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기의 의의와 단계, 특성과 증상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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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임종기의 의의와 단계, 특성과 증상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죽음에 대한 태도와 죽음인식 단계
1) 죽음에 대한 태도
2) 큐블러 로스(Elisabert Kubler-Ross) 5가지 인식

Ⅲ. 죽음준비교육
1) 연령에 따라 임종환자가 느끼는 두려움
2)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 제안
3)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 내용

Ⅳ. 임종시기가 가까워지면 나타나는 증세

Ⅴ. 터미널(임종)케어
1)터미널케어의 특성
2) 호스피스 케어
Ⅵ. 임종과 사별에서의 사회복지사의 태도와 역할
1) 사회복지사의 실천태도
2) 사회복지사의 실천역할
Ⅶ.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 있다.
⑤ 시설호스피스(Nursing Home for Hospice) : 병원에 입원하기도 어렵고 가정에 있을 수도 없는 환자를 위해 가정과 같은 분위기에서 호스피스 간호를받을 수 있도록 마련된 시설의 형태로써 간호사가 24시간 상주하며 돌보게되고 의사는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처방을 하게 된다. 미국의 경우 환자가 시설 호스피스에 입원되어 있어도 가정 호스피스 관리를 받고 있는 것으로 간주하여 보험금이 지급된다.
⑥ 혼합형 : 이상의 여러 유형 중 2가지 이상의 유형으로 혼합 운영되는 경우를말하며 병원 내에 호스피스 병동을 운영하면서 가정호스피스 사업을 병행하거 나 산재형 호스피스를 병원 내에서 운영하면서 가정 호스피스 프로그램도 시 행하는 등 다양한 유형이 있다.
(2) 국내 호스피스활동
1965년 강원도 강릉에 마리아의 작은 자매회 수녀들에 의해 갈바리의원(14개병상)에서 임종자들을 간호하기 시작한 것이 체계적으로 실시된 임종환자의 첫 관리였다고 할 수 있으며, 그 후 1981년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과 간호학과 학생들을 중심으로 호스피스 활동이 시작되어 1988년에 호스피스 병동이 생겨났고, 연세의료원에서는 1988년부터 세브란스 암 센터에 가정 호스피스 프로그램이 시작되었으며 1992년부터 이화여자대학교 간호과학대학에 가정 호스피스 프로그램이 시작되어 운영 중이다. 또한 현재에는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 여의도 성모병원, 성 바오로병원, 전주예수병원, 고신의료원, 부산대학교 병원 등이 호스피스과를 두어 호스피스 환자를 관리하고 있다. 의료기관은 아니지만 충북 음성의 꽃동네에서는 무의탁 부랑인 정신질환자, 장애자, 알코올 중독자를 수용하는 시설과 함께 임종의 집을 마련하여 1976년부터 임종환자를 돌보고 있으며 광주 대학생 선교회에서도 사랑의 호스피스를 개설하여 가정 호스피스를 실시하고 있다. 대부분의 호스피스 기관에서 자원봉사자를 위한 정규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1991년에 한국 호스피스협회가 창립되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Ⅵ. 임종과 사별에서의 사회복지사의 태도와 역할
모든 인간은 죽음에 이르며, 생은 죽음으로써 끝맺게 되어 있다. 그러나 죽음은 인간에게 공포와 불안, 충격과 슬픔, 위기와 절망을 초래하게 함으로써 죽어가는 본인은 물론 그 주변의 가족들에게 어려움을 주게 된다. 이러한 문제에 개입하기 위해서 사회복지사는 임종이나 사별에 관한 이론적. 임상적인 제반지식과 기술을 습득해야 할 것이다.
사회복지사는 임종의 과정에 있거나 사별의 슬픔을 겪고 있는 노인들이 무엇을 토의하기를 원하는지 진지하게 귀를 기울여야 하며, 그들을 수용하여 심리적지지 등을 통해 감정을 조절하도록 격려해 주어야 한다. 또한 노인이 자신의 현실을 인식하고 받아들이도록 하는 가운데 죽음에 대한 공포나 불안을 완화시키고, 나아가 죽음에 대한 준비를 갖출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할 것이다.
1) 사회복지사의 실천태도
(1) 신뢰할 수 있어야 한다(trustworthy): 비탄을 피하지 말고 클라이언트의 고통을 완화시킨다.
(2) 의지할 수 있어야 한다(reliable): 후퇴하거나 클라이언트에 대해 심판적이거나압도적 태도를 취하지 않는다.
(3) 확신이 있어야 한다(confident): 놀라거나 당황하거나 불확실한 태도를 보이지말아야 한다.
(4) 관심을 가져야 한다(concerned): 허용적이고 관심을 쏟으며, 조그만 실마리에도 반응을 보여야 한다.
(5) 이해력이 있어야 한다(understanding): 당사자 개인의 상황이나 체험의 의미를 파악하도록 시도해야 한다.
2) 사회복지사의 실천역할
(1) 언어적으로나 비언어적으로 노안 환자들과 의사소통을 할 수 있어야 한다.
(2) 문제의 확인과 관리가 가능한 부분들로 분류,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
(3) 통제의 상실에 대해 두려움 없이 감정을 발산하게 할 수 있어야 한다.
(4) 분노, 고통, 절망 등을 회피하거나 거부하지 않고 비심판적으로 수용해야 한다.
(5) 환자의 지각, 요구, 타인에 대한 감정 등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6) 클라이언트와 타자간의 집단 내 상호작용 과정을 명확히 하여야 한다.
(7) 상실을 수용하고 새로운 관계를 수립하며, 통제력이나 자존심의 개발을 격려하여야 한다.

