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2.0]웹 패러다임의 진화 웹2.0(Web2.0)이란, 미디어 혁명 웹 2.0의 특징과 이해, 웹 2.0시대의 의미와 가능성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미디어 혁명의 시대
1) 미디어 진화 혹은 혁명
2) 사회발전과 미디어 진화
3) 미디어 진화의 원칙

2. 웹2.0 시대의 도래

3. 웹2.0의 특징
▶ 사용자 참여의 태그이다.
▶ 사용자 중심의 인터페이스
▶ 사용자가 직접 가치 부여
▶ 참여의 미디어
▶ 신뢰와 분산
▶ 롱테일 비즈니스

4. 적용기술
1) AJAX (Asynchronous JavaScript And XML)
2) API (Application Program Interface)
3) RSS (Really Simple Syndication)

5. 유사 방식과 비교
1) 웹 2.0 VS 웹 1.0
2) SOA와의 비교
3) Semantic Web과의 비교

6. 웹2.0 서비스 사이트
1) 판도라 TV
2) 와이브로에 웹2.0 서비스 도입한 KT
3) 엔시소프트, 웹2.0기반 검색엔진 개발 계획

7. 향후 전망 및 발전 방향

참고 자료

본문내용

DL,UDDI, SOAP, BPEL
재사용
매우 높음
약간 높음
유연성/순응성
매우 높음
단순한 데이터 포맷
가벼운 프로그래밍 모델
높음(보다 더 공식적)
조합과 통합
비즈니스
모델
롱테일 효과
네트워크 효과
집단지능 활용
고객 셀프 서비스
BPM
자산 통합
데이터 퓨전
자산의 생명주기 연장
비즈니스 활동 모니터링
비즈니스 지능 활용
설계 플랫폼
AJAX
신디케이션
멀티 디바이스 소프트웨어
Service layer
Service Bus
Unit of Work
핵심 역량
서비스로서의 SW
데이터 소스에 대한 통제
공동개발자로서 사용자 신뢰
집단지능 이용
롱 테일 효과
단일 디바이스를 넘어선 소프트웨어
가벼운 UI, 개발 보델, 비즈니스 모델
기능의 재정비
자산으로서 데이터
접근 가능성
시스템 / 데이터 통합
비용절감
비즈니스 기민성
B2B 셀프서비스
오픈 스텐다드
온톨로지
오퍼레이션의 투명성
소비자 중심의 비즈니스 프로세서
Semantic Web과의 비교
시맨틱 웹은 쉽게 말하면 의미를 가지는 웹으로써 기존의 웹이 가지는 한계들을 극복하고, 컴퓨터가 정보의 의미를 이해하고 의미를 조작할 수 있는 웹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웹상의 정보에 간략하고 의미의 명확성을 신장시킴으로써 사람뿐만 아니라 컴퓨터도 쉽게 의미를 자동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으로 설명되어진다. 다음 표에서 Semantic Web과의 차이를 비교해보자.
구 분
내 용
공통점
웹2.0과 Semantic 웹은 비슷한 의미로서 사용될 정도로 서로 유사한 점이 많다.
태그 기반의 FOAF, XFN이나 블로그, 위키로 대표되는 사회적 네트워킹 시스템은 Semantic 환경을 기본으로 한다.
차이점
Semantic 웹이 기술 중심이라면, 웹2.0은 사람 중심에서 사회적 네트워크 개념이다.
웹2.0은 사용자의 참여나 기회를 확장시키고, 분산화 시켜 발전하지만, 새로운 기술이나 기술적인 관점에서 볼 필요 자체가 없다.
웹2.0 서비스 사이트
판도라 TV
판도라TV는 개인이 동영상을 마음껏 올리고 이를 다른 사람이 마음껏 시청 할 수 있도록 서비스하는 싸이트이다. 업로드 된 동영상은 시작 부분에 약 15초가량의 광고를 보고 동영상을 올린 사람은 광고를 클릭한 클릭 수에 따라 돈을 벌 수 있는 구조이다. 업계에서는 인터넷 분야의 주류 파악과 차별성을 둠으로써 얻은 아이템이 바로 동영상, 그리고 개인 방송이었다. 최근 판도라TV에서는 하루에 업데이트되는 횟수가 2천개, 누적 동영상은 30만 개에 이르며, 1000만 명의 회원 수를 확보하였으며, 이러한 힘을 바탕으로 현재 3억 원에 이르는 광고매출을 올리고 있다.
많은 이들의 예상을 깨고 최근 트렌드인 UCC를 주도하며 인기를 끌게 된 데에는 ‘새로움’이 있었다. 사용자 편의를 위한 개인 맞춤 채널 서비스와 정치, 경제부터 게임이나 오락, 영화, 공연에 이르는 다양한 서비스는 서비스 이용자를 불러 모으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와이브로에 웹2.0 서비스 도입한 KT
