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밀 쿠스투리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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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에밀쿠스투리챠는 누구인가

-영화를 통해서 본 유고내전
- <검은고양이>
- <언더 그라운드>

-유고내전과 언더그라운드

본문내용

것은 형 마르코와 안젤리나의 죄악상이다. 마르코가 모든 진실을 은폐했으며 지하의 사람들은 마르코의 사리사욕을 채우는 데 이용당했음을 알았을 때 이반은 무너져 내린다.
주요 등장인물들이 모두 사망하면서 영화는 끝을 맺는다. 보스니아 내전의 현장에서 마르코와 안젤리나를 만난 이반은 그들을 질책하고 저주하다가 교회의 종에 목을 매달고 자살한다. 그리고 군인들이 마르코와 안젤리나를 총살하고 그들의 몸에 불을 지른다. 마지막으로 블래키는 아들의 환영이 비친 우물 속으로 뛰어들어 죽음을 맞는다.
- <언더그라운드>의 해석
<언더그라운드>는 어색한 코미디의 형식을 취하고 있다. 예를 들어, 화가 나면 머리로 술병을 박살내는 마르코, 그리고 너무나 자주 목을 매다는 이반, 전기 고문에 머리칼이 곤두선 블래키의 모습 등이 그것이다. 한편으로는 이 영화가 역사적 사실에 대한 진지한 고려가 있는지 또는 유고 역사를 아프게 느끼고나 있는지 의심하게 된다.
한 평론가는 과장되고 우스꽝스런 연기가 관객의 감정적 몰입을 막는다고 설명한다. 관객은 주인공의 엉뚱한 모습을 동일시하기 어렵다. 그리고 그들을 동정하기도 힘들다. 감독은 관객과 영화의 동일시 가능성을 차단함으로써, 관객들이 발칸인들의 불합리하고 부질없는 욕구를 한 발짝 물러나서 바라볼 수 있도록 의도했다는 것이다. 영화의 전체적인 기조가 코미디의 형식을 취한 것도 그와 유사한 의미가 있다는 것이다. 또 하나의 의견은 우리는 비극적 상황을 묘사하는 영화들을 많이 보았다. 그런 영화에서 감독은 등장인물을 비난하고 고발하는 태도를 취하기 쉽다. 그럴 때 감독은 영화 속의 비극에 아무런 책임도 없는 존재가 되어 버린다. 만일 에밀 쿠스투리챠 감독이 <언더그라운드>에서 발칸인들을 비난하고 나섰다면 감독은 무의식 중 자신의 무죄를 주장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언더그라운드>의 에밀 쿠스투리챠 감독은 영화 속의 참상에 어떤 비난도 퍼붓지 않았다. 따라서 자기변호를 철저히 배제한 것이다. 그럼으로써 감독 자신이 유고의 비극을 초래한 공모자 중 하나라고 고해하고 있다는 것이 또 다른 해석이다.
이와는 달리 비판적인 시각도 있다. 이 영화는 서구 영화제를 통해 상당한 평가를 받은 작품이다. 그러나 이 작품은 서구의 오래된 편견을 승인하는 영화일 뿐이라는 것이다. 즉 <언더그라운드>는 발칸 지역에서 전쟁은 원래 지진처럼 자연스러운 것이고 따라서 보스니아나 코소보 사태도 별로 새로울 것이 없는 일상적인 것이라는, 다시 말해 서구가 발칸에서 보고 싶은 것을 보여준, 서구의 판타지가 짙게 묻어나는 영화이다
한편으로는 유고 역사, 특히 보스니아 내전에 대한 설명을 원하는 사람들에게는 <언더그라운드>가 여전히 미진한 것은 사실이다. 사전 지식이 없이 <언더그라운드>를 관람하는 경우라면 도대체 유고에서의 전쟁이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그 전쟁의 비극성은 어떤 것인지 실감하기 힘들 것이다. 그리고 이 영화는 1991년의 내전 발발 즈음에서 멈추기 때문에, 특히 보스니아 내전에 대한 지식은 독학을 통해 얻어야만 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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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5.07
  • 저작시기2006.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081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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