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물에 나타나는 오리엔탈리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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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상물에 나타나는 오리엔탈리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문제제기

‥영상물에 나타나는 오리엔탈리즘
서구식 오리엔탈리즘에 숨어있는 ‘우월한 것이 열등한 것을 지배하는 것은 정당하다’는 제국주의적 논리가 영상매체를 통해 문화제국주의적 형태로 우리의 생활에 침투하고 있다.


Ⅱ.이론적 배경 ․ 사회적 논의

‥서양 영화 혹은 드라마에서 동양인은 어떻게 그려지며, 어떻게 변화해 왔을까 ?
영화 300의 흥행이후, 서양 영상물에 나타나는 동양인의 이미지가 화두로 떠오르면서 ‘동양인은 영원한 이방인으로 묘사 된다’는 의견과 ‘비중이 점차 커지고 있으며 긍정적인 역할도 많이 찾아 볼 수 있다’는 의견이 대립되고 있다. 이러한 논쟁에서 출발해 동양인의 이미자가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 그 과정을 되짚어 본다.


Ⅲ.연구가설 설정

‥서양 영상물에 나타난 동양인(한국인과 일본인)의 이미지는 대체로 부정적일 것이다.
‥한국인과 일본인을 비교해보았을 경우 일본인에 대한 이미지가 좀 더 긍정적일 것이다.

Ⅳ.분석 방법



Ⅴ.분석 결과
분석결과를 고찰하는데 있어서 살펴볼 사항은 영화, 드라마 별로 각각 나타나는 성향에 대한 분석, 감독별 경향, 시기별 경향 등 다양한 방면에서 살펴보고자 하며, 이를 위해 분석결과를 놓고 다양한 측면에서 살펴보기로 한다.


