 삼론·성실·열반·지론·섭론·선·천태·정토 등에 관한 학파적 연구가 이룩됨으로써 이어지는 수·당의 화려한 결실의 시대를 예비하게 된다.
중국인들은 불교를 통해 터무니없이 불합리하고 혼란스러워 보이는 인생과 세상을 새로운 통합적 질서와 궁극적 낙관으로 대할 수 있는 안목에 눈떠 삶의 혼란을 수습할 수 있는 힘을 얻었다. 엘리트 지성들은 고도의 종교·철학적 개안으로 인생과 세계를 광대하고도 심오한 차원에서 이해하고 경험할 수 있게 되었고, 대중들은 지친 삶을 위로하고 희망을 제공하는 종교적 신념을 이끌어 낼 수 있었다. 또 중국인들은 불교를 통해 그 강렬한 의지와 사색력, 자기 훈련의 열정을 무한히 계발할 수 있었으며, 분열된 사회의 통합 원리와 기능을 확보하기도 하였다. 중국인의 문화적 소양과 축적 역시 불교로 인하여 눈부시게 풍요로워졌다.
불교의 입장에서 송명시대 불교의 중국 전래는 각별한 의의를 지닌다. 인도적 토양에서 형성된 불교 사상과 이론은, 주자학이 뿌리를 내리고 국가의 통치이념으로 자리를 잡아가던 시기에 중국 문화의 자극과 영향으로 새로운 면모를 갖추게 된다. 세속 이탈의 성향이 농후한 인도 문화 속에서 세간 이탈의 측면이 부각되어 버린 인도 불교, 중국 문화의 세속 선호와 만나면서 새롭게 흡수하게 된다. 인도의 출세간주의적 유혹과 중국의 세간주의적 흡인력이 조우하면서, 불교는 뜻밖에도 불교 본래의 사상적 개성을 확인하는 중도적 성취를 이룩한 것이다. 그리고 중국 불교는 이러한 성취로 인해 불교사상사의 전개에도 중요한 기여를 하였다.
신유학의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중국인들은 그들 자신의 문화에 대하여 각성하는 계기를 갖게 되었다. 그들이 불교를 포기하는 것을 불가능했다. 왜냐하면 불교는 그들에게 너무 오랫동안 매우 강한 영향을 미쳤기 때문이다. 주자학적 사상인 理와 인간본성에 관한 송명시대는 이러한 기초아래 불교라는 철학을 수용하게 되었으며, 송·원대에 이르러 더욱 충실히 발전되어 명대에 왕수인의 철학에서 절정에 이르렀다가 명나라 말기에 쇠퇴하여 소멸하였지만 그것의 관성 때문에 이러한 운동은 중국이 서구에 문호를 개방할 때까지 불교의 영향은 계속해서 진행되었다.
<참고문헌>
유명종, <송명철학>, 형설출판사, 2002.
양필승, <중국사와 불교>, 도서출판 신서원, 2004.
박태원, <중국 불교의 도입과 수용>, 예문서원, 1999.
류명걸, <중국 그리고 인도철학>, 형설출판사, 2001.
김충열, <중국철학사1>, 예문서원, 1999.
김득만, <중국 철학의 이해>, 예문서원, 2000.
중국 북경대 철학과 연구실, <중국철학사>, 자작아카데미,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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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06.06.23
  • 저작시기200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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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564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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