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고전 소설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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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 고전 소설의 이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머리말
1.중국소설개념의 이해

2.당이전시기 소설

3.당대 전기소설

4.송,원대 화본소설

5.명대의 소설

6.그 이후의 소설

7.중국고전소설 발전의 문제

본문내용

서 그 기본 경향은 유비를 옹호하고 조조를 반대하는 것으로 조조가 유비의 한 정권을 탈취했다고 보았다. 그리고 유비관우장비 세 사람의 의리를 강조하였는데 이 의리라는 관념은 백성들 사이에 상호 부조의 정신을 고양시키는데 한 몫을 하였다.
또 제갈량의 “나라를 위하여 온 힘을 바쳐 죽을 때까지 그치지 않는다”는 정신은 후대 사람들의 마음을 크게 진작시켰다. 『삼국연의』 이후 다량의 역사 장회소설이 출현하였다.
(2) 영웅전기
영웅전기는 인물형상 조성이 중심을 이루며 전기적 색채가 강하다. 즉 영웅적인 인물을 만들어 내는데 초점을 둔다. 이러한 인물을 통해 사회생활을 반영하고 서민들의 이상과 소망을 나타낸다.
그러나 대부분 민간전설로부터 이야기를 만들어 낸 것이라 역사연의에 비해 허구가 많지만 일상 생활언어가 그대로 반영되어 있다.
『수호전』은 대화체로 쓰인 장편 영웅소설로서 시내암의 손을 거쳐 완성된 후에 많은 사람들이 증감하고 수식을 가해 수많은 판본이 나오게 되었다. 그 중 가장 잘 알려진 판본이 김성탄의 70회본이다.
『수호전』은 초야의 영웅들에 관한 이야기로서 관의 핍박과 백성들의 반란을 통해 암울한 정치 현실에 대한 불만과 태평성대를 바라는 민심을 나타내고 있다. 『수호전』은 역대 통치자들에 의해 ‘도적’으로 불려지던 인물들에 대하여 정면 인물로서의 가치를 부여하면서 그들의 정의로움을 구현해 보였다.
주요 등장인물은 실제 인물로서 송강 등 36인의 사적이 사서에 나타나고 있으며, 송대 화본 『대송선화유사』 10절 중에 한 절이 바로 양산박 고사에 해당하는 부분이다. 『수호전』은 후대 희곡과 민간문학에 큰 영향을 끼쳐 훗날 수호 인물을 중심으로 한 희극이 대거 등장하였고 민간문학인 탄사와 창사의 소재로도 사용되었다.
(3) 신마소설
신마소설은 초현실적 제재인 신선 또는 귀신이 등장하는 환상적 세계를 다루고 있는 작품이다.
『서유기』는 중국에서 가장 대표적인 장편 신마소설이다. 내용은 주로 신괴하고 황당한 내용을 담고 있지만 神事와 人事를 결합하고 풍자와 해학을 곁들여 짙은 인간미를 느끼게 해준다. 작자는 풍부한 상상의 나래를 펼치며 현장이 서방으로 불경을 취하러 가는 과정을 재미있게 서술하였다.
주인공인 손오공은 송대의 화본인 『대당삼장취경시화』에서부터 등장한다.
손오공의 존재는 호적의 고증을 거친 결과 인도 최고의 기사시 라마야나³에 나오는 신통력을 갖춘 후왕인 것으로 밝혀졌는데 아마도 현장이 가져온 불경 이외의 서적을 통해 후왕의 이야기가 퍼져 나갔던 것으로 보인다.
(4) 세정소설
세정소설은 보통의 인물이 사회에서 겪는 일상적인 서술한다.
대표적인 것으로 『금병매』를 들 수 있는데 주요 인물은 『수호전』에 나오는 무송서문경반금련으로 그들의 이야기를 확대한 것이다. 이미 『수호전』중에서 서문경과 반금련 등은 간사하고 음탕한 인물로 묘사되어 있는데 금병매의 작자는 이들의 형상을 더욱 풍부하고 리얼하게 묘사하였다.
