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반도에 거주하는 다야크(다약)족과 세노이(사카이)족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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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말레이반도에 거주하는 다야크(다약)족과 세노이(사카이)족 조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다약(다야크)족과 사카이(세노이)족
1. 다약(다야크)족과 사카이(세노이)족이 있는 국가
1.1. 다약(다야크)족이 살고 있는 인도네시아
1.2. 사카이(세노이)족이 살고 있는 말레이시아
2. 다약족(다야크)과 사카이(세노이)족의 정의
2.1. 다약족(다야크족)이란?
2.2. 사카이(세노이족)이란?
3. 두 부족의 공동체 생활
3.1. 다약(다야크)족의 공동체 생활
3.2. 사카이(세노이)족의 공동체 생활
4. 다약(다야크)족이 거주하는 지역
5. 두 부족의 가옥
5.1. 다약(다야크)족의 가옥
5.2. 사카이(세노이)족의 가옥
6. 두 부족의 결혼 풍습
6.1. 다약(다야크)족의 결혼 풍습
6.2. 사카이(세노이)족의 결혼 풍습
7. 두 부족의 미용 장식
7.1. 다약(다야크)족의 미용 장식
7.2. 사카이(세노이)족의 미용 장식
8. 두 부족의 신앙
8.1. 다약(다야크)족의 신
8.2. 사카이(세노이)족의 신앙
9. 두 부족의 무기
9.1. 다약(다야크)족의 무기
9.2. 사카이(세노이)족의 무기
10. 두 부족의 세계
10.1. 다약(다야크)족의 낙원 : 상계
10.2. 사카이(세노이)족의 사후 세계
11. 두 부족의 생계 수단
11.1. 다약(다야크)족의 생계 수단
11.2. 사카이(세노이)족의 생계 수단
12. 다약(다야크)족의 특이한 풍속
12.1. 다약(다야크)족의 식사 문화
12.2. 다약(다야크)족 처녀들의 외부 손님과의 동침
12.3. 다약(다야크)족의 축제 ‘사랑의 용사’
12.4. 다약(다야크)족의 머리사냥
13. 사카이(세노이)족의 특이한 풍속
13.1. 사카이(세노이)족의 통제
13.2. 사카이(세노이)족의 꿈을 통해 얻는 기쁨
13.3. 사카이(세노이)족 꿈의 해석
13.4. 사카이(세노이)족이 꿈을 꾼 후
13.5. 사카이(세노이)족이 빙글빙글 돌면서 웃는 이유

