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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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 이론편
1.다문화 교육의 등장 배경
1) 다문화주의의 출현
2) 우리나라에서 다문화교육의 의미
2. 다문화 교육의 개념
1) 다문화 교육의 정의
2) 다문화 교육의 범위 확대 과정
3. 다문화 교육의 목표
1) 다문화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
2) 우리나라
4. 다문화교육의 필요성
5. 다문화 개념의 발달단계
6. 다문화 교육 내용
1) 다문화 교육의 영역
2) 다문화 교육의 내용
7. 다문화교육의 방법
1) 다문화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접근 방법
2) 다문화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3) 다문화 교육을 위한 실제 교수 전략
■. 실제편
1. 다문화 교육의 유아 활동
1) 영역별 유아의 다문화 교육 활동
2) 도서를 이용한 다문화 교육
3) 수업활동자료
2. 다문화 교육의 실제 내용
1) 여러나라의 음식
2) 여러나라의 예절
3) 장애 이해 교육
4) 우리 사회의 다양한 성 정체성의 형태

Ⅲ. 결론

◎ 참고 자료

본문내용

있는 사람들이 사용하는 장비와 장치 등을 탐색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한다.
-장애가 있지만 다른 면에서는 능력이 있는 사람들을 초대하여, 그들의 일, 재능, 가정생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어린이들에게 특정한 장애에 대해서 배울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한다.
-사연 있는 인형(persona doll) 이야기로 문제 상황을 해결한다.
-오해와 고정관념에 대항 한다.
-지역 사회를 향상시키기 위해 환경적 적용에 대해 조사하기
(1) 정보제공에 의한 유아의 인식 변화
-휠체어를 탄 장애 아동과 비장애아동이 교실활동에 함께 참여하는 필름을 보여주고, 휠체어를 탄 소년과 비장애아동이 좋아하는 것의 유사점을 강조(Westervelt & McKinney,1980): 여아는 인식증가, 남아는 차이 없음.
-일반아동과 정신지체 아동의 유사성을 강조한 비디오를 보여주었을 때, 긍정적 태도를 보였으나, 장애아동이 있는 학교에서만 효과가 있었음( Bak & Siperstein, 1987).
-장애인과 일반인과의 세밀한 분별을 증가시키는 적극적인 방법의 사용 - Thurman과 Lewis(1979)는 장애를 숨기기보다는 사람들 간의 차이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의 상호작용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법이라고 제안하였다. Langer등은 6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장애인을 무능력하고, 포괄적 특성에서 더 구별하여, 특정 부분을 할 수 없는 사람과 같이 구별하였다. 휠체어를 탄 사람이 어떻게 차를 운전할지, 한 팔을 가진 사람이 어떻게 수영을 할지 등을 가능한 한 많이 써 보도록 하였다. 그 결과 장애는 기능이 특수한 것이지 사람이 특수한 것은 아니며 사람들은 서로서로 다르다는 관점을 가져왔으며 장애인을 비장애인보다 피상적으로 더 선호하거나 더 거절하는 부적절한 구별을 덜하였다(하승연,1996 ;재인용)
-장애유아와 일반유아의 협동놀이 TV프로그램을 아동들에게 보여주었을 때 일반유아가 장애유아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변화가 있었다(송현미, 1998)
(2) 장애체험
장애체험활동의 기본전제는 일반아동에게 좌절과 어색함을 경험시키는 것이 아니라, 성공적인 대처반응을 경험하게 하는 것이다. 성공적인 대처 반응은 아동이 식수대에 닿지 않을 때 종이컵 자동판매기의 설치를 필요로 하는 것 혹은 엘리베이터로 휠체어를 옮길 때 적절한 방법으로 도움을 요청하는 것을 배우는 것과 같은 활동들에 의해서 달성될 수 있다. (Wright, 1979) 모의 장애체험을 통해 아동들은 장애의 근원과 적응 가능성에 대해 보다 큰 통찰을 경험하게 된다(Schulz & Carpenter, 1991).
