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ML][XML표준문서][XML의 배경][XML의 특징][XML의 장점][XML의 스펙][XML의 응용분야][XML의 활용]XML의 배경, XML의 특징과 XML의 장점, XML의 스펙 및 XML의 응용분야, XML의 활용에 관한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XML][XML표준문서][XML의 배경][XML의 특징][XML의 장점][XML의 스펙][XML의 응용분야][XML의 활용]XML의 배경, XML의 특징과 XML의 장점, XML의 스펙 및 XML의 응용분야, XML의 활용에 관한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XML의 배경

Ⅲ. XML의 특징

Ⅳ. XML의 장점
1. 구조 검색 및 전문 검색 가능
2. 유효한 XML문서는 헤더정보를 포함
3. 문서의 논리적 구조를 다양한 형식으로 표현 가능
4. 양방향 링크, 다방향 링크의 지원
5. 문서의 논리 구조와 스타일의 분리

Ⅴ. XML의 스펙(Specification)
1. XML 문서
2. XML DTD작성방법

Ⅵ. XML의 응용 분야
1. 웹, 인터넷
1. CDF(Channel Definition Format)
2) OSD(Open Software Description)
2. 메타 데이터
1) RDF(Resource Description Framework)
2) MCF(Meta Content Framework)
3. 멀티미디어, 그래픽, Speech
1) SMIL(Synchronized Multimedia Integration Language)
2) PGML(Precision Graphics Markup Language)
3) MusicML(Music Markup Language)
4) JSML(Java Speech Markup Language)
4. 비즈니스, 금융
1) OFX(Open Financial eXchange)
2) XML/EDI
3) OTP(Open Trading Protocol)
4) ICE(Information & Content Exchange)
5. 과학
1) MathML(Mathematical Markup Language)
2) CML(Chemical Markup Language)
3) BSML(Bioinformatic Sequence Markup Language)
6. XML DBMS
7. XML을 이용한 문서 관리
8. 전자도서관

