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산업(정보기술산업)의 혁명, IT산업(정보기술산업)의 발전, IT산업(정보기술산업)의 영향과 IT산업(정보기술산업)의 현황, IT산업(정보기술산업)의 문제 및 향후 IT산업(정보기술산업)의 발전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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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IT산업(정보기술산업)의 혁명, IT산업(정보기술산업)의 발전, IT산업(정보기술산업)의 영향과 IT산업(정보기술산업)의 현황, IT산업(정보기술산업)의 문제 및 향후 IT산업(정보기술산업)의 발전 방향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IT산업(정보기술산업) 혁명

Ⅲ. IT산업(정보기술산업)의 발전

Ⅳ. IT산업(정보기술산업)의 영향
1. 인적자원 문제
2. 보안 문제
3. 사생활 문제
4. 안정성 문제

Ⅴ. IT산업(정보기술산업)의 현황

Ⅵ. IT산업(정보기술산업)의 분쟁 문제
1. IT를 목적으로 하는 분쟁
2. IT가 활용되는 산업분야에서의 분쟁

Ⅶ. IT산업(정보기술산업)의 발전 방향
1. 정보통신 기술환경
2. 정보통신기술의 발전 추세
3. 분야별 기술발전 동향 및 전망

참고문헌

본문내용

야기된다. 예컨대 정보통신망의 관련한 분쟁을 상정한다면, 정보통신망의 생성 및 성립을 위한 단계에서 표준화와 관련한 분쟁을 비롯하여 표준 기술의 이용과 저촉 관계 등의 문제 등을 상정할 수 있으며, 형성된 정보통신망의 활용에 있어서도 산업재산권 및 저작권, 디지털콘텐츠 등의 보호와 관련한 일련의 분쟁이나 개인정보 보호와 관련한 다툼 나아가 통신망 사용과 관련한 비용의 문제 등 그 분쟁의 양상은 극히 다양하며 쉽게 단정할 수 있는 바의 문제가 아니다. 이에 본고에서는 IT산업상의 분쟁을 IT를 목적으로 하는 분쟁 및 직접적으로 IT를 목적 대상으로 하지 않으나 IT가 활용되는 산업분야 중에서 특히 전자상거래와 관련한 산업분야에서 발생하는 분쟁으로 그 논의의 범위를 한정하여 접근하도록 하겠다.
1. IT를 목적으로 하는 분쟁
먼저 IT를 목적으로 하는 분쟁이란 정보기술과 관련한 권리의 침해와 보호 주장을 내용으로 하는 분쟁으로 파악하겠다. 즉 지적재산권 관련 분쟁이라 설명할 수 있겠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특허와 같은 산업재산권, 저작권 내지는 디지털콘텐츠보호법상의 디지털콘텐츠 등이 그 목적 대상이 되는 분쟁이 되겠다. 이에 그 분쟁 양상 역시 기존의 지적재산권을 둘러싼 분쟁에서 볼 수 있었던 권리의 보호·침해의 주장, 이용·저촉 관계 등의 분쟁이 그 모습이 되겠다.
2. IT가 활용되는 산업분야에서의 분쟁
한편 IT가 활용되는 산업분야에서의 분쟁이란 전자상거래나 IT서비스 분야와 같은 경우에서의 분쟁으로, 정보기술을 목적으로 하는 분쟁뿐만 아니라 IT를 활용한 행위 과정 중에서 발생할 수 있는 것으로 인터넷상의 도메인 이름과 관련한 분쟁과 같이 전자상거래 과정에서 발생하는 새로운 형태의 분쟁 나아가 일상적 계약과정에서와 같이 전자상거래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하자나 위험부담 등의 문제와 같은 전통적인 형태의 분쟁 등을 포함하겠다.
Ⅶ. IT산업(정보기술산업)의 발전 방향
1. 정보통신 기술환경
IT산업의 성숙기 도래와 소비자 니즈의 변화 등으로 기술수요예측의 불확실성이 증대되어 동일 시장내에 경쟁기술제품이 공존한다. 이동통신의 경우, 세대(generation)간 시장경쟁이 심화되어 현재기술(2G), 중간기술(2.5G), 신기술(3G), 미래기술(4G)이 공존한다. 신기술 및 대체기술 개발 활성화로 기술수명주기의 급속한 단축 및 R&D 투자위험의 증가로 기술개발 timing의 중요성이 증대된다. 세계시장 석권을 위한 IT개발의 글로벌 경쟁이 가속화된다. 첨단핵심기술 보유 기업의 거대화 및 기술의 사실표준(De Facto Standard) 중요성이 증대된다. 정보통신산업은 첨단 기술에 의해 주도되고 있으며, 기술발달 속도가 빠르고 기술혁신 의존도가 높다. 정보통신은 IT산업이라는 첨단분야 및 기술중심의 신산업군으로 분류되어 전산업 중 30%이상 점유하고 있으며 파생 및 관련 산업 또한 급속 성장 추세이다.
