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봉사활동의 세계적 경향과 우리나라 자원봉사활동의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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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자원봉사활동의 세계적 경향과 우리나라 자원봉사활동의 방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자원봉사의 의미
1. 사회공동체의 약화 방지
2. 시민교육, 복지교육의 증진과 사회참여의 확대
3. 사회변동에 따른 새로운 욕구의 발생에 대처
4. 여가의 선용과 자아실현에 기여
5. 사회문제의 해결과 예방

Ⅲ. 자원봉사활동의 현황
1. 자원봉사활동의 세계적 경향
(1)자원봉사활동의 발전과정
① 자원봉사 진흥입법 및 정부지원
② 공공자원봉사단
③ 민간활동의 조직화
④ 청소년 교육과정에 접목
⑤ 기업체의 사원 자원봉사 육성
(2) 자원봉사활동의 세계적 현황
2. 우리나라 자원봉사활동의 현황

Ⅳ. 향후 우리나라 자원봉사활동의 방향
1. 자원봉사의 개념과 목적 정립
2. 제도적 기반구축 및 운영의 충실
3. 자원봉사활동 참여인구의 확대
4. 자원봉사교육의 내실
5. 자원봉사활동의 토착화

Ⅴ. 결 론

본문내용

교육이 체계적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실정이다. 일반적으로 복지교육이란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사회복지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실천적인 경험을 통하여 각 개인이 주체적인 인간으로서 인간다운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개인의 인격성숙은 물론 사회구성원으로서 서로 협력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시도되는 교육활동인 것이다(현외성, 1996:85-86).
자원봉사교육은 자원봉사 관련기관과 학교에서 이루어진다. 물론 가정도 자원봉사교육의 장이 된다. 학생봉사활동은 학교의 의도적인 계획 하에 자발적 또는 비자발적으로 다른 사람과 사회를 위하여 일하는 봉사를 체험하는 활동으로서 일련의 교육과정으로 운영되며 활동결과는 평과과정을 거쳐 활동내용이 기록, 평가된다는 면에서 순수한 자원봉사와는 부분적으로 다른 개념이라 할 수 있다. 학생을 대상으로 한 자원봉사교육은 지역사회의 봉사활동을 배움의 일부로 보고 자원봉사를 학생들의 임의활동에 맡기는 것이 아니라 학교가 체계적으로 개입하는 것이어서 봉사학습이라고도 한다(교육부, 2000:4).
많은 자원봉사관련기관에서는 일반 성인을 대상으로 자원봉사교육을 사회교육의 차원에서 실시하고 있다. 특히 한국사회복지협의회(1984:5)에서는 1978년부터 자원봉사 인력개발사업을 실시하여 시민의 자발적인 사회참여와 복지활동을 조성하고, 자원봉사활동을 통하여 보람과 기쁨을 가질 수 있도록 하며 나아가 사회복지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요컨대, 자원봉사관련기관과 학교 등에서 실시되는 자원봉사교육이 더욱 내실화되어 자원봉사활동의 참여인구 증대에 기여하였으면 한다.
5. 자원봉사활동의 토착화
한국에 있어서 자원봉사활동의 발전에 동참한 개인과 집단은 초기에는 자선적 의미의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했다 하더라도 이제는 단순한 자선적 봉사의 차원을 넘어설 수 있도록 인식과 능력이 발전적으로 변화되어야 할 것이다. 우리나라의 자원봉사활동이 앞으로는 그야말로 가치창조적이고 복지적 삶의 일환으로 승화되어야 하겠다. 곧, 복지사회 구현과 공동의 복지실현을 위한 인간의 본질적이고 가치창조적인 삶과 더불어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미래지향적이고 협동적인 삶으로 발전할 수 있어야 한다. 자원봉사 관련기관은 자원봉사 실천과정에서 먼저 우리나라의 사회적, 문화적인 배경과 한국인의 사회적 성격을 고려하여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전개시켜야 할 것 인바, 이는 필수적 과제인 것이다(김영호, 2003:318).
