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크 건축의 특징(사진첨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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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바로크 건축의 특징(사진첨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바로크 건축의 개요
* 건축의 배경

2. 바로크 건축양식의 특성
* 고전적 법칙의 무시
* 극적 효과의 추구
* 바로크 건축의 특징

3. 대표건축물과 건축가
(1) 이탈리아 바로크 건축
(2) 프랑스의 바로크 건축
(3) 영국의 바로크 건축
(4) 독일의 바로크건축
(5) 오스트리아의 바로크건축

본문내용

부속 단위로 이어지는 사분된 구획이 연속적으로 이어지 면서 벽면 분절
·확장이 기본 주제가 됨 =>건물도 필라스터 사이가 카다란 아치 창문들로 완전히 채 워지는 투명한 골조로 구성된 단순한 반복 체계로 변형.
·베르사유 궁전은 유리집과 같은 특성을 지니면서 고딕시대의 투명한 구조를 19세기 의 거대한 철골 - 유리 건물로 이어줌.
·근대적 개념을 예시하는 또다른 특성
- 확장의 불규칙성과 내부와 외부 공간의 상호 관입
- 베르사유 궁전의 로얄 채플(1698년경)
·고전적 요소와 바로크적 요소가 실내공간에서 종합되는 예
·근본적 형태 - 정방형 건물에 네이브와 같은 높이로 된 앱스 부가
·커다란 클리어스토리 창, 1층과 갤러리 창을 통하여 자유롭게 들어오는 빛은 내부의 정교하게 다듬한 부분까지 밝고 골고루 비워주고 있기 때문에 이탈리아 바로크 건물
에서의 직접적이고 극적이며 절정의 효과는 내지 못함.
·내부는 고딕 채플의 특징.
·장식 절제. 그러나 환상적인 천장 처리.
①베르사유 궁전의 외부 공간
- 베르사유의 도입부에 힘과 위엄을 부여하는 아름다운 만곡의 구조물은 황실의 마 굿간
- 이 마굿간으로 인해 파리로 연결되는 고속도로가 돋보임. → 궁전으로의 접근강조.
- 정원
ⓐ장식용 연못 있음.
ⓑ테라스로부터 내리막 이룸.
ⓒ시선을 잔디밭을 거쳐 십자가 모양의 거대한 운하로 이끔.
※ 정원 건축의 비교
·이탈리아의 정원
- 일찍부터 도시국가 발달, 부의 축적, 도시의 더위피함
→ 교외의 구릉이나 산간의 정원 생활 즐김
- 전원 취미와 자연을 조망하려는 의도에서 구성
- 구릉이나 경사지에 세운 건물은 경관조망과 식물재배에 적합
-경사지는 몇단으로 테라스를 만들어 지형을 입체적으로 활용]
→ 이탈리아의 조경은 건축적 특성이 강해 노단 건축형식이라고도 함
- 캐스캐이드, 분수, 물풍금 등의 다이나믹한 수경
·프랑스의 정원
- 보수적 기질의 프랑스인들은 성곽생활영위
- 피서 겸한 빌라가 발달한 이탈리아와는 달리 성주가 필요로 하는 모든 시설 갖 춘도시주택과 수렵용 건물의 복합체인 성곽으로 발달.
- 지역상으로도 왕실이 있는 파리와 파리 근교에 한정
- 잔잔하고 넓은 수면, 호수는 방어요소에서 장식적 요소로 전환
- 수직적 공간요소로 산림 이용
·영국의 정원
- 보올링그린, 채소원, 포장된 산책로(주택에서 곧게 뻗어나가는, 자갈을 깔거나
잔디를 입힌) 등을 설치
- 마운드(mound) : 방어와 감시탑의 기능, 기하학적 규칙성을 지닌 인공적 언덕, 바빌론의 지구랏트와 유사한 형태
[베르사유 궁전의 정원]
②베르사유 궁전의 역사적 위치
- 르네상스와 함께 시작된 세속적 건물의 종결이자 절정.
- 르네상스 시대에 신 중심의 세계관이 인간 중심의 세계관으로 전환 :
이후로 인간이 건축공간의 중심 → 베르사유 궁전에서 절정.
[베르사유 궁전]
③베르사유 궁전의 건축적형태
- 방사형 길들은 궁전을 향해 수렴
- 가운데 길은 궁전과 파리연결
- 이 길들은 알현실 및 의전실로 겸용되는 왕의 침실에서 교차
