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개념
2. 상사계 가사 분류
1) 사대부가사
① 사미인곡
② 미인별곡
2) 규방가사
① 규수상사곡
② 상사회답곡
3) 서민가사
① 춘면곡
② 상사별곡
3. 상사계 가사의 특징
Ⅲ. 결론
Ⅱ. 본론
1. 개념
2. 상사계 가사 분류
1) 사대부가사
① 사미인곡
② 미인별곡
2) 규방가사
① 규수상사곡
② 상사회답곡
3) 서민가사
① 춘면곡
② 상사별곡
3. 상사계 가사의 특징
Ⅲ. 결론
본문내용
<미인별곡[美人別曲 ]>
그대를 내 모르랴? 무산의 신녀로다.
진환을 낫게 여겨 누구 위해 내려왔냐?
모습은 이화일지에 달빛이 절로 흘러드는 듯
백사 장정에 해당 춘백이 흩어져 피었는 듯
눈썹은 청계학 탄 도사가 청학동으로 낳아드는 듯
씩씩한 해동청이 벽해도 지나는 듯
머리는 조양 태수 남천할 때 형산 구름 헤쳐 달리는 듯
주순 설치로 반만큼은 웃는 양은
선궁 삼색도화 하룻밤 빗기운에
절로 피어 버는 긋 은병 속에 앉았는 듯
월중 항아 계수를 의지한 듯
그대를 내 모르랴? 무산의 신녀로다.
진환을 낫게 여겨 누구 위해 내려왔냐?
모습은 이화일지에 달빛이 절로 흘러드는 듯
백사 장정에 해당 춘백이 흩어져 피었는 듯
눈썹은 청계학 탄 도사가 청학동으로 낳아드는 듯
씩씩한 해동청이 벽해도 지나는 듯
머리는 조양 태수 남천할 때 형산 구름 헤쳐 달리는 듯
주순 설치로 반만큼은 웃는 양은
선궁 삼색도화 하룻밤 빗기운에
절로 피어 버는 긋 은병 속에 앉았는 듯
월중 항아 계수를 의지한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