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Robert venturi 에 대해서..(약력 & 복잡성과모순성)
작 품 설 명
위 치
공간체계(지상/지하)
동선체계
작품을 조사하면서
작 품 설 명
위 치
공간체계(지상/지하)
동선체계
작품을 조사하면서
본문내용
가 말하는 고유한 경험과 현대 경험의 풍부함을 기초한 건축을 말하는 것인 듯하다. 프랭클린의 옛 집은 대지를 계획하는데 있어서 전체적인 틀을 잡아주는 것이고, 그 대지 안에 있는 모든 요소들은 함축은 되어 조화를 이루는 것 같다.
대지 안에 있는 요소들인 벤치 등의 공원용 가구들은 역사적인 것의 반영을 회피하였으나 전체적인 분위기는 18c 정원의 분위기를 불러일으킨다. 다시 말해, 신과 구의 조화. 즉, 새 것의 펜스, 벤치와 옛 것의 정원 분위기가 공존하는 풍경을 만들어 놓았다.
프랭클린의 옛 주택의 내부평면을 공원 바닥의 포장패턴으로 보여주고 있고, 바닥은 흰 대리석에 녹색칠을 첨가하여 옛 도로의 분위기 살리고자 하였으며 이것은 역사적인 것을 반영하고 있다.
지하(내부공간)와 지상(외부공간)의 대조는 건축에서 모순의 중요한 언급이 될 수 있는데, 지상에서는 실제로 드러나지 않는 것을 보여주고 있고, 지하에서는 실질적인 전시를 보여주고 있다. 표현하는 방식에 대해서 놀라움을 감출 수 없었다. 단지 표현하는 방식이 다를 뿐 지하와 지상의 것들은 모두 프랭클린이라는 인물에 대해 말하고 있다. 이러한 표현방식에 있어서 단순함보다는 결합의 목적을 강조하였다.
대지 안에 있는 요소들인 벤치 등의 공원용 가구들은 역사적인 것의 반영을 회피하였으나 전체적인 분위기는 18c 정원의 분위기를 불러일으킨다. 다시 말해, 신과 구의 조화. 즉, 새 것의 펜스, 벤치와 옛 것의 정원 분위기가 공존하는 풍경을 만들어 놓았다.
프랭클린의 옛 주택의 내부평면을 공원 바닥의 포장패턴으로 보여주고 있고, 바닥은 흰 대리석에 녹색칠을 첨가하여 옛 도로의 분위기 살리고자 하였으며 이것은 역사적인 것을 반영하고 있다.
지하(내부공간)와 지상(외부공간)의 대조는 건축에서 모순의 중요한 언급이 될 수 있는데, 지상에서는 실제로 드러나지 않는 것을 보여주고 있고, 지하에서는 실질적인 전시를 보여주고 있다. 표현하는 방식에 대해서 놀라움을 감출 수 없었다. 단지 표현하는 방식이 다를 뿐 지하와 지상의 것들은 모두 프랭클린이라는 인물에 대해 말하고 있다. 이러한 표현방식에 있어서 단순함보다는 결합의 목적을 강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