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쥬세페테라니][쥬제페테라니]쥬세페테라니(쥬제페테라니)의 생애, 쥬세페테라니(쥬제페테라니) 건축의 형태와 구성, 쥬세페테라니(쥬제페테라니) 건축의 자율성, 쥬세페테라니(쥬제페테라니) 건축의 투명성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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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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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쥬세페 테라니(쥬제페 테라니)의 생애

Ⅲ. 쥬세페 테라니(쥬제페 테라니) 건축의 형태와 구성

Ⅳ. 쥬세페 테라니(쥬제페 테라니) 건축의 자율성

Ⅴ. 쥬세페 테라니(쥬제페 테라니) 건축의 투명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을 창조하고 있다. 이것과 동시에 이 건물은 도시의 역사적 중심지에 미묘하게 삽입되어 있고 그 마감은 볼티치노(Bolticino)산 대리석으로 치장되어 있으며 귀빈실에는 다른 것과 구분되도록 유리블록을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것들이 서로 결합되어서 기술적이고 정밀하고 기념비적인 작품을 창조해 내고 있다.
\"투명한\"건축에 대한 Terragni의 집착은 Casa del Fas\"투명성(lucidity)\"의 궁극적 상태는 별도로 하고서, 두 기본적 고안물은 통하여 개념적인 투명성의 감각을 성취하고 있다. 이 두 고안물은 그의 7층 아파트인 밀라노 소재 Casa Rustici(1936-37년)에서 교묘하게 융합되고 있다. 이 고안물은 다음과 같다. 즉, (1) 이중성의 사용. 이것은 1931년 코모에서 건설된 세계대전 기념탑의 형태에 따라서, 일반적으로 두 개의 평행한 장방형 매스(mass)가 사이에 공간을 두고 구성되어 있다. (2) 정면을 향하여 평행한 장방형의 공허부(void)나 매스(mass). Casa Rustici의 공중에 떠 있는 발코니나 다리, 혹은 Casa Littoria의 유리로 된 사무소 건물에서처럼 어떤 유리한 점에서 일련의 연속화면처럼 후퇴하고 있다. 여기에서 후자의 후퇴하는 공간의 층(層)은 보조적인 역할을 맡은 1층레벨의 숙박시설, 강당 등의 영역을 확립하고 있다. 이와 같이 실재하는 입체와 실재하지 않는 입체가 교대로 평행하게 반복되어 정면성을 지닌다는 형식은 EUR계획안에서는 비대칭적으로 회전되고 있으며 Terragni의 마지막 건물인 4층의 Giuliani Frigerio 아파트(1940년 코모에 완성되었음)에서는 압축된 형태로 존재하고 있다. Terragni의 죽음으로 이탈리아 합리주의 운동은 갑자기 끝나고 말았지만, 그의 작품은 여전히 합리적으로 조직되고 문화적으로 계급차가 없는 사회를 위하여 이상적인 환경을 실현하려는 노력을 입증하고 있다. 이러한 이상(理想)이 일반적으로 사회에서보다는 그들 건축의 투명한 논리성에서 성취되고 있다.
참고문헌
김경수, 건축미학산책
김의용, 이탈리아 합리주의 건축의 역사성과 근대성에 관한 연구
로버트 마크, 김태중·조형래 역, 서양건축기술사, 경남대학교출판부, 1999
버난트 클라센, 서양건축사, 대교출판사
빌 리제베로, 서양건축이야기
우신구, 쥬세페 테라니의 건축이론과 형식에 관한 연구
윤중섭, 서양건축문화의 이해, 서울대학교출판부,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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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9.04.12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297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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