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통신사를 통해 본 한일 관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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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선통신사를 통해 본 한일 관계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통신사에 대한 인식

다원적 중층적인조선 일본 관계

통신사와 일본 국왕사

조선 전 후기의 조선 통신사

조선시대 일본과의 관계정리

본문내용

-통신사에 대한 인식
조선시대에 조선국왕이 일본의 최고통치자인 막부장군에게 “신의로 통한다”라는 뜻에서 통신사라는 이름의 사절로 일본에 파견되었다.이사절을 조선에서는 일본국통신사,일본통신사,통신사 등으로 불렀으며 일본에서는 조선통신사,조선신사,통신사 등으로불렀다 통신사의 개념에 관해서는 1960대이후 30여년 동안 통신사연구에 몰두 했던 미야케 히데요시에 의해 정의된 것이 있다 그에 의하면 ①조선국왕이 일본장군(일본국왕)에게 파견한 것②일본장군에 관한 길흉경조 또는 양국간의 긴급한 문제 해결을 목적으로 하고 회례, 보빙의 의의가 아닌 것③조선 국왕이 일본 장군에게 보내는 외교문서 및 선물 목록을 휴대하며④중앙관리인 삼사 (정사,부사,서장관)이하로 편성한 것⑤통신사 또는 그에 준하는 국왕사의 칭호를 갖는 것 등의5가지 조건을 전제로 한다
-다원적•중층적인 조선-일본관계
아시카가 요시미츠(제3대 장군) 치세의 후반기에 일본과 조선은 공식 외교관계를 수립했다. 그럼에도 외교나 교류는 중앙정권인 아시카가씨만이 담당할 수는 없었던 것이 무로마치 시대의 특징이었다.결론부터 말하자면 서일본의 여러 지방세력, 유력 슈고다이묘나 하카타 등의 상인이 각기 독자의 루트로 조선과 관계를 맺고 있었다는 것이다.
1419년(세종 2, 오에이 26) 대마도를 둘러싸고 일본과 조선 사이에는 중대한 위기가 닥쳐왔다. 일본에서는 ‘오에이노가이코’, 조선에서는 기해동정이라는 군사충돌이 있었다. 지리적으로 근접해 있기 때문에 대마도가 이전부터 왜구의 근거지, 혹은 중계지점이 되어왔던 것은 서로가 공히 알고 있던 사실이었다.
『조선왕실록』을 보면 1399년(정종 1, 오에이6)에 대마도주 소 사다시게와 그 섬의 호족이 공물과 말을 헌납하는 사절을 서울에 보냈다. 이에 대한 조선은 호랑이와 표범 가죽, 기타사씨도 1401년(태종 1, 오에이 8)에 사신을 파견하여 조선국왕으로부터 답례사품을 받았다. 그러나 시사씨의 경우 쌀과 콩의 사급은 없었다. 사품만 내리는 경우는 다음에는 보는 다른 슈고다이묘의 경우도 마찬가지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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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1.14
  • 저작시기2007.5
  • 파일형식워드(doc)
  • 자료번호#4918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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