(3) 혼합된 형태
-우수아를 대상으로 위대한 업적을 남긴 사람들의 소개, 정신지체 아동을 지도하는 교사 강연, 청각장애아의 부모강연과 수화연습, 시각장애아의 부모강연, 인터뷰, 장애체험으로 구성된 4주 교육 후 장애인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으로 변화했다(Lazar, Gensely& Orpet, 1971)
-7-9세 아동을 대상으로 신체장애 학생과의 대화, 정신지체 학생과의 팔씨름, 장애인에 대한 영화 관람, 장애체험, 활동이 끝난 후 경험을 발표하기 등의 교육 후 긍정적 변화가 있었다.
(Jones, Sowell, Jones & Butler, 1981)
4) 우리 사회의 다양한 성 정체성의 형태
(1) 동성애자 (게이와 레즈비언)
▷ 정의 : 남자라는 정체성, 여자라는 정체성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여자보다 남자를, 남자보다 여자를 좋아하는 사람이다.
▷ 원인 : 동성애의 원인에 대하여는 환경 설, 호르몬 비조화설, 유전설, 선천적 결함 설 등 여러 가지가 있으나 정설은 없으며, 동성애 인권 운동가들은 이렇듯 동성애의 원인을 설명하려는 시도가 동성애를 비정상적인 것으로 보는 시각에서 출발한다고 비판한다. 1995년에 발표된 동성애자인권선언문에서는 '동성애란 잘못된 선천적인 자질도 아니고 나아가 성장과 교육의 왜곡에 따른 비정상적인 결과도 더더욱 아니다'라고 밝히고 있다.
자신의 성적 정체성을 인정하면서도 자기와 같은 성을 좋아하는 사람이다.
▷ 게이 : 남녀 동성애자를 긍정적으로 일컫는 말로, 주로 남성 동성애자를 지칭한다.
→ 마크 제이콥스 : 97년 루이비통 수석 디자이너였던 마크 제이콥스. 패션계의 거장인 그도 게이이다.
▷ 레즈비언 : 같은 여성에게 감정적·정서적·성적인 이끌림을 느끼는 여성 중, 그러한 자기 자신을 받아들인 여성을 말한다. 다른 말로 여성동성애자, 여성이반 등이 있다.
(2) 양성애자
▷ 정의 : 이성과 동성에게서 사랑을 느끼는 사람이다. 사전에서는 이들을 “동성에게 감정적, 정서적, 성적인 이끌림을 느끼는 사람들 중 그러한 자기 자신을 받아들인 사람들”이라고 요약 설명 한다.
→ 영화배우 안젤리나 졸리는 양성애자로 커밍아웃을 하였다.
(3) 트랜스 젠더
▷ 정의 : 트렌스 젠더는 그들 스스로 신체의 성과는 다른 성이라고 느끼며, 그 상대의 성이 되고 싶고, 그러한 상대 성(opposite sex)으로 보여 지기만 하는 것 뿐 아니라, 그 성의 역할을 하기를 원하는 것이다. 그들에게 성적 신체기관은 고환과 같은 일차적인 성적기관 뿐만 아니라, 2차적인 성기관인 페니스와 다른 것들조차도 외과의사의 수술도구로 잘라내어져야 하는 참기 힘든 ‘기형’으로 느껴지는 것이다.
참고 문헌
- 교육부(1998). <사회과 교육과정>
- 교육부(2001).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 사회>
- 최현섭 외(2005). <고등학교 사회 문화>
- 김선미(2000). <다문화교육의 개념과 사회과적용에 따른 문제>『사회과교육학연구』제4호.
- 장인실 (2003). <다문화교육이 한국교사교육과정개혁에 주는 시사점> 『교육과정연구』 제21권 제3호.
- 전성연,이흔정 공역(2002) Mcneil저 <교육과정의 이해> p372~378 학지사
- 다문화 교육의 관점에서 본 ‘우리나라’와 ‘다른나라’ 생활주제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채정란
- 다문화적 접근에 의한 요리 활동이 유아의 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정경자 /2001
- 교육인적자원부. 다문화교육의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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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8페이지
  • 등록일2009.04.19
  • 저작시기200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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