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있다.
어린애들이 장난치듯이 행동하는 그들의 모자란 듯한 모습에서 우리는 웃음을 짓게 된다. 특히 우리는 주인공의 우직하고 바보스러운 모습을 보면서, 그러한 어리석은 행위를 연민의 감정으로 받아들이게 된다. 해학이 풍자와는 달리 부드럽고 따뜻하게 포용하는 것이라고 말한 바와 같이, 이 작품의 등장 인물들은 우리로 하여금 연민과 애처러움의 감정을 갖게 만든다.
또한 김유정은 강원도 산골 농민의 생활에 밀접한 토속적인 언어를 자유로이 사용하고 있다. 특히 사투리나 비어, 속어를 구사하고 있는데, 이것은 장인과 나와의 갈등이 첨예하게 대립되어 극한으로 치닫게 하기보다는 토속적인 애정을 갖게 만든다. 그것은 농촌에서 일하는 소박한 농민의 토속적인 감각과 일치하는 일종의 진실성을 지닌 것임을 알 수 있다.
어린애들이 장난치듯이 행동하는 그들의 모자란 듯한 모습에서 우리는 웃음을 짓게 된다. 특히 우리는 주인공의 우직하고 바보스러운 모습을 보면서, 그러한 어리석은 행위를 연민의 감정으로 받아들이게 된다. 해학이 풍자와는 달리 부드럽고 따뜻하게 포용하는 것이라고 말한 바와 같이, 이 작품의 등장 인물들은 우리로 하여금 연민과 애처러움의 감정을 갖게 만든다.
또한 김유정은 강원도 산골 농민의 생활에 밀접한 토속적인 언어를 자유로이 사용하고 있다. 특히 사투리나 비어, 속어를 구사하고 있는데, 이것은 장인과 나와의 갈등이 첨예하게 대립되어 극한으로 치닫게 하기보다는 토속적인 애정을 갖게 만든다. 그것은 농촌에서 일하는 소박한 농민의 토속적인 감각과 일치하는 일종의 진실성을 지닌 것임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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