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서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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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복음서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p2

2. 요한복음서 개관-----------------------------------------------------------p2
2-1 저자------------------------------------------------------------------p2
2-2 저작 연대와 장소------------------------------------------------------p3
2-3 저작목적--------------------------------------------------------------p3
2-4 메시지----------------------------------------------------------------p3

3. 공관복음과 요한복음의 차이점 1--------------------------------------------p4

4. 공관복음과 요한복음의 차이점 2--------------------------------------------p5
4-1 하나님의 나라에 대한 표현들----------------------------------p5
4-2 영생에 관한 표현들-----------------------------------------p5
4-3 문체와 언어 상의 차이점들------------------------------------p6
4-4 묘사된 예수의 생애의 차이점----------------------------------p6

5. 공관복음과 요한복음의 유사점----------------------------------------------p7

6. 요한복음서의 주요 신학사상------------------------------------------------p9
6-1 공관복음서와 요한복음서의기독론1---------------------------------------p9
6-2 공관복음서와 요한복음서의기독론2--------------------------------------p10
6-3 요한의 종말론---------------------------------------------------------p10

7. 나가는 말-----------------------------------------------------------------p12

본문내용

1:15, 17등
그러나 이 칭호는 도마의 고백(요 20:28)을 기점으로 부활전과 후로 구분하여 그 의미가 다르게 사용됨을 관찰할 수 있다. 이상의 분석을 종합해 보면 “주”란 칭호가 예수님 부활이전에는 주로 예수님은 선생으로 지칭하는데 사용되었고, 부활 이후에는 초대교회 교인들의 신앙고백으로서 예수님은 부활하시고 높임을 받는 자로 그 의미가 사용됨을 볼 수 있다.
6-3 요한의 종말론
종말론은 시간 안의 어느 시점에서 구원의 역사를 가르킨다. 이러한 의미에서 종말론은 그리스도와 그리스도인 양자의 견해를 토대로 고찰 되어질 수 있다. 이것은 그 양자 사이에 연계성이 있기 때문이다. 이같이 폭넓은 종말론의 이해는 특별히 요한복음 연구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이는 요한복음서의 기자가 마지막 일들에 관해서는 별로 말하지 않았으며 오히려 시간과 영원사이의 생생한 관계에 보다 크게 관심을 쏟고 있기 때문이다.
1) 현재적 종말론
요한에게 있어서 전체구원 역사가 대단원에 이르렀다고 주장하는 것이 가능하다. 요한의 종말론적 강조점은 미래보다는 과거와 현재에 놓여지고 있으며, 요한에게 있어서 ‘일어날 일’은 ‘일어난 일’의 종결이라기보다 오히려 그 일의 지속으로 보여 지고 있다. 요한의 종말론이 공관복음서 기자들의 그것보다 훨씬 ’실현된‘종말론으로 묘사되어져 있다. 그예로 신자의 관점에서 볼 때 요한복음서 안에 구원과 심판 양자의 현재 사상에 강조점이 있다는 것을 익히 알 수 있다. 요 3:18참조
마찬가지로 공관복음서들의 강한 미래적 묵시주의는 요한복음에 등장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막 13장의 종말론적 담화 가운데서
더 나아가 요한은 구원 사건 속에 포함되어 있는 모든 중요한 사건들을 중첩시켜서 조망한다. 대조적으로 누가는 예수의 탄생, 세례, 변형사건, 죽음, 부활 그리고 승천 등을 순서대로 배열된 연대기적 계보에서 펼쳐놓고 있다. 그러나 요한은 자신의 특수한 역사관에 조화시켜, 그 사건이 중첩되도록 이 계보를 끌어 맞춘다. 예수의 죽음과 승귀에 맞추어졌던 초점은 영화라는 한 가지 행동에로 옮겨져 간다. 요 7:39:13:31 및 그 밖의 여러 곳