Ⅶ. XML의 활용
1. XML과 전자상거래 시스템
2. XML과 전자카탈로그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환에 활용할 수 있다. 이미 세계 대부분의 IT 업체들은 XML 기술을 자사 제품군에 구현하거나 XML을 이용한 응용 솔루션을 대거 쏟아내고 있다. 인터넷상에서의 정보 교환을 목적으로 하는 분야라면 거의 모두 XML이 활용되는 시장 분야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XML을 적용·발전시킬 수 있는 분야는 전자상거래, EDI, CALS, 디지털 라이브러리 및 전자 출판 분야 등 그 다양하며 많은 잠재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Ⅶ. XML의 활용
1. XML과 전자상거래 시스템
인터넷을 통하여 상품을 사고파는 일이 기업의 최대의 관심사로 대두되면서 기존의 사업 구조를 e-비즈니스 시스템으로 전이하기 위한 노력이 활발하다. 이 과정에서 XML의 잠재적인 가능성은 과연 비즈니스를 수행하는데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XML은 전자상거래에서 수반되는 응용프로그램들 간, 응용프로그램과 사용자간에 전자거래를 하기 위해 개방된 기술적인 구조를 제공해 준다. 다소 이상적이긴 하지만 궁극적으로 XML에 기반을 둔 전자상거래는 B2B 및 B2C를 위해 상호 개방되고 전 세계적으로 산업간 하나의 기술적 구조를 추구한다. e-비즈니스에서 중요시되는 Back Office와 Front Office 응용의 통합에서 XML은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이며 비용절감 효과가 높은 EDI, EAI, SCM 구축에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다양한 조직 간의 가치를 통합하는 것이 e-비즈니스의 경쟁력이라면 서로 다른 조직 구조에서 발생되는 각종 응용 컴퓨팅 환경을 어느 정도의 빠른 속도로 상호 접근할 수 있느냐가 e-비즈니스 성공의 관건이라고 할 수 있다. 이제까지의 절차적(linear)인 의사결정 구조에서 인터넷상의 Marketplace등을 통하여 비절차적(nonlinear)인 의사결정 구조를 가지고 좀더 빠른 속도로 비즈니스 프로세스가 자동화되어지는 것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즉 좀 더 싸게 제품을 구매하며 좀 더 효율적으로 비즈니스 처리를 자동화함으로써 현저한 비용 절감 효과와 고객 만족을 동시에 추구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의 비즈니스 스키마들은 XML에 기반하여 기술되고 있으며 CBL(Common Business Library)이 그 한 예로 등장하고 있다. 이와 같이 전자상거래는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디지털 정보의 효율적인 교환과 공유를 통해 고객의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새로운 기회를 창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전략적 중요성을 가지고 있으며 XML은 이러한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기술적인 기반을 제공해 준다.
2. XML과 전자카탈로그
전자카탈로그는 상품 또는 기업에 대한 정보가 전자적 파일의 형태로 제작되어 인터넷을 통해 세계적으로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만든 것이다. 과거에는 종이 카탈로그를 통해 상품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었지만 인터넷 인구가 증가하면서 상품 정보를 웹에서 보여주는 전자카탈로그 서비스가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HTML로 제작 구축되는 있는 전자카탈로그는 고정된 태그 형식으로 화면상의 표현만을 지정하여 보여줄 뿐 상품 정보에 대한 컨텐츠, 구조, 스타일의 관계를 구분하지 못하기 때문에 시스템간의 상호 운용성을 보장하지 못하여 의미 있는 자료 교환이 어렵다. 그러나 XML을 기반으로 한 전자카탈로그는 상품 정보에 대한 구조적 의미의 상관관계를 식별할 수 있는 태그 형식을 정의하기 때문에 공급자(manufacturer)는 한번만 카탈로그 정보를 만들어 놓으면 제품 정보의 효율적인 교환이 가능하며 다양한 고객의 요구에 맞는 독특한 포맷으로의 재활용이 가능하다. 상품의 이름, 중량, 포장 형태 , 제조사 등 기본적인 정보는 물론 유통, 물류과정에 다른 제반 정보를 표준 규약에 맞게 데이터베이스화된 상품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따라서 XML로 작성된 카탈로그 정보는 Marketplace에서 통일된 뷰의 정보 템플렛으로 정보를 표준화, 분류화 등을 효율적으로 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Marketplace 에 접속된 판매자는 XML을 지원하는 사이트 카탈로그서버에 상품 정보를 제공하고 구매자는 다양한 제품 정보를 하나의 카탈로그를 보는 감각으로 상품 검색뿐만 아니라 상품간의 비교를 하여 원하는 정보에 접근할 수 있다.
구매자 및 소비자의 입장에서 볼 때 이것은 상품의 효율적인 비교와 검색이 가능하고 판매자는 카탈로그 제작, 관리 비용을 줄일 수 있으며 공급자는 상품 홍보 및 마케팅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B2B의 근간인 EDI는 물론 인터넷 쇼핑몰 등에서도 각종 상품 정보에 대한 카탈로그 정보를 표준화하는 것이 중요한 이슈로 등장되고 있는데 그 한 예가 XML을 기반으로 한 어플리케이션 표준과 전자상거래환경과의 상호 운영성을 제공하기 위한 프레임웍인 CBL이다. CBL은 시장 참여자간 자료의 교환과 공유를 위해 카탈로그 등의 정보를 XML과 MIME을 기반으로 문서의 의미체계 및 메시지 표준을 규정해 놓고 있다. 특히 카탈로그 표현 및 전송으로 XSL과 스마트 카탈로그 교환언어를 구성하여 전송규약을 명시하고 있다. 또한 PIX(Product Information Exchange Platform)에서는 웹상에서 카탈로그, 디렉토리, 서치엔진, 에이전트 소프트웨어들 간의 상호 운용성이 가능하도록 해 준다. 이것은 컨텐츠의 Core MetaData를 선정하여 상품 정보에 대한 표준화된 구조를 생성하여 관련 정보를 입력한다. 상품 정보 서버에서 통신을 위한 프로토콜이 제정되고 카탈로그 교환 언어를 통하여 전송이 된다. 포맷 표준은 어떤 데이터 요소가 정의되며, XML 태그는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 등의 문법과 다른 포맷들 간의 매핑 등을 다룬다.
참고문헌
· 김연웅, XML 테크놀러지, 인터비젼, 2000
· 김태순, 세상에서 가장 쉬운 XML, 한국컴퓨터매거진
· 오영갑, XML WORLD, http://ogrus.gagio.com
· 이형배, 이형배의 XML
· Charles Ashbacher, 맥스플러스 역, XML 24시간 안에 배우기
· Priscilla Walmsley, Definitive XML Schema
· Step By Step XML 배우기

키워드

XML,   XML문서,   인터넷,   ,   XML표준문서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8.12.15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0548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