2. 정보통신기술의 발전 추세
현재의 메가비트(Mbps)급 속도에서 기가비트(Gbps)급을 거쳐 테라비트(Tbps)급으로 고속화하고 기존의 동선망이 광섬유망으로 대체될 예정이며, 테라급 WDM 전송기술 개발로 대용량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 기존의 유선망을 기반으로 무선인터넷과 IMT-2000, 이동멀티미디어 통신을 실현함으로써 유 무선통합 진행하고 초소형화로 이동성이 증대되고 있으며 글로벌화와 인간화, 지능화가 진전되고, 또한 통신망과 정보전달매체 등에 광화가 주류를 이룰 것이다.
3. 분야별 기술발전 동향 및 전망
기존 망이 광 네트워크로 전환됨에 따라 64채널 WDM 광전송 기술이 개발되고 있으며, 128채널 기술을 거쳐 2015년 모든 네트워크가 광통신시스템으로 전환될 것으로 예상된다. 세계적 이동통신 가입자 증가 추세로 무선인터넷, IMT-2000, 광대역 멀티미디어서비스에 대한 수요의 폭발적 증가 예상된다. 무선 멀티미디어 시스템 구현을 위해 IMT-2000, 차세대 DSRC, 광대역무선 액세스(B-WLL), 초고속무선 LAN 등의 기술개발 진행중이다. DSRC(Dedicated Short Range Communication) : 자동 통행요금 징수, 교통정보 제공 등 지능형 교통정보시스템에 사용되는 기술이다. 방송·통신의 융합에 의한 양방향의 대화형 방송기술로 진화되고 이동통신기반의 S/W 제품을 중심으로 초기시장을 형성한다. 향후 Scalable 멀티미디어 스트리밍이 가장 큰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동컴퓨팅 미들웨어와 휴먼정보처리 S/W도 매년 50%이상 증가할 추세이다. InfiniBand 기반 시스템 연결망 기술, IP기반 유무선 통합 스토리지 기술, 대용량 정보저장 소프트웨어 기술을 개발중이며 전세계 인터넷 이용자의 70% 이상이 포스트 PC를 사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오감정보처리가 가능한 컴퓨터에 대한 연구가 진행중이다. 홈 네트워킹, 홈서버 및 정보단말, 정보가전 기반 S/W, 정보가전 응용기술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중이다. 광통신 및 무선 이동멀티미디어 분야의 원천기술 개발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 가운데, 생체 정보통신과 초미세 소자기술 등의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무선통신 복합 단말기용 부품기술, Tbps급 유무선 네트워크용 전자소자 기술,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 등 차세대 이동통신 및 광인터넷용 핵심부품기술 개발중이다.
참고문헌
1. 강상현, 정보통신 혁명과 한국사회, 한나래, 1996
2. 근등승 , 성공하는 IT, 실패하는 IT, 한국산업훈련연구소, 2001
3. 서동혁, 주요 선진국의 IT인프라 정책 추진사례와 시사점 영국·싱가포르·호주를 중심으로, 산업연구원(KIET), 2001
4. 이치게 아키라 저·송승호 역, (IT혁명의 핵심)정보시스템, 새로운 제안
5. 정보통신연구진흥원, IT 신 산업의 경쟁력 측정에 관한 연구
6. 중앙일보 기사, CEO 3인이 보는 한국의 IT산업, OECD회원국과 국내IT산업 비교
7. 제1팀방문단, 공공부문 해외 IT인력양성 정책연수 지원사업 추진 계획 국가전략분야(IT/BT분야 등) 인력양성 모델 수립 관련 Bench mark Site 방문 해외출장 결과보고서,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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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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