작자는 난릉 소소생이라고 알려져 있는데 책 속에 산동 방언이 많이 나온 것으로 보아 작자는 산동 사람일 것이라는 추측이 가능하다. 『금병매』는 100회로 되어 있고 등장 인물이 200여 명에 달한다. 작자는 다양한 인물들을 조리있게 엮어서 치밀하게 구성하였고 인물의 형상화에도 성공하였으며 생동감 있는 구어를 많이 활용하였다.
대부분의 중국 장편소설이 여러 사람의 손을 거쳐 이루어졌다면 『금병매』는 문인의 독자적인 창작에 의해 완성된 작품이어서 창의성이 돋보인다.
6. 그 이후의 소설
청대 소설은 이전의 역사고사를 기술하는 것에서 벗어나 현실에 바탕을 두고 평범한 인물들을 집중으로 서술했다. 또한 사회 현실의 모순, 봉건적 정치윤리 제도를 다루며 인물의 내면을 잘 그려냈다.
청대 초기에 『수호후전』, 『삼국지후기』, 『호구전(?)』 등 명대의 4대연의 후기 작품들을 창작되었고 『요제지이』와 같이 과거제도 비판과 명나라에 대한 회고를 드러낸 작품이 나타났다. 『유림외사』는 풍자의 수법을 사용한 소설로 중국의 전통을 지배해온 유가를 비판하고 당시 사람들의 위선적 언행을 묘사하였다.
『홍루몽』세습 귀족 가씨 집안의 몰락과정을 그리고 있는데 이는 중국 전체의 몰락 과정을 뜻하기도 한다.
청 중엽에 이르면 그 동안의 소설을 집대성하여 통속물로 자리 잡는다. 『경화연』,『성세인연전』 등이 이 시기의 작품이다.
『경화연』은 여러 곳을 돌아다니며 본 견문을 토대로 여러 지방의 풍속, 인정, 사회제도 등을 나타내는데 미신과 여성 차별의 타파를 중심으로 하고 있다. 『성세인연전』은 인간들의 인연으로 말미암은 과보를 주제로 한 장편소설이다.
청 말에는 당시 어지러운 정치 현상이나 사회 뒷면의 부패상을 폭로하여 전통 중국의 문제점을 비판한 소설이 등장했는데 이른바 견책소설이라 하는 것이다. 장회소설에서 벗어나지 않고 중국 고전소설과 비슷하면서 근대정신에 부합하고 있다.
『노잔유기』는 노잔이란 주인공이 중국 각지를 돌아다니며 보고 겪은 견문이 아닌 중국의 정치 현실을 우회적으로 풍자한 것이다.
7. 중국 고전소설의 발전의 문제
중국 고전소설은 우선 사상에서 유가를 본받고 도덕관념에 따라 인물을 그렸으며 교화 작용을 강조했다. 이로 인해 소설의 제재에서는 무겁고 큰 제재가 많고 역사편찬을 중시했던 전통과 관련해 역사 제재 또한 많다.
공통 제재와 표현 방법을 기본 특징으로 삼아 비교적 엄격한 규범을 지니지만 또한 부단히 융합되고 변화되었다.
그 변화 방식은 기본적으로 같은 갈래 소설의 종적인 연신과 다른 갈래 소설의 횡적인 융합이 나타난다. 이것은 소설 창작이 상품화의 추진에 따라 어떤 제재 소설이 보편적으로 환영받을 때 설화인과 작자들은 갖은 방법으로 이들을 연신확대해 속서를 만들어 독자와 청중의 수요를 만족시키고자 한 이유이다.
청중과 독자가 동일한 모형의 소설에 싫증을 느낄 때면 설화인과 작가는 원래 있던 모형을 기초로 다른 요소를 끼워 넣고 작품을 새로운 모습으로 만들어냈다. 이러한 연유로 중국 고전소설에는 속서와 제재의 인습이 많고 이것이 곧 고대 소설의 특징이 되었다. 따라서 뛰어난 작품이 적은 것이 유감스러운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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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7.02
  • 저작시기2005.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57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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