엽상섭 문학의 근대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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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본론

본문내용

고 있기 때문이다.
객관적 디테일의 묘사에 치중해서 큰 성과를 이룬 삼대 이지만, 이 소설의 한계는 김병화의 이념이 갖는 민족사적 의미를 천착하지 못한 곳에서도 나타나지만 관찰자의 따스한 시선을 독차지 하고 있는 조덕기의 모습에서 특히 잘 응축되어 있다. 그의 삶은 도시 중산층 출신의 지식인의 삶을 정직하게 반영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나, 동시에 거기서 그 시대를 살아가는 지식인의 바람직한 모습을 별로 찾아볼 수 없다는 측면에서, 삼대의 한계는 분명해진다. 그 누구보다 총체적 시각으로써 당대의 현실을 정확하게 인식할 수 있고, 또 그래야 할 지식인 조덕기가 중산층적 세계관을 고수한 채 심정적. 관념적 차원에서 당시의 극악한 현실을 파악하고 있다고 하는 사실은 그 현실을 극복할 진지한 사실과 함께 그 한계를 설명하는 중요한 이유가 된다. 이러한 점에서 이 소설의 사실적 관찰은 그 그늘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삼대는 오늘날 탁월한 작품으로 인정을 받고 있다. 그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무엇보다도 그의 작가정신이 유감없이 발휘된 작품이라는데 있다. 예술가에게 있어서 중요한 것은 탁월한 세계간이 아니라 자기가 세계를 보는 방식을 탁월하게 작품에 형상화하는 데 있다. 염상섭이 그 보수적 세계관에도 불구하고 당대의 어느 작가보다도 폭넓게 식민지시대의 현실을 깊은 통찰력으로 갈등의 핵심을 포착 표현할 수 있었던 것도 바로 세계를 보는 방식이 남보다 탁월했기 때문이라 할 것이다. 또한 염상섭은 정통적 생활양식을 통하여 민족적 긍지를 보이는데 성공하였으니 자기화한 외래적인 요소는 모방적 흔적을 좀처럼 발견할 수 없다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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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8.05.20
  • 저작시기2007.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65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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