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근대 여명기 연극 신파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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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있다.
첫째, 오락성을 강조한다.
둘째, 인물의 성격은 처음부터 정해져있는 고정적 성격(stereo-type)이다.
셋째, 상황과 사건이 인물을 지배한다.
넷째, 논리에 일관성이 없는 경우가 많다.
다섯째, 사건을 과장한다.
여섯째, 극중에 희극적 해소 장면이 있는 경우가 많다.
일곱째, 주인공의 고통과 그 극복을 통해 관객에게 연민의 정(pathos)를 일으킨다.
여덟째, 상식적인 윤리 도덕관을 강조한다.
아홉째, 내용인물주제 등이 대중적이다.
5. 신파극 운동의 성과와 문제점
1) 긍적적인 면
① 개화의식의 확산과 근대적 분위기 조성 등 근대적 자각의 필요성을 일깨워 줌
② 극양식과 희곡 문학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심어줌으로써 연극사적으로 근대극의 발전에 이바지함
2) 부정적인 면
① 그릇된 일본 정서의 유입 - 헌신의 강제, 의무에의 인종의 강요, 인간성 상실과 인간성 부정, 삶에 대한 체념과 비애 등.
② 주제의 면에서 전극대적인 면을 드러냄 - 권선징악, 사필귀정과 같은 천편일률적 주제
③ 친일적인 작품을 상연하여 민족정기를 오도했고 비예술적이고 불건전한 작품을 공연함으로써 바람직한 근대극의 발전을 막고 민족 정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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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09.03.24
  • 저작시기2009.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253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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