KT는 Wibro에 웹2.0 기반 서비스를 도입하고 위피라는 자회사인 KTF의 모바일 콘텐츠를 활용함으로서 둘의 연계를 고려하고 있다. KT는 포털과의 제휴 추진은 물론이고 오픈 API 정책을 도입하여 개방적인 와이브로 사업을 전개한다는 계획이다. KT는 연말 서비스 상용화를 통해 랩톱, PDA, 스마트폰 등 다양한 유무선 복합기를 선보이는 한편 향후 와이브로와 CDMA, DMB 등을 결합한 TBTM 단말기 역시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유저인터페이스를 통합하고 위피의 플랫폼을 장착하여 KTF의 위피 콘텐츠를 공유함으로써 콘텐츠 사업자들이 원 소스 멀티 유즈를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엔시소프트, 웹2.0기반 검색엔진 개발 계획
엔시소프트가 웹2.0 기반의 검색엔진 개발에 착수했다. 전 세계에 온라인게임을 단일 플랫폼에 적용시키고, 검색서비스까지 통합하여 제공하는 미래지향적 전략이다. 최근 관련 소식에 따르면 NCsoft는 자체적으로 한글 형태소 분석 기술과 관계된 자료 등의 협력을 의뢰하고 있다. 온라인게임 기업으로 시작한 NCsoft가 검색엔진 개발에 참여함으로서 포털 등 웹 서비스업계에 비상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즉, 게임과 검색이 어떤 형태로 연관되는지, 그리고 어떠한 시너지 효과를 불러일으킬 지에 대해 주목하고 있는 것이다.
향후 전망 및 발전 방향
새로운 서비스가 시작되고 성장해 나가는 과정은 섭불리 예측할 수 없다. 모든 비즈니스나 서비스도 시작해서 성장하고 나가는 과정에서 무수한 시행착오를 겪고 생성과 소멸, 혹은 변화와 진화를 거친다. 현재의 웹2.0도 똑같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에서 때론 긍정적인, 혹은 부정적인 평가가 늘 공존한다. 우리가 살펴보았듯이 웹상에서는 많은 변화가 이루어진다. 또 그 변화의 가능성을 예측하는 것은 누구에게도 쉽지 않은 일이다. 하지만 이것만은 확실하다. 정보화시대에 정보를 독점하거나 정봉에 관한 진입, 관심 등을 막고 통제하는 기업들이나 서비스는 반드시 소멸한다는 것.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열린 오픈형 서비스를 지향하는 것이 바로 웹2.0이다. 오픈 소스와 함께 이용자 참여의 유도, 이용자 참여를 통한 다양한 콘텐츠의 생성과 이에 대한 존중은 단순한 정보의 공유나 유통이 아닌 새로운 가치 창출과 함께 집단 지성의 우수성을 입증하는 계기가 되었다.
웹2.0은 참여와 공유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하지만 사용자 측면에서의 필요한 정보 수집과 창출, 이용을 중시한 만큼 이에 따른 보안 문제, 수익 모델에 대한 영향력, 기술 개발과 앞선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글로벌 기업과의 경쟁 전략 등에 대한 대책 마련 역시 반드시 수반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김원제(2006), <호모미디어쿠스>. 커뮤니케이션북스 .
송해룡, 김원제(2007), <디지털미디어 길라잡이>, 한국학술정보(주)
한국정보사회진흥원(2006) <인터넷규제 합리화를 위한 정책 개선방안 및 민관협력모델 연구> NIA PER-06021(한국인터넷기업협회 수행).
오세근(SBS비지니스개발), 최신 IT 트랜드와 B/M의 진화, 2006
이정환, Web2.0 시대의 생존 전략, 이정환닷컴, 2006
  • 가격3,000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09.05.10
  • 저작시기2009.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3437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