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크 샤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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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마르크 샤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색체의 마술사

Ⅱ. 샤갈

Ⅲ. 샤갈 작품의 대표적 특징
1. 꽃과 동물
2. 여인
3. 무중력 상태
4. 초록빛의 얼굴색

Ⅳ. 샤갈 그림 감상


<참고 자료>

본문내용

자전적인 고백의 측면이 강하다. 이 작품 속의 누드만 떼어놓고 보면, 마치 20년대 초 프랑스의 고전적인 아카데미즘으로 돌아간 듯한 느낌을 받게 된다. 피부가 윤기 있게 다루어진 기법이나 도톰한 인체의 곡선을 살린 솜씨는 이 그림을 완벽할 정도로 아카데미적인 규칙을 따른 작품으로 만들면서 등 돌린 누드의 오랜 전통 속에 자리 잡게 한다. 그럼에도 이 작품이 전통적인 누드의 대열에서 벗어나는 까닭은, 엉뚱하게도 누드가 도시풍경 위에 자리 잡고 있기 때문이다.
사실상 그 같은 자의성은 겉으로볼 때만 그럴 뿐이다. <비테프스크 위를 나는 누드>의 '초현실주의적'인 측면은 우발적인 것이며, 결국 샤갈은 그 그림을 통해 자기 자신에 대해 말하고 있기 때문이다. 비테프스크와 그의 아내 벨라가 동등하게 그림의 절반씩을 차지하면서 함께 다루어지고 있다. 유년기를 상징하며 과거에 속하는 비테프스크는 아래쪽에 자리 잡고 있다. 한편 현재에 속하며 추억의 세계에서 솟아오른 듯한 벨라는 위 부분을 차지한다. 그리고 외따로 떨어진 꽃다발, 그 선명한 색으로 인해 회색 바탕 위에서 특히 두드러져 보이는 꽃다발 속에서 샤갈 자신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이것은 일종의 서명 혹은 부호의 의미를 갖는다. 샤갈이 프랑스에 정착하던 시기에는 종종 꽃들이 자화상을 대신하곤 했다.
<그림 출처 : http://tong.nate.com/okpoem/36686159>
<파란 풍경속 부부(1969-1970)>
'파란 풍경 속의 부부'는 데생에 대한 색채의 승리를 분명하게 보여준다.
파란색이 그림 전체를 지배하면서 부드럽고 감미롭게 만드는 독특한 분위기를 부여한다.
샤갈은 이 그림에서 벨라의 죽음 이후 두 번째 결혼을 통해 새로운 삶으로 접어들고 있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또한 프랑스 남부에 정착한 사실이 반영되어 있다. 그러나 다른 무엇보다 젊은 여인과 아이를 통하여 연인의 상징적인 이미지를 창조하고 있다.
<그림 출처 : http://tong.nate.com/okpoem/36686159>
<수탉(1947)>
'수탉'은 제목이 알려주는 대로 수탉을 다루고 있지만, 동시에 자화상이기도 하다, 수탉의 한쪽 발은 팔레트를 움켜쥐고 있으며, 그의 깃털에서 튀어나온 손은 붓을 쥐고 있어 이 수탉이 자신임을 암시 하고있다. 샤갈이 자화상에서 친숙한 동물의 모습으로 등장하는 일은 드물지 않다. 추시계와 자화상에서도 그는 당나귀로 그려져 있으며 강변에서의 부활은 인간과 동물의 이중적인 얼굴을 가진 그의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그림 출처 : http://tong.nate.com/okpoem/36686159>
<참고 자료>
「화가들의 꿈과 사랑과 그림」 최승규 지음
「회화의 이해」리오넬루 벤투리/ 정진국 옮김
「음악이 흐르는 명화 이야기」 톰 필립스/ 황혜숙 옮김
「샤갈(몽상의 은유)」다니엘 마르슈소/ 김양미 옮김
네이버 백과 사전
www.pohangart.com
http://www.chagallkorea.com/
http://home.hanmir.com/~yoonny/chagall/
  • 가격1,5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7.05.21
  • 저작시기2007.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105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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