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들어가기
Ⅱ. 한국영화의 변천사
Ⅲ. 한국영화를 통한 한국적 영화미학(임권택 감독)
▣ 서편제(한-소리) ▣
▣ 춘향뎐(판소리) ▣
Ⅳ. 결론(영화로 승화 시킨 한국적 미학)
Ⅱ. 한국영화의 변천사
Ⅲ. 한국영화를 통한 한국적 영화미학(임권택 감독)
▣ 서편제(한-소리) ▣
▣ 춘향뎐(판소리) ▣
Ⅳ. 결론(영화로 승화 시킨 한국적 미학)
본문내용
장승업은 한국적 미학의 결정체라고 합니다. 한국영화계의 오랜 숙원을 이뤘다고 합니다.
임권택 감독이 받은 상으로 우리 영화사는 한국역사를 쓰게 되었고, 중흥기의 전기를 맞게 되었습니다. 그의 민족성 짙은 그의 영화는 분명 영화계의 숙원을 풀어주고 개인의 또는 국민의 오랜 소망을 이루어낸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렇듯 임권택은 우리나라 당대 최고의 감독임을 자타가 공인 할 만합니다. 씨받이, 길소뜸, 만다라, 아다다, 서편제, 춘향전 그리고 취화선까지 그야말로 민족적인 색채가 물신 나는 작품들을 만들어왔습니다. 임권택 감독은 한국적 영화가 세계적인 것이라는 것을 증명하고자 하였습니다. 그것을 우리는 당연한 것으로 여겼고 찬사를 아끼지 않았습니다.
임권택이 영화로 승화 시킨 한국적 미학은 또한 보편적인 이론이나 학문이 없지만 서구인의 시각에서 어필되고 있습니다. 그것은 우리만이 가진 하나의 특이한 소재와 주제인 것입니다. 특히 서구인들이 가진 동양에 대한 신비주의가 한껏 작용하게 된 것입니다. 이렇게 임권택의 작품으로 인해, 한 때는 서양의 시작과 관점으로만 바라만 보았던 영화가 우리의 영화학을 만들어 내는 계기를 마련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임권택 감독이 받은 상으로 우리 영화사는 한국역사를 쓰게 되었고, 중흥기의 전기를 맞게 되었습니다. 그의 민족성 짙은 그의 영화는 분명 영화계의 숙원을 풀어주고 개인의 또는 국민의 오랜 소망을 이루어낸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렇듯 임권택은 우리나라 당대 최고의 감독임을 자타가 공인 할 만합니다. 씨받이, 길소뜸, 만다라, 아다다, 서편제, 춘향전 그리고 취화선까지 그야말로 민족적인 색채가 물신 나는 작품들을 만들어왔습니다. 임권택 감독은 한국적 영화가 세계적인 것이라는 것을 증명하고자 하였습니다. 그것을 우리는 당연한 것으로 여겼고 찬사를 아끼지 않았습니다.
임권택이 영화로 승화 시킨 한국적 미학은 또한 보편적인 이론이나 학문이 없지만 서구인의 시각에서 어필되고 있습니다. 그것은 우리만이 가진 하나의 특이한 소재와 주제인 것입니다. 특히 서구인들이 가진 동양에 대한 신비주의가 한껏 작용하게 된 것입니다. 이렇게 임권택의 작품으로 인해, 한 때는 서양의 시작과 관점으로만 바라만 보았던 영화가 우리의 영화학을 만들어 내는 계기를 마련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