Ⅲ. 결론

본문내용

에 붙는다. 꿈 해석을 통해서 이들 심리적 복제물들은 재조정되고 재통합되어서 주된 성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다시 쓰일 수 있다.
세노이 족은 인간은 누구라도 동료의 도움을 맞아서 꿈의 세계에 나타나는 모든 존재와 힘들을 극복하고 이것들에 대항해서 현실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고 믿는다. 이들 세노이 족은 경험을 통해서 낮 시간에 동료에게 협조하거나 좋은 생각을 가지고 저항하면 그들의 상이 꿈속에서 보답을 한다고 믿게 되었다. 그래서 모든 개인은 각자 자신의 꿈 혹은 영적 세계의 주인이자 최고 지배자가 되어야 한다고 믿게 되었다. 그래야만 그 세계의 모든 힘의 도움과 협조를 받을 수 있고 요구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13.4. 사카이(세노이)족이 꿈을 꾼 후
1970년대 말레이시아 깊은 숲 속에서 세노이족은 꿈의 부족이라고 불렸다. 모여 앉으면 꿈에 관한 이야기뿐이다. 간밤에 꾼 꿈에 관해 이야기하고 또 이야기 한다. 만약 꿈에서 누군가에게 해를 끼쳤다면 다음날 반드시 사과를 하고 선물을 한다. 꿈에서 호랑이를 만나 도망쳤다면 다음날 꿈에서 반드시 호랑이와 싸워 이겨야 하고 만약 그렇지 못했다면 사람들은 그를 나무란다.
그들이 가장 좋아하는 꿈은 하늘을 나는 꿈이다. 만약 어떤 아이가 처음으로 하늘을 나는 꿈을 꾸게 되면 사람들은 아이를 칭찬하고 축하한다. 나아가 그들은 꾸고 싶은 꿈을 꿀 수 있을 정도로 꿈을 다스리게 된다. 그들의 사회에는 폭력도 질병도 스트레스도 정복욕도 없었다. 노동은 생존에 필요한 만큼만 한다.
13.5. 사카이(세노이)족이 빙글빙글 돌면서 웃는 이유
그들은 어린이티를 조금만 벗어났다하면 모두가 담배를 입에 물고 산다. 그들의 담배는 시가처럼 담뱃잎을 그대로 만 것이다. 그들은 그들을 찾아오는 손님에게 반가움의 표시로 담배 한 대를 권한다. 그러나 풀냄새가 나는 담배를 몇 모금 빨고 나니 속이 메스꺼워지고 어지러워 털썩 주저앉게 된다. 그것은 사실 담배가 아니라 일종의 마약 대마초이다. 그들이 항상 빙글빙글 거리며 웃는 것도 대마초 때문이다.
Ⅲ. 결론
현대사회는 문명의 발달, 산업의 발달로 인해 예전 농업을 중심으로 하던 시대는 지나 현재는 디지털 시대, 글로벌 시대라고 불리 운다. 선진국일수록 산업이 많이 발달하여 문명에 뒤쳐져 살기를 거부한다. 말레이권도 예외는 아니다. 선진국, 강대국으로 나아가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하고 있지만 그 노력의 부정적인 결과가 환경오염을 들 수 있다. 인도네시아나 말레이시아 정부가 기업과 거래를 할 경우에 백년, 몇 십 년 동안 무자비한 벌목을 할 수 있도록 한다. 그것은 그곳에 서식하고 있는 동, 식물들을 정글 깊숙한 곳으로 보내는 길이다. 그래서 오랑우탄의 수가 많이 줄었다고 할 수 있다.
더 나은 삶의 여건을 위해 생태계를 거스르는 일은 훗날에 멸종을 야기할 수 있다. 전 세계적으로 원주민이었던 사람들이 더 나은 환경으로 생활하고 싶어 도시로 이주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그래서 과거 많은 인구가 있었던 부족들도 현재는 소수 민족으로 생활하고 있다.
인도네시아의 다약족과 말레이시아의 사카이족에도 문명이 들어왔다. 과거에는 실오라기 하나만 걸치거나 나체로 생활했지만 현재는 티셔츠, 바지 등 문물을 이용하고 있다. 다약족은 과거 다른 부족의 침입으로부터 생존하기 위해 머리사냥을 즐겨했다. 하지만 오래 지속되지는 않았다. 다약족의 축제에서 특이한 점을 살펴볼 수 있는데 섹스 파트너를 구하기 위해 모험을 한다는 점이다. 한국 남성들도 여성들의 수가 줄어들면서 농업에 종사하는 남성과의 결혼을 여성들이 기피하면서 베트남 등 한국보다 못사는 국가의 여성과 결혼을 하기 위해 그 나라에 가서 한국으로 데리고 오는 현상을 볼 수 있는데 다약족의 이런 축제에서 여성들을 쟁취하기 위한 남성들의 용기를 엿볼 수 있었다.
말레이시아의 사카이족의 특이한 점은 꿈을 다스린다는 것이다. 아침을 먹기 위해 모인자리에서도 어제 꾼 꿈에 대해 얘기하고, 마을 주민들이 모이기만 하면 자신들이 꿨던 꿈을 얘기하면서 꿈에서 자신이 상대방을 해쳤다면 현실에서 그 사람에게 사과를 해야 한다. 꿈을 다스리는 부족, 꿈의 부족이라 불리는 사카이족은 노동은 생계를 유지할 수 있을 정도만 한다. 그들은 어린티를 벗어나면 담뱃잎을 말아서 피우는데 이것은 담배가 아닌 마약 대마초이다. 한국에서는 마약을 금지하고 있지만 사카이족은 항상 대마초를 피우면서 빙글빙글 돌며 웃는다. 그들에게 있어서 폭력, 질병, 스트레스가 없다. 빠르게 돌아가는 현대 시대는 직장인, 학생, 주부 등 모든 연령이 스트레스로 인한 질병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질병이 발생하지 않는 부족 사카이족은 우리들의 시각으로 볼 때 위생적으로 안 좋아 보이고, 가난하게 살고 있는 것 같지만 그들의 정신은 현대인들보다 건강하지 않을까 생각된다.
- 참고 사이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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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1.16
  • 저작시기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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