종말에 대한 절박한 기대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퇴조하였으며, 그리스도가 교회 안에 그리고 신자 안에 지금 내주한다는 신학에 요한이 그 초점을 맞추고 있음을 알 수가 있는 것이다.
모든 복음서 기자들에 의하면, 예수는 자신 안에서 하나님의 구속적 행동의 결정적 계기가 이루어졌음을 선포한다. 하나님의 나라는 임박해 있다. 그리고 새 시대의 표적들은 확연하다. 또 성경은 성취되었다. 그리고 하나님의 영광은 온전히 계시되었다. 막 1:15:마 11:2-5;눅 4:16-21;요 1:14
요한은 그와 같은 천국 비유들을 가지고 있지 않다. 그러나 다른 복음서 기자들과 더불어 그는 추수 때가 이미 이르렀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요 4:35-8 마9:37 눅10:1
2).미래적 종말론
구원의 현재 사상에 대한 강조와 아울러, 요한복음서 안에는 미래에 일어날 일에 관해 확연히 말하는 몇몇 구절들도 있다. 종말, 즉 시간의 끝에 만물을 영원 가운데 거두어들이는 일에 관한 언급이 명징하게 언명되어 있다. 요 6:47;6:40 하반절(아울러 40 상반절에 나오는 현재 시제들에 주목), 요 3:19;5;28; 요 14;18, 23;14:3
따라서 요한의 종말론은 흥미를 자아내는 이중적 전망을 드러내 보인다. 이로써 예수는 지금 오고 있으며, 그는 다시 오기도 할 것이다. 구원은 현재에 있어서뿐만 아니라 미래에 있어서도, 신자에게 하나의 가능성이다. 요한은 종말론의 이 두가지 흐름들, 즉 현재 및 미래의 측면들을 그의 복음서 안에서 어떤 해결책 없이 따로 따로 취급하는 일을 지양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세련된 해석자 이다. 그 양자즉, ‘지금 나타나 있는’ 현재와 ‘아직 나타나지 않은’ 미래 사이에는 창조적 긴장이 전개된다. 그리고 요한복음서 기자는 극치의 기술로써 이 양극을 연결시켜서 마침내 하나가 되게 한다. 우리는 ‘때’라는 술어를 요한이 독특하게 사용하는 점에서 이것을 확인할 수 있다. 요한의 종말론의 ‘미래사상’은 역사적으로 닻이 내려지고 실제 국면으로 접어들게 된다. 알프코렐이 밝힌 바대로 이것 때문에 요한복음의 종말론은 요한의 교회 이해와 연결되어질 수 있다. 교회와 종말론은 한결같이 구원 문제에 얽힌다. 그러므로 현재 및 미래, 또한 나아가 미래에의 전망을 바탕으로 그 양자를 바라보는 것이 가능하다. 더 나아가 양자는 예수의 죽음과 부활에 뿌리박고 있을 뿐 아니라, 그의 강림과 승천의 총괄적 사실에도 뿌리박고 있다.
요한복음의 교회와 종말론은 이렇게 상호보환적인 사상들이며, 서로가 서로에게 얽혀 있다.
7. 나가는 말
지금까지 공관복음서와 제4복음서인 요한복음을 비교하면서 특별히 요한복음의 독특성에 비중을 두어 알아보았다. 복음서는 죄인 된 인간을 구원하시기 위해, 하나님이시지만 눈에 보이는 육신의 인간으로 이 땅에 오셔서 구원사역을 완성하신 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행적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복음서를 이해하기위해서는 무엇보다 믿음을 가져야한다고 본다. 복음서는 우리들에게 믿음을 요청한다. 믿음을 통하여 예수님의 진정한 신적영광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믿음이 있어야 예수님을 인간적인 메시야가 아니라 하나님의 아들로 볼 수 있다. 오직 믿음만이 복음서에 내포되어있는 기적과 표적을 깨달을 수 있다. 이제 이러한 믿음의 눈으로서 다시 한번 공관복음서와 요한 복음서를 대할 때 구원을 이루어주신 예수 그리스도께 더욱 감사한 마음이 가슴 깊숙한 곳에서부터 우러나오지 않을까 생각한다.
“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요20:31)
참고문헌
[요한복음서 연구] 로버트 카이사르 성지출판사, 1996
[요한신학] 스티븐 s. 스몰리 청아문화사, 1987
[신약개론] 레이몬드 E 브라운 기독교문서 선교회, 2005
[요한의 신학] 김득중 도서출판 컨콜디아사, 1996
[예수와 사복음서] 존드레인
[복음서 이해] 김근수 나단,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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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11.10
  • 저작시기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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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69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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