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사 '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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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문학사 '소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傳奇小說로서의 李朝小說
1) 古代小說과 李朝小說의 槪念
2) 傳奇小說의 槪念

2. 朝鮮朝小說의 槪念
1) 金鰲新話
2) 王郞返魂傳
3) 夢遊錄系小說
4) 愁城誌와 花史
5) 洪吉童傳
6) 九雲夢
7) 壬辰錄, 林慶業傳, 朴氏傳
8) 劉忠烈傳
9) 燕巖小說
10) 癸丑日記
11) 仁顯王后傳
12) 閑中錄
13) 春香傳
14) 興夫傳
15) 토끼전
16) 玉樓夢
17) 李春風傳

본문내용

이르면서 우리의 敍事文學 특히 小說에 접근하고 있는 문학형태에서 女性 作家의 등장이라는 劃期的인 事實을 反映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만큼 小說의 향유층이 넓어지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10) 癸丑日記
「癸丑日記」는 이름대로 日記體의 實錄이지만 사건 자체가 음모, 살의 등으로 얽혀 있어서 공포와 연민의 감정을 유발케 하는 훌륭한 悲劇이라 할 수 있다. 光海君은 5년 癸丑에 永昌大君을 죽이고 그 어머니인 仁穆王后를 서궁에 유폐시킨 대사건을 중심으로 엮은 것인데 이러한 역사적 사실을 어떤 내인이 순 한글로 엮은 것이 <癸丑日記>이다.
11) 仁顯王后傳
이것은 肅宗의 妃 仁顯王后와 그의 後宮 張禧嬪의 이야기이다. 이것은 그 著者는 알려져 있지 않으나 어떤 궁녀의 作品으로 추측된다.
12) 閑中錄
이 作品도 事實의 記錄이다. 그러나 표현 형식이 小說的 敍述에 가깝다. 이것은 당파싸움에 의해 희생된 思悼世子이야기로 영조가 老論의 姦臣의 음모에 자신의 아들을 뒤주에 넣어 굶겨 죽인 사건에 대해 쓴 글이다. 이 글은 思悼世子의 妃인 惠慶宮 洪氏가 지은 作品이다.
13) 春香傳
「春香傳」은 古今을 통하여 우리 국민에게 가장 애호를 받는 作品으로 그 異本만도 약 30종이나 된다. 그러나 일반에게 가장 널리 알려져있고, 또 가장 대립적인 관계에 있는 것은 京板本「春香傳」과 完板本「烈女春香守節歌」이다.
「春香傳」의 文學史的인 意義는 다음과 같은 점으로 논의될 수 있다.
- 素材의 現實性 : 朝鮮時代의 小說이 대부분 非現實的 世界에서 취재한 데에 비하여 이것은
當時司會의 現實的인 生活에서 취재하고 있다.
- 背景의 鄕土性 : 朝鮮時代의 小說이 대부분 中國을 背景으로 택하고 있음에 비하여 이것은
남원지방의 지리적 제사실을 소상하게 表現하여 사건과 人物의 有機的 關契를
맺게 하고 있고, 民俗, 思潮, 生活相이 비교적 잘 표현되어 있다.
- 表現의 事實性 : 未熟한대로 場面描寫, 人物描寫가 비교적 詳細하게 시도되고 있다.
- 性格의 創造性 : 當時의 각 階層을 대표하는 人物들의 성격을 典型的으로 잘 表現하고 있다.
- 主題의 抵抗性 : 春香이 변 사또에게 끝까지 굽히지 않고 투쟁하며 抗辯하였음은 민중들의
지배층에 대한 反抗意識의 성장으로 보인다. 이것은 實學思想이나 기타 近代
精神이 싹트고 대두되기 시작한 당시의 시대정신으로 말미암아 성장하고 있
던 서민의식이 문학적인 면에 반영된 것이다.
14) 興夫傳
「興夫傳도 역시 영정시대에 형성된 판소리계 小說의 하나이다. 따라서 역시 다른 판소리계 小說과 마찬가지로 민요 → 판소리 → 소설로의 小說化 과정을 거친 것으로 보는 見解가 있다. 興夫傳의 소재가 되었을 根源說話로는 몽고의 說話가 가장 방불하다. 그러나 興夫傳은 비록 外界 說話를 소재로 하였으나 어디까지나 향토 특유의 小說로 되어 있다. 이런 점은 興夫傳이 판소리계 小說 중에서도 庶民의 체취가 가장 많이 담겨져 있음을 나타내 주기도 한다. 따라서 興夫傳은 서민소설의 대표적 作品이라고 볼 수 있으며 여기에 그 文學史的 意義가 있는 作品이다. 또 하나 이 作品의 文學史上 意義는 그 諧謔性에 있다.