Ⅵ.결론

본문내용

초라한 가수 1, 비밀요원 1, 고문기술자 3, 의사 1, 우주선조종사 1명 이렇게 등장했다. 일본인의 경우, 형사 3, 주인공애인 1, 야구감독 1, 변호사 1, 학생 1, 조폭 9, 공항세관원 1, 국방부장관 1, 사무라이 2, 황제 1, 주부 1, 무술사범 1, 군인 3, 가게주인 2, 번역가 1, 기업인 5, 연구원 2, 직업안나옴 4명의 분포를 보였다. 위에서 보듯이 한국인과 일본인 역할은 영상 내에서 비중없는 인물로 등장했다. 특히나 한국인의 경우, 서양의 좋지 않은 시각을 반영이나 하듯 비중뿐 아닌 역할 면에서도 부정적 인물로 그려지는 경향이 많았다. 반면, 일본인은 성공한 기업인이나 연구원등으로 출연하여 인물의 구성이 다양했으며 호의적인 서양의 시각을 엿볼 수 있었다.
⑤ 영화에서 감독별 성향
미국
카테고리
한국인
일본인
헤어스타일
-1.19048
0.538462
인물 표정
-0.85714
-0.42308
인물의 자세
-0.66667
1.153846
인물 제스처
-0.57143
1.230769
발음 및 말투
-0.57143
1.461538
지위 및 역할
-1.57143
0.230769
인물 직업
-1.14286
1.153846
인물 수입
0.047619
1.038462
대인 관계
-0.47619
0.346154
인물 태도
-0.33333
0.769231
성향
-0.85714
0.730769
외모
-0.80952
0.153846
관여도
-1.47619
0.307692
문제해결력
-0.95238
0.615385
감정표현
0.714286
-0.03846
프랑스
카테고리
한국인
일본인
헤어스타일
-1
-0.25
인물 표정
-2
-0.75
인물의 자세
0
-0.5
인물 제스처
0
0
발음 및 말투
-2
0.25
지위 및 역할
-2
0
인물 직업
-2
0.5
인물 수입
-2
1
대인 관계
-2
-0.75
인물 태도
0
0.75
성향
0
0
외모
0
-0.75
관여도
-2
0.25
문제해결력
-1
-1.25
감정표현
0
1
기타 국적 감독
감독별 성향에서 미국과 프랑스를 예로 들게 된 것은 해당 국적의 감독들이 그들의 영화에서 한국인과 일본인을 등장시켰기 때문이다. 기타 뉴질랜드, 독일, 인도, 멕시코, 오스트레일리아, 영국의 감독들도 한국인과 일본인을 등장인물로 제시했으나 어느 한쪽에만 해당됐다. 다시 말해서 뉴질랜드, 독일, 인도의 감독들은 한국인에 대한 스테레오타입을 엿볼 수 있는 영상을 제작했으며, 멕시코, 오스트레일리아, 영국의 감독들은 일본인을 그들의 영상에 등장시켰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인의 스테레오타입을 일본인과 비교 분석하는데 주 목적을 두기에 기타 국적 감독들에 대한 분석은 제외하기로 한다. 특이할 만한 사항은 M. 나이트 샤말란 감독인데, 그의 기존 인터뷰 내용에서 엿볼 수 있듯이 한국에 대한 호의적 태도로 인해 그의 영화 ‘레이디 인더 워터’에서는 한국인 모녀를 신비로운 얘기를 알고 있는 호의적 인물로 그리기도 한다.
Ⅵ.결론
지금까지, ‘우월한 서양’과 ‘열등한 동양’으로 양분하는 서구식 오리엔탈리즘의 문제점에 착안, 서양의 영상물에서 오리엔탈리즘이 어떻게 표현되고 있고 그것이 수용자에게 어떻게 받아들여지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한 취지 아래, 본 연구는 서양 영상물에 등장하는 동양인의 이미지에 대해 연구분석했다.
그렇다면 ‘서양 영상물에 나타난 동양인의 이미지는 대체로 부정적일 것이다’라는 가설에 대한 연구결과는 어떠했을까. 이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서는 한국인과 일본인을 분석 대상으로 삼고, 이들의 이미지가 서양 영상물 속에서 어떻게 그려지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관련 자료분석과 할리우드에 진출한 양국의 배우, 영화의 흥행도 분석 작업을 거쳤다.
그 결과를 보면, 우선 한국인과 일본인 모두 할리우드 영화 속에서 그다지 큰 역할을 담당하지는 못하고 있었다. 주인공 역할보다는, 주변적인 역할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그러나 한국과 일본, 양국의 상대적인 차이는 분명히 존재했다. 코딩 분석 값을 보면 쉽게 알 수 있듯이, 영화 속에서 그려지는 한국인의 지위 및 역할과 직업, 관여도가 특히 부정적이었고 나머지 카테고리 역시 대부분 부정적인 이미지를 나타냈다.
그러나 일본인은 ‘인물의 표정’을 제외하고 나머지 부분에서 모두 긍정적인 분석값을 나타내, 서양의 영상물에서 한국인보다 일본인의 이미지가 훨씬 더 좋게 그려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인물의 직업’과 ‘수입’ 항목에서 긍정적인 값을 나타냈다. 단연 ‘선진국’으로서의 일본의 이미지가 드러난 부분이었다.
영화는 제한된 시간 내에 일정하고, 매우 일방적인 메시지를 관객들에게 전달한다. 물론 영화의 보는 관객의 가치관, 사상, 입장, 취향 등이 모두 다르다. 그러나 이처럼 이미지를 수용의 다양성에도 불구하고, 관객은 제한된 시간동안 눈앞에 펼쳐지는 이미지와 이야기의 전개에 집중하게 되므로 이성적으로 판단할 기회를 잃게 된다. 때문에 영화가 주는 메시지는 다른 매체들에 비해 훨씬 직접적이고, 가시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영화 속에서 어떠한 대상이 어떻게 그려지는가는 매우 중요한 문제가 될 수 있다. 영화로부터 왜곡된 이미지나 메시지를 흡수한 관객들이 실재하지 않는 허구의 것을 실제로도 그렇다고 여길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왜곡된 이미지로 일관된 영하들이 막강한 자금력과 수많은 배급망으로 무장되어 전 세계에서 상영된다면 그 파장은 막대할 것이다. 서양 영상물 속의 한국, 그리고 한국인은 지금도 계속 등장하고 있다. 한국과 한국인은, 서양 영상물 속에서 때로는 다소 왜곡되어 표현되어 왔으며, 그러한 표현으로 형성된 일부 이미지는 이미 정형화 되었을는지도 모른다. 그러나 다행인 것은 시대가 지남에 따라 한국인에 대한 이미지가 조금씩은 나아지고 있다는 분석결과이다. 또 2장에서의 조사에서도 언급했듯이 많은 아시안 아메리칸 배우들이 인종보다는 캐릭터가 중심이 되는 역할도 많이 맡고 있고, 과거처럼 고정관념이 강한 아시안(이방인)이 아닌 완벽한 영어를 구사하는 미국인으로 많이 표현되고 있어, 앞으로 서양 영상물 속 한국의 이미지가 점차 개선될 것을 기대해 볼 수 있겠다.
Ⅶ.첨부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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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2.12
  • 저작시기200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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