미래의 어떤 문제에 대응해 나가기 위해서는 계속적으로 전문적 지식과 기술 및 이론을 발전시켜야 할 것이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대체로 지금까지 선진 구미제국의 전문적 지식과 기술 및 이론을 그대로 도입, 적용하여 우리의 현실에서 큰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려웠던 것도 사실이다. 이는 우리 사회가 이론을 개발한 선진제국과는 사회구조와 문화 등 사회적 여건이 다를 뿐만 아니라 사회변화도 차이가 있기 때문인 것이다. 따라서 우리와 사회적 여건이 다른 나라에서 개발된 사회복지 등의 이론과 기술을 별다른 비판 없이 그대로 적용하기에는 많은 문제가 발생하기 마련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우리나라 사회복지가 앞으로 중요한 관심의 초점이 되는 것은 바로 자원봉사를 포함한 사회복지의 토착화 문제인 것이다. 우리 사회에 알맞은 사회복지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론을 정립하는 일에 정진해야 할 것이다.
Ⅴ. 결 론
최근 몇 년간 전에 없던 자원봉사 열기가 확산되고 있다. 자원봉사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고 또한 선진국처럼 자원봉사를 할 수 있다는 자신감도, 더불어 자원봉사 실행을 위한 시민의 역량도 성숙되어 있다.
그러나 우리 사회의 자원봉사는 이제부터 시작이라고 할 수 있으며 해결해 나가야 할 과제들이 적지 않다. 첫째, 정부의 자원봉사 국가정책이 요청되고, 둘째, 지도층의 인식 제고에 힘써야 할 것이며, 셋째, 자원봉사 활동의 지방화를 이룩하여야 하고, 넷째, 중-고-대학-기업 연계망 구축을 튼튼히 해야 한다. 다섯째, 자원봉사자를 관리할 조정자를 양성하여 지역사회 자원봉사자들을 효과적으로 모집, 배치, 지속적 활동으로 유도하여 기초를 철저히 해야 하고, 여섯째, 자원봉사활동이 시민사회 참여의 코드로 뿌리내리게 하여야 하며, 여섯째, 국제자원봉사활동과 연계하여 자원봉사활동의 질과 인식을 높임으로써 더 많은 시민들이 자원봉사활동에 동참할 수 있게 해야 할 것이다. 이외에도 여러 가지 문제들이 쌓여 있지만 우선 위의 과제를 이룩하기 위해 자원봉사자들이 시민사회 전체와 적극적으로 대화하고 협력하여 자원봉사활동이 NGO(Non-Governmental Organization)운동 속에 깊이 자리 잡을 수 있게 해야 할 것이다.
끝으로 오늘날 한국사회에서 자원봉사라 하면 일반적으로 시간적 여유가 있고, 동정심 많고, 경제적으로 다소 여유가 있는 사람들이 생활에 곤란을 당한 사람과 사회복지시설의 입소자 및 각종 사회복지기관의 프로그램을 돕기 위하여 무료로 행하는 자발적 행위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
한국사회에서 사용하는 자원봉사라고 하는 개념은 종교나 경제성을 초월하여 민주복지사회를 지향하는 순수한 볼런터리즘(voluntarism=자원복지)과는 달리 협의의 자선사업적 서비스와 주는 자, 즉 자원봉사자의 입장을 우선적으로 생각게하는 용어로 시대변화에 뒤진감을 주는 용어로 오해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은 광의의 복지 및 자원복지(voluntarism)의 본질적 가치와 진정한 의미를 손상시키고 볼런터리즘의 발양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우려가 있다. 그러므로 자원봉사라는 용어를 사용할 경우 보다 발전적이고 전향적인 사고를 정립할 수 있도록 개념정의가 이루어져야 하리라고 본다.
민주복지사회를 지향하는 시민에게 요구되는 것은 「지역주민의 공동복지를 위한 공동참여」라고 하는 의식과 실천이다. 따라서 민주복지시민의 능력함양과 복지공동체문화 형성이라는 미래지향적 입장에서 「특수한 사람이 특수한 사람에게 시여한다고 생각하는 일방적인 봉사」라는 느낌을 주는 자원봉사라는 용어대신 자원봉사의 개념을 포함하는 보다 광의의 가치창조적 개념인 “자원복지(voluntarism)”를 지역사회의 우리 생활 속에 정착시킬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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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4.07
  • 저작시기2007.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02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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