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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랭크게리][건축가 프랭크게리 정신][건축가 프랭크게리 건축작품][건축가 프랭크게리 건축 비평]건축가 프랭크게리의 정신과 건축가 프랭크게리의 건축 작품 및 건축가 프랭크게리의 건축에 대한 비평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건축가 프랭크 게리의 정신

Ⅱ. 건축가 프랭크 게리의 건축 작품
1. 월트 디즈니 콘서트 홀
2. 빌바오 구겐하임 미술관
3. 프라하 ING 사무소
4. 비트라 디자인 미술관

Ⅲ. 건축가 프랭크 게리의 건축에 대한 비평

참고문헌

본문내용

방향으로 휘어지며 비스듬하게 굽어진다. 유리면은 각각 각우부로 향하는데 한 면은 움츠러들고 다른 한 면은 미끄러져 패스된다. 이것은 미스(Mies)式의 완벽한 근대주의 건축의 코너에 대한 대조를 이루며 비판을 시도한 것이라 하겠다. 새것은 옛것과 대면하는데 특히 부엌에서 전통적 장식인 목재板壁과 창문들은 레이트 모던 건축물에는 찾아 볼 수 없는 스케일과 의미를 갖게 된다. 그러나 그 공간과 공간 層化(layering)의 훌륭한 장점은 주로 일련의 놀라운 광경(광경)의 교향악적인 상태로 구성된다. 새것이 옛것을 짜임새 있게 형성화하고 또한 옛것이 새것을 짜임새 있게 한다. 새것은 옛것을 침식하여 또한 그 역으로도 작용한다. 고상함과 천박함이 그리고 세련됨과 펑크가 충돌한다. 또한 그 역도 마찬가지이다. 우리가 기존주택밖에서 검정 아스팔트 위를 걸을 때 사실상 우리는 새로 증축한 주택의 부엌 안에 있는 것이다. 우리가 거실의 간주를 통해서 선큰(sunken)된 \"원시주거\"를 바라볼 때 우리는 아직도 그 건물 안에 있는 것이다. 모든 경계는 파괴되고 경계선은 문자 그대로 초월된다. 이러한 초월과 음절성약(elision)의 요소는 포스트모던공간을 종교적이고 신비스러운 공간과 연관되게 하는 즉각(卽刻)적 놀라움과 신비스러운 경험을 창출한다. 의도하고 있는 예술과 건축 모두 어느 정도까지는 정신적인 활동이며 평범한 범주의 경험중지가 내포되어 있다. 포스트모던공간과 진실로 추상적인 건축은 건축과업에 대한 확증을 과거에서 꼭 구하지 않더라도 같은 정도의 계문적인 경험을 제공한다. 확실히 포스트모더니즘의 궁극적인 역설과 강점은 정신적 표현의 모든 시스템이 의문시되었을 때 정신의 명령(imperatives)을 포기하기 위해 완강하게 거부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성곤(1996) - 서양 건축사, 기문당
김인철(1989) - Frank o.Gehry, 집문사
김동준·정재욱 - 프랭크 게리와 피터 아이젠만의 건축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디지털 미디어의 적용
박정대·김진균(2004) - 프랭크 게리의 디지털 디자인 프로세스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설계계 20권 11호, 통권192호
이일형(2004) - 프랭크게리 : 최초의 해체주의 건축가, 시공사
여영호(1999) - 프랭크 게리 작품의 형태론적 특성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계획계 15권 9호, 통권131호
Henry N.Cobb 저, 김인철 역 - 현대건축가시리즈
  • 가격5,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9.04.11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29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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