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지도(진로교육)의 정의, 진로지도(진로교육)의 필요성, 진로지도(진로교육)의 목적, 진로지도(진로교육)의 역사, 진로지도(진로교육)의 방법, 진로지도(진로교육)의 문제점, 진로지도(진로교육)의 실천 방향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진로지도(진로교육)의 정의, 진로지도(진로교육)의 필요성, 진로지도(진로교육)의 목적, 진로지도(진로교육)의 역사, 진로지도(진로교육)의 방법, 진로지도(진로교육)의 문제점, 진로지도(진로교육)의 실천 방향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진로지도(진로교육)의 정의

Ⅲ. 진로지도(진로교육)의 필요성
1. 개인적 측면에서의 필요성
2. 국가·사회적 측면에서의 필요성

Ⅳ. 진로지도(진로교육)의 목적

Ⅴ. 진로지도(진로교육)의 역사

Ⅵ. 진로지도(진로교육)의 방법
1. 교과 활동
2. 특별 활동
1) 학급 및 학생회
2) 클럽활동
3) 행사교육
3. 특별 프로그램

Ⅶ. 진로지도(진로교육)의 문제점
1. 생애단계별 범 국민 대상 진로지도서비스의 형평성 미흡
2. 타 부처·기관이 수행하고 있는 진로지도 업무·활동 파악 미흡
3. 부처·기관간 진로지도 서비스 총괄·조율장치 미비
4. 공공의 상호이익 추구를 위한 파트너쉽 구축의 기반 열악
5. 개인·조직간의 연계를 촉진시키는 기반 취약
6. 웹기반 진로정보의 기관간 폐쇄망