- 주요 형태요소 : 직선
ⓐ접근선 : 피리에서 시작해서 왕의 침실에서 끝남
ⓑ출발선 : 왕의 침실에서 시작해서 넓은 정원을 거쳐 무한대로 사라짐
- 직선들은 중심으로 해석되는 점들과 밀접한 관계
→ 가장 중요한 것은 왕의 침대에서 구체화
- 직선들은 방사형의 수렴하는 선이 되면서 중심과 더불어 전체적 배치를 구성
→ 축적, 그러나 대칭적이지는 않음
- 건물 외부의 구성 : 3분할 구획방식
- 한부분은 다른 부분을 절대적 지배 → 절대주의 개념
④베르사유 궁전의 건축적 의미
- 베르사유 궁전은 왕의 절대적 권력과 중앙집중된 권위 상징
- 태양광선을 상징하는 방사선 : 태양왕의 의미 전달
- 수평선 너머로 태양이 솟아오름과 동시에 태양왕의 침실에서 나타남
→ 베르사유 궁전에서 행해지는 하나의 정교한 의식
- 직선의 단순성 → 지고한 용기와 자신감
- 이상주의적 신념을 기념적으로 나타냄
- 자연을 정복하고자 하는 바로크 의지를 나타냄
- 왕의 절대주의가 교황의 종교적 권위 대신함을 상징
(3) 영국의 바로크 건축
- 비교적 차분, 특이 형식 꺼림
- 프랑스로부터 도입되어 17세기 후반부터 18세기 초까지 전개
- 프랑스의 절대왕정이나 로마의 교황청 같은 강력한 후원자가 없었으므로 그세력이 미약
*크리스토퍼 랜(1632∼1723)
·런던 재개발에 참여
·방사형, 환상형 도로
·르네상스 시대의 과학자겸, 예술가적 개념에 가까운 바로크시대의 인물
·숙련된 엔지니어,바로크 건축에도 정통
*성파울 성당, 런던, 영국, 1625∼1710년경, 크리스토퍼 랜
·정면은 페로가 설계한 루브루 궁전의 정면을 모델로 삼음
·양쪽의 두개 탑 윗부분과 돔의 채광창
→ 보로미니의 성 아그네세 성당 참고
·돔 : 브라만테의 템피에토를 약간의 변화를 가하여 확대시킨 형태
·윗층은 대체로 보로미니의 방식과 흡사, 아래층은 파라디오 방식
→ 이 모든 요소의 절충과 기념적 통일체 이룩
·돔은 고전적이며 정제된 외곽선 만듬
·내부 : 고딕성당의 특징 유지
·돔 : 직경의 폭의 네이브와 아일을 합쳐 놓은 것과 같음
·돔은 8개의 직사각형 피어에 의해 지지
·중앙 돔은 주축따라 양쪽으로 3개의 베이에 이어짐
·전체적 평면의 형상은 양쪽이 연장된 그릭 크로스에 입구전면부가 덧붙여진 형태
[2단으로 구성된 성파울 성당의 서측정면]
[성파울 성당의 평면도] [성파울 성당의 단면도]
(4) 독일의 바로크건축
· 아삼(Asam) 형제
1) 성 요한 네포무크 교회, 뮨헨
· 요한 발타잘 노이만 (Johan Bathasar Neumann, 1687~1753년)
1) 독일 바로크 건축의 거장
2) 비에르젠하일리겐 순례교회, 반쯔, 1743~72년
· 짐머만 (D.Zimmerman)
1) 위스 교회
(5) 오스트리아의 바로크건축
· 요한 피셔 본 에를라하 (Johan Fisher von Erlach, 1656~1723년)
1) 성 칼스키르헤 교회, 비인, 1717년
· 루카스 본 힐데브란트 (Lucas von Hilderbrand, 1666~1753년)
1) 벨베데레 궁전, 빈, 1714~22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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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6.15
  • 저작시기200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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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148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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