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르만헷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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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헤르만헷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서 론
2. 헤르만 헷세의 생애
3. 주요 작품세계
4. 대표작 소개
(1) 페터 카멘친트
(2) 데미안
(3) 나르치스와 골드문트
5. 결 론
※ 참고 문헌

본문내용

대학교 출판부, 1995, p.69
(3)『나르치스와 골드문트 Narziss und Goldmund』
『나르치스와 골드문트』는 중세적인 분위기를 풍기는 수도원을 무대로 이질적 세계에 사는 두 청년 나르치스와 골드문트의 우정을 통해서 내면의 이원성과 그 조화 문제를 그린 소설이다. 이지적이고 뛰어난 젊은 학자 나르치스(Narzis)와 감성적이고, 다감한 소년 골트문트(Goldmund)와의 만남과 헤어짐, 골트문트가 이성에 눈을 뜨고 수도원을 떠나 애욕의 편력을 계속하면서 조각가로 성장하는 시기, 사형 당하는 순간에 나르치스가 나타나 골트문트는 구출되고 둘은 함께 수도원으로 돌아와 다시 우정으로 맺어지게 되고 골트문트는 지와 사랑을 융합시킨 마리아상을 조각하고 죽음에 이르게 되는 내용이다. 여기서 나르치스는 수도원의 철학자로 지와 정신을, 골트문트는 애욕의 예술가로 사랑과 자연을 상징하고 있다.
이 소설은 관능적인 한 인간이 미로와 유랑을 거친 후 정신세계로 돌아오는 경과를 묘사하고 있다. 이전에 발표한 작품 『황야의 이리』가 한 사람 안에 두개의 자아를 제시하고 있는데 반하여 여기에서는 두 명의 인물상으로 나뉘어졌음을 볼 수 있다. 인간은 이 양극의 어느 한쪽에만 위치할 수 없기에 고뇌하고 죽음과 같은 고통에 빠진다. 그러면서도 이 두 가지를 동시에 지닐 수 있는 인간은 없지만, 이 두 가지를 늘 동시에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고뇌한다. 지와 사랑을 통해 현대를 사는 우리에게 인간은 영혼 속에 깃들인 정신적인 측면과 육체적인 측면을 어떻게 조화시키고 합일시킬 것이며, 또 이를 어떻게 극복해야 할 것인가를 제시해 주고 있다. 헷세 자신이 이러한 이원성의 대립과 싸웠던 것처럼 이 소설도 헷세의 고백적인 특징을 갖고 있다. 송익화, 『헤르만 헷세 작가의 생애와 문학』, 건국대학교 출판부, 1995, p.94
http://myhome.naver.com/twink98/works/a3.htm
5. 결 론
세 살부터 벌써 중국아프리카인도의 그림을 구분할 수 있었던 헷세는 서양의 신비롭고도 기독교적인 경건주의에서 출발하면서, 일생 동안 인도와 중국사상의 동양적 분위기 속에서 정신적 고향을 발견하였다. 때문에 그는 방랑했고, 그의 방랑은 지리적인 동시에 정신적인 것이었다. 실제 삶에서 그는 가난과 질병과 전쟁이란 괴물에 쫓기면서 독일과 스위스의 이곳 저곳을 떠돌며 불안스런 생활을 한다. 수레바퀴 밑에 깔려버린 학창 시절을 지낸 후, 목사의 길을 가려다 신학교를 탈출하고, 탑시계공장의 견습공으로, 서점의 점원으로, 잡지사의 편집인으로, 수채화를 그리는 화가로, 자유로운 작가로 세상을 떠돌면서 외롭게 살아간다. 그러한 그는 운명적으로 동양과 서양, 자연과 정신, 예술가와 사상가, 은둔자와 속세인등의 수많은 대립사이에 흔들거리는 일생을 살아야만 했던 것이다.
헤르만 헷세는 신비스런 감정과 신앙성에서 일찍부터 인생의 날카로운 대립성의 극복에 대한 가능성을 예감한다. 서양 문화와 경건하기만 한 종교에서 시작된 헤세의 정신적 방랑은 더욱더 세계적이고 우주적이다. 『성경』과 『불경』으로 대변되는 서양과 동양의 정신적 이념뿐만 아니라 이 세상의 모든 지혜와 사상을 조화시키고 합일시키면서 그는 '우주주의'라고 하는 하나의 새로운 이상, 하나의 새로운 종교를 설파하고자 했다. 우리는 끊임없이 '내면으로 향하는 길'을 찾아가는 정신적 방황을 통해 자아를 실현하고 마음의 안정과 행복을 찾아야 한다.
※ 참고 문헌
송익화, 헤르만 헷세 작가의 생애와 문학
이인웅, 헤르만 헷세와 동양의 지혜, 도서출판 두레, 2000년
http://myhome.naver.com/twink98/a1.htm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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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0.17
  • 저작시기2006.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86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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