Ⅶ. 결론
어제의 삶이 오늘의 삶으로 이어지고 오늘의 삶이 내일의 죽음으로 이어지듯이, 내일의 죽음 역시 오늘의 삶과 다를 바 없다. 죽음은 누구에게나, 언제든지, 어디에서나 일어날 수 있는, 결코 피할 수 없는 현실이다. 죽음을 터부시하여 자신의 의식으로부터 쫓아내 버린다면, 죽음과 표리일체를 이루는 삶을 바람직하게 영위할 수 없게 될지도 모른다. 죽음을 자기 삶의 일부로 수용하고 주위 사람들과 함께 허심탄회하게 논의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죽음이란 한 생명이 자신의 삶을 맺는 문제이므로, 그 죽음은 삶과 무관하지 않은 것이다. 죽음은 삶의 거울과도 같아서 어떤 사람이 자신의 삶을 맺는 방식은 곧바로 그가 삶을 어떻게 살았는가 하는 문제와 직결된다. 그러므로 죽어 가는 사람이 마지막 단계를 어떻게 하면 인간답게 보낼 수 있을지, 자기 자신은 죽음을 어떻게 맞이할 것인지 보다 폭넓게 접근할 필요가 있다.
※ 참고문헌
1)김태현, 손양숙(1984). 노인의 죽음에 대한 태도 연구. 한국노년학 42. 3-19.
2)백창현(1988). 노인교육의 현황과 대책에 관한 연구 한국노년학 8. 30-42.
3)서혜경(1987). 한미노인의 죽음에 대한 태도연구. 한국노년학 7. 39-60.
4)조명옥(1997). 노인이 인식한 죽음의 의미와 준비에 관한 문화 기술적 탐색 사례연구. 한국노년학 17. 1-34.
5)이원호(1998). 『죽음에의 대비교육』. 서울: 문음사.
6)유민지(2000). 노년기 가족관계 향상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에 관한연구. 신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7)윤진(1985). 『성인·노인심리학』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8)한국케어복지협회 편(2003). 『케어기술론』 나눔의집
9)최성재, 장인협(2003). 『노인복지학』 서울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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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10.16
  • 저작시기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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