Ⅷ. 진로지도(진로교육)의 실천 방향
1. 노동을 천시하는 경향은 우리 사회의 발전을 저해한다
2. 사무, 관리직에 대한 선호는 지양되어야 한다
3. 돈이 곧 행복이라는 생각을 자녀에게 심어 주어서는 안 된다
4. ꡐ일류 대학은 곧 입신 출세ꡑ라는 생각에서 벗어나야 한다
5. 부모가 선호하는 직업을 자녀에게 강요해서는 안 된다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있지 않으며, 둘째, 단위 학교의 경우, 진로지도의 행정·지원 주체가 미흡하고, 셋째, 「대학입시」에 밀려 진로지도는 부수적 업무라는 고정 편견이 형성되어 있는 실정이다. 최근, 시·도교육청별로 진로지도 총괄부서를 지정하고 있으나 조직의 표면적 성향이 짙어 향후, 총괄 부서의 역할, 기능, 그리고 진로지도 성과에 관한 평가 등에 대한 구체적인 방향성과 세부 가이드라인 개발이 향후 매우 필요한 과제이다.
진로지도 관련 업무가 교육인적자원부내 학교정책과에서 각 시·도교육청으로 이관되어 지역 특성에 적합한 시도교육청내에서의 진로지도 활성화를 기대하였으나, 예상과 다르게 진로지도업무가 시·도교육청 차원에서 활성화되지 못한 이유는 위에서 지적한 문제점과 관련성이 있다 할 수 있다.
6. 웹기반 진로정보의 기관간 폐쇄망
현재, 우리나라 대표적인 웹기반 진로정보사이트인 워크넷(Work-net)과 커리어넷(Career-net)의 경우, 각 운영기관이 그동안 축적한 진로정보 데이터베이스의 공유가 불가능한 실정이며, 이러한 결과는 부처·기관·연구자 이기주의와 이로 인한 학교-직업세계 연계를 위한 정확하고 신뢰 있는 진로정보 구축의 허점으로까지 확대되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결국, 이러한 문제점은 진로지도서비스의 최종 수요자인 개인 모두에게 정확하고 신뢰 있는 진로정보로의 접근성을 가로막으며, 공급자 측면(부처·기관)에서의 예산·인력·행정적 소모 등 각종 낭비를 초래하는 결과가 될 수 있다.
- 진로지도서비스 소외 집단 대상의 연구·개발·지도·지원에 관한 계속 투자·지원 미약
- 공공부문에서의 진로지도 역할 및 기능에 관한 인식 부족
대 국민 진로지도서비스의 형평성 미흡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진로지도서비스 소외 집단을 파악하기 위한 주기적 「진로지도서비스의 성과 평과」를 실시하고 결과에 따라 진로지도서비스 소외집단을 향한 계속적인 투자와 지원을 확대함으로써 공공부문의 진로지도 역할과 기능을 발전·강화시켜야 한다. 하지만, 그간 중등단계 진로지도 프로그램 개발 및 진로정보 구축의 축을 중심한 연구·개발에 집중되어 진로지도관련 정책개발에서의 핵심 목적, 예측성과, 그리고 이를 지원하는 정책 평가 등과 관련된 학문적 노력이 미흡한 결과를 초래하였다.
이와 같은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우리나라 보다 앞선 선진 외국 진로지도 정책 사례를 정밀하게 분석하여, 공공부문에서의 진로지도 역할과 기능이 무엇이며, 이를 지원하는 국가 정책 방향, 역할, 기능이 무엇인가, 그리고 선진외국의 진로지도 정책 및 사업의 장·단점을 분석하여 우리나라 환경과 특성에 적합한 법·제도개선의 기본 토대로 접목시키는 학문과 정책적 노력이 매우 필요하다. 하지만 이러한 학문과 정책적 노력이 부진할 경우, 부처와 기관간 업무 중복으로 인한 행·재정적 낭비의 악순환이 계속 될 수 있다.
하지만, 최근 교육인적자원부 직업교육정책과는 직업교육 전반적 관점에서 진로지도업무 활성화를 위한 관련 정책 계획을 수립하고 집행을 총괄하는 바, 향후, 국가의 진로지도에 관한 책임과 의무에 관한 총체적 리더쉽을 발휘하기 위하여 공공부문의 진로지도 역할과 기능에 관한 기본 전략과 선진외국의 정책경험을 숙지해야 할 것이다. 즉, 국가는 자기 주도적 진로개발이 가능한 사람(Do-it-myself) 중심 보다는 국가의 지원으로 진로를 개발 할 수밖에 없는 취약층을 대상으로, 이들의 진로지도 요구를 분석하고, 매년 진로지도관련 사업의 예산과 지원을 보완하는 체계적이며 원칙적인 논리선상에서의 진로지도 관련 정책 개발을 이루어 공공부문의 책임과 의무에 충실해야 한다.
Ⅷ. 진로지도(진로교육)의 실천 방향
1. 노동을 천시하는 경향은 우리 사회의 발전을 저해한다
노동은 신성하다. 모든 사람은 적성에 맞는 일자리에서 땀 흘리며 성실하게 살아가는 것이 행복이다. 우리 아이는 땀 흘리게 하지 않겠다는 생각은 잘못된 생각이다.
2. 사무, 관리직에 대한 선호는 지양되어야 한다
아직도 선비 의식과 인문 숭상의 편견이 자녀의 진로에 장애가 되고 있다. 그러나 현대의 고도 산업 사회에서는 직종에 관계없이 모든 분야에서 전문성과 창의성이 요구되는 사회이다.
3. 돈이 곧 행복이라는 생각을 자녀에게 심어 주어서는 안 된다
재화는 우리가 살아가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재화를 벌기위해 성실하게 노력하는 것은 보람있는 일이다. 그러나 돈이 살아가는 목적이 되어서는 안 된다. 열심히 성실하게 일하면 돈은 뒤따르는 것이라는 생각을 갖도록 해야된다.
4. 일류 대학은 곧 입신 출세라는 생각에서 벗어나야 한다
일류 학교에 들어가면 입신 출세한다는 생각으로 입시 과열이 일어나고 있다. 그러나 앞으로의 사회는 더욱 다양화, 전문화되어 어느 학교 보다는 무엇을 배웠고, 어떤 일을 얼마만큼 잘 할 수 있느냐가 더 중요하다.
5. 부모가 선호하는 직업을 자녀에게 강요해서는 안 된다
자녀의 적성과 소질은 생각하지 않고 부모가 원하는 직업을 선택케 하고 그 길로 나아갈 것을 강요하여 자녀를 괴롭히는 경우를 흔히 본다. 자녀는 자녀의 인생을 행복하게 살 권리가 있다.
Ⅸ. 결론
진로 지도란 자녀가 한 인간으로서 추구해야 할 목표를 발견하도록 돕는 일과 그 목표를 성취하는 방법 및 수단에 관한 능력과 올바른 태도를 길러주고, 현명한 판단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지, 단순히 어떤 전공 또는 직업을 택할 것이냐의 문제만을 다루는 좁은 영역의 과제가 아니다. 진로 지도란 보다 폭넓은 인간 발달을 교육적으로 돕는 일을 말한다. 그러므로 연계성 있고 정보화에 맞는 진로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참고문헌
▷ 김충기(1986), 진로 교육과 진로 지도, 배영사
▷ 김봉환·김병석·정철영(2000), 학교 진로상담, 서울: 학지사
▷ 박정숙(1991), 진로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활용을 통한 진로 탐색에 관한 연구
▷ 송현정(1993), 진로성숙과 성격요인과의 관계, 경북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안창일(1981), 진학지도의 기술,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 장석민(1988), 진로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한국진로교육학회(1999), 진로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키워드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9.05.02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3314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