興夫傳의 드러난 주제는 물론 형제간의 友愛 및 勸善懲惡이다. 그러나 그 裏面적인 주제를 추적하여 庶民富農의 대두에 따른 기존 관념의 심각한 곤경, 또는 新興庶民 富農과 貧民層의 葛藤의 深化라는 見解가 있기도 하다.
15) 토끼전
역시 판소리계 소설이다. 이 作品도 다른 판소리계소설과 같이 영정조기에 형성된 것 같다. 그런데 이 作品은 擬人法을 쓴 寓話小說이라는 데에 特徵이 있다. 寓話에는 반드시 동물들이 主人公으로 등장하여 한 부류의 人間相을 대변한다. 寓話는 인간의 無知를 개발함을 目的으로 하며 풍자가 수반된다. 이 저이 단지 道德的 敎訓만을 목적으로 삼는 여타의 擬人化 作品과 구별되는 요소이기도 하다.
「토끼전」의 주제는 자기분수에 넘치는 虛慾을 바라지 말고 경솔한 행동을 취하지 말라는 犯人間에게 주는 敎訓이다. 이것은 당대 사회현실의 비판이며 근대적인 의식의 출현을 의미하는 그 文學的인 意義가 평가되기도 한다.
16) 玉樓夢
「玉樓夢」은「九雲夢」과 같은 몽자류계통의 소설로서 九雲夢이 한글로 된 兩班小說의 대표적 作品이라면 이 作品은 한문으로 된 兩班小說의 代表的 作品이다. 이 作品의 구조는 역시 九雲夢과 동일 패턴으로 仙界의 신선이 下降하여 인간으로 태어나 出將入相하여 마음껏 인생의 享樂을 즐기다가 다시 仙界로 돌아가는 구조를 취하고 있다.
그러나 이 作品에는 九雲夢에서와 마찬가지로 主人公이 多妻를 거느리는 一夫多妻制의 생활을 영위하지만, 九雲夢에서는 볼 수 없는 여인끼리의 시기와 질투가 등장하고 있다. 이것은 封建的 제현상이 붕괴되어가는 朝鮮末期의 時代精神이 反映된 것으로 보여져 주목되는 사실이다. 玉樓夢의 文學史的 意義는 庶民小說의 유행으로 말미암아 시들해져 가는 兩班小說에의 양수를 달래보고자 한 그 마지막 小說이었다는 데에서 찾아야 할 것 같다.
17) 李春風傳
이 作品은 가정중심으로 부부사이에 일어나는 사건을 취급하고 있다. 따라서 創作意識에서 본 作品을 고찰할 때 이는 東洋的 倫理思想에 입각하여 부녀의 최고미덕인 烈을 내세우는데 이것은 소위 新時代에 호흡할 수 있고 따라서 時代的, 社會的 조류에 승할 수 있는 새로운 타입의 烈女를 내세우려는 데 그 目的이 있다.
이렇게 본다면 이 作品은 女性이 主人公이 되어 사회참여를 하고 있다는 데서 朴氏傳과 동류라 하겠으나 이는 朴氏과 같이 奇想天外의 道術을 사용하는 기적이 없이 인간으로서 가능한 現實世界를 그렸다는 점에서 훨씬 進步的이며 朝鮮時代 末期 作品으로서의 特徵이 잘 내포되어 있다고 하겠다.
따라서 李春風傳의 文學史的 意義는 판소리계 소설과 같이 崩壞되어가는 朝鮮司會의 封建相을 여실히 나타내고 있는 데에서 찾아야 할 것 같다. 곧 李春風傳은 主人公 김씨부인을 통하여 독자들에게 앞으로 다가올 新時代에 필요한 女性의 모랄을 제시함으로써, 하나의 새로운 인생관과 시대적 요청에 응할 수 있는 실천적 의욕을 인식케 하여 주고 있는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李春風傳은 크게 주목되는 作品임에 틀림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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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8.23
  • 저작시기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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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26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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