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미와 사회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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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사회철학과 정치철학

<개미>의 사회구조

전체주의 vs. 자유주의

자유주의의 기원

최소한의 불간섭영역을 가질 권리

소극적 자유-외적 구속으로부터의 자유

적극적 자유

본문내용

비록 자유주의가 순수하게 소극적인 자유에 관한 홉스주의적 개념과 함께 시작되고 인식될지라도 보다 ‘적극적인’ 개인의 자유에 관한 이해가 전통적으로 존재했다. 대표적으로 18세기 임마누엘 칸트와 19세기 존 스튜어트 밀을 꼽을 수 있다. 칸트와 밀 모두에게 있어서 자유는 단지 우리가 하고자 하는 것을 막는 외적 장애의 없음의 문제가 아니다. 이를 테면 우리가 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가가 중요하다. 그리고 두 사상가 모두 그들의 입장의 근거를 홉스가 말하는 욕망의 피조물 이상의 어떤 것으로서의 인간 존재의 관념에 두고 있다. 개인의 이성, 의지, 신념을 통한 욕구는 인간이 행복할 수 있는 기본적인 요소이다. 적극적 자유에서는 외적 간섭 없이 그 욕구가 무엇이든 간에 욕구를 실현시킬 수 있다. 그러므로 개인의 자유는 적극적이다. 즉 적극적 자유는 삶, 나 스스로가 합리적으로 지시하는 삶, 내가 나를 완성하거나 실현할 수 있는 삶을 자유롭게 살아가는 문제이다. 그리고 이러한 보다 순수한 자유 개념 덕분에 우리는 보다 교활하고 보다 은밀하게 파고드는 강제와 억압의 가능성을 설명할 수 있다. 억압과 구속은 <1984>의 윈스턴 스미스에게, <왝더독>의 대중들에게 행사되고 있다. 그 영화들 속에서 우리의 욕구 자체는 조작된다. 그러나 우리가 적극적 자유의 개념을 갖고 판단한다면 우리는 다음의 것들을 구분할 수 있다. 즉 믿을 만하고 나에게서 연유하며 내가 누구인지를 반영하는 나의 ‘실질적인 관심사’라고 할 수 있는 욕구, 결정, 계획들과 낯설고 외부로부터 부과되며 실로 내 것이 아닌 것들을 구분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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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6.11.20
  • 저작시기2006.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73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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