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원문
2. 작가 소개
3. 작품 해설
2. 작가 소개
3. 작품 해설
본문내용
호모순적인 것들로 표현된 브라마는 이해의 벽을 뛰어넘은 존재이기 때문이다.
3연 - 인간의 이해와 논리의 벽을 초월한 절대적인 존재를 표현한다. 독자는 정체를 모르는 신비적인 4행 속에서 신비로운 실체의 목소리를 듣는다. 에머슨은 “나는 회의하는 자이며 회의 그 자체이다” 라고 브라마를 표현하며 역설 속에서 그의 단서를 제시한다. 왜냐하면 자기를 피해 날아가는 사람에게 자기가 바로 “날개”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역설적인 나눈에 대한 해답은 언어적이고, 시적이다. “나는 브라만이 부르는 찬송가이다” 라는 말은 브라마의 정체성에 대한 가장 직접적인 진술이다.
4연 - 역설로 표현한 신학적 진술로 처음 세 개의 연에 비해 보다 더 높은 진리를 나타낸다. 4연의 역설은 앞의 세 개의 연의 윤리적, 공간시각적, 논리적 역설을 정당화시킨다. “나를 찾고 하늘에 그대의 등을 돌려라”에서 “나를 찾다” 의 의미는 종교적 의무를 모두 버리고 나를 그대의 은둔지로 찾으라는 의미이다.
이 시는 동양의 지혜에 대한 에머슨의 열의를 나타내는 순수한 표현임과 동시에 에머슨이 말로 표현할 수 없다는 것을 발견한 직관, 즉 그의 종교적 직관의 강력한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3연 - 인간의 이해와 논리의 벽을 초월한 절대적인 존재를 표현한다. 독자는 정체를 모르는 신비적인 4행 속에서 신비로운 실체의 목소리를 듣는다. 에머슨은 “나는 회의하는 자이며 회의 그 자체이다” 라고 브라마를 표현하며 역설 속에서 그의 단서를 제시한다. 왜냐하면 자기를 피해 날아가는 사람에게 자기가 바로 “날개”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역설적인 나눈에 대한 해답은 언어적이고, 시적이다. “나는 브라만이 부르는 찬송가이다” 라는 말은 브라마의 정체성에 대한 가장 직접적인 진술이다.
4연 - 역설로 표현한 신학적 진술로 처음 세 개의 연에 비해 보다 더 높은 진리를 나타낸다. 4연의 역설은 앞의 세 개의 연의 윤리적, 공간시각적, 논리적 역설을 정당화시킨다. “나를 찾고 하늘에 그대의 등을 돌려라”에서 “나를 찾다” 의 의미는 종교적 의무를 모두 버리고 나를 그대의 은둔지로 찾으라는 의미이다.
이 시는 동양의 지혜에 대한 에머슨의 열의를 나타내는 순수한 표현임과 동시에 에머슨이 말로 표현할 수 없다는 것을 발견한 직관, 즉 그의 종교적 직관의 강력한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