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뉴웨이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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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대만 뉴웨이브

2. 대만 뉴웨이브의 배경

3. 대만 뉴웨이브의 발달 과정

4. 대만 뉴웨이브의 특징

5. 대만 뉴웨이브 감독
1). 후 샤오시엔
2). 에드워드 양
3). 차이밍 량
4). 그 외의 감독들

본문내용

* 리안 (李安)
리안 (李安) 감독은 코미디라는 장르로 영화 속에서 자칫 진부해지기 쉬운 요소들을 드라마의 윤활유로 잘 활용하고 있다. <결혼 피로연 喜宴>(1994)으로 94년도 베를린 영화제 최우수 작품상 수상. <음식남녀 飮食男女>. 게이인 아들과 그의 남자 연인, 그리고 아무 것도 모르는 아버지 사이의 갈등을 화해로 이끌어내는 <결혼 피로연 喜宴>은 베를린 영화제에서 그랑프리를 수상했고 대만에서 20년 만에 가장 높은 수익을 올린 영화가 되었다. 94년에 만든 세 번째 영화 <음식남녀 飮食男女>는 음식으로 아버지와 세 딸 사이의 세대를 넘어서는 이해를 90년대 대만사회의 단절된 커뮤니케이션 속에서 이루어낸 작품이다 이 영화는 그 해 깐느 영화제의 '주목할 만한 시선' 부문에 초채되었다. 이로써 그는 대만의 대표적인 배우 랑시웅과 함께 ' 아버지 삼부작' 이라 부를 만한 일관된 주제의 작업을 해냈다. 90년대 들어 유럽과 헐리우드 메이저 스튜디오가 동시에 주목하는 유일한 대만감독으로 부상한 리안(李安)은 처음으로 중국(대만)이라는 문제에서 벗어나 17세기 영국으로 무대를 옮긴 시대극 <센스, 센서빌리티>(95)를 자신의 네 번 째 영화로 선택한다. 제인 오스틴의 원작소설 「이성과 감성」을 엠마톰슨이 각색 주연한 '미국 영화' <센스, 센서빌리티>는 96년 베를린영화제에서 오프닝으로 상영되었고 그랑프리를 수상했으며. 아카데미상에도 후보로 지명되었다. 대만 감독과 미국의 자본, 그리고 영국의 원작소설과 영국배우들이 한데 모인 <센스, 센터빌리티>는 그해 아카데미 각본상을 안겨주었고(엠마 톰슨) 그 이후 리안(李安)의 행보에 대한 일대화두로 떠오른 듯이 보였으며 그 판단은 현재까지 옳다. 대만의 대표적 배우이자 여성감독인 장애가의 (소녀소어)의 시나리오를 쓰기도 했으나 <센스, 센서빌리티> 이후 직접 시나리오를 쓰는 것이 불가능한 프로젝트들을 연달아 맡은 리안(李安)은 지금 대만영화와 감독으로서의 자기 정체성에서 멀리 떠나 있는 듯이 보인다. 올 가을 미국개봉을 앞두고 있는 그의 신작 <얼음 폭풍>(97)역시 '미국영화' 이며 73년 추수감사절을 지나면서 직장과 가정에서 위기를 겪게 되는 미국 중산층의 한 가장에 대한 이야기이다.
1백년에 한번 있을까 말까한 동장군의 한파를 맞이하는 이 백인 주인공의 고난처럼 영화제작 조건의 악화일로를 걷고 있는 대만영화의 현실에 리안(李安)의 영화들은 한때 활로를 보여주는 듯했지만, 자신의 말에 따르면 '인간이 행복하기 위해 필요한 균형상태를 표현하고자 애쓰는' 감독 리안(李安)은 현재 뉴욕에서 거주하며 <얼음 폭풍> 이후의 프로젝트를 이미 결정한 상태이다. 그는 자신이 그랑프리를 2번이나 수상했던 베를린으로 돌아간다. 마리 바실치코프의 소설을 원작으로 한 <베를린의 일 기 : 1940-45>는 니콜 키드만을 주연으로 캐스팅하여 98년에 완성될 예정이다.
*왕퉁 (王童)
왕 퉁은1942년 중국 북동부 출신으로 1949년에 가족이 모두 타이페이 외곽으로 이주했다. 국립영화학교 재학시절 쇼 브라더스 사에서 아르바이트로 그림을 그린 것이 인연이 되어 영화계에 입문해 여러 영화의 미술감독을 거쳐 1981년 <협잡꾼>으로 데뷔한다. 그는 다른 뉴 웨이브 감독에 비해 나이가 많았으며 낙후한 대만 영화계의 현장에서 자란 인물인데, 간결한 이야기 전개, 역동적인 영상 등 상업 영화 틀 속에서도 뉴 웨이브의 후광 없이 자수성가했다.
왕퉁(王童)은 평민희극 이라는 장르를 통해 사회를 풍자하는 독특한 개성의 감독이다. 1985년에 발표한<봄의 아버지 陽春老谷>는 대만 영화의 전환기에 매우 중요한 작품으로 부자간의 정을 절실히 묘사했고 개방적인 시각에서 변혁기의 대만사회를 정면으로 묘사했다. <창가의 달은 볼수 없어 窓口的月亮不準看>(1980) <내가 진짜라면 假如我是眞的>(1981) <백점만점 百分滿點>(1981) <비련 苦戀>(1982) <바다를 보는 날 看海的日子>(1983) <말을 몰아 숲으로 가다策馬入林>(1984) <허수아비稻草人>(1987) <바나나천당香蕉天堂>(1989)
그후 그는 미술감독의 경력을 살려 탐미적인 역사물로 주목을 받기도 했지만, 대만 영화의 거목으로 인정받은 계기는 1987년작 <허수아비>에서 <바나나천국(1989)> <돌아오지 않는 산하(1992)> 로 이어지는 대만 역사 3부작이다. 특히 허수아비는 대만 영화에서 보기 드물게 웃음과 소박함과 풍자의 품격을 지닌 블랙 코미디로 대만영화의 걸작으로 꼽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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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4.06
  • 저작시기2006.4
  • 파일형식한글(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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