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건축사 로마건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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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건축사 로마건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건축적 배경

2. 건축적 특징

3. 로마의 건축

4. 건축의 실례

본문내용

)에 의해 창립, 아우구스투스에 의해 완성.
- 승계 예정이었으나 어린나이에 죽은 조카 마르첼루스에게 극장을 헌정.
- 건물은 중세에 요새로 변형, 사벨리(Savelli)가문을 위하여 1523년부터 27년까지 발다사 레 뻬루치(Baldassare Peruzzi)궁전의 일부로 변형.
- 입면은 두 개의 기둥열이 41개의 아치를 이루고 있었으나 현재는 12개만이 남음.
- 지상층은 도리스식 기둥, 2층은 이오닉식 기둥들이 절반이 노출된 모숩으로 설치.
- 내부에는 극장의 지름이 130m로 좌석이 15,000개를 수용하는 규모이나 현재 남아있는 것은 없음.
(9)기념 건축물
개선문
- 티투스(Titus)개선문, A.D 81년
·A.D70년 유태인정복기념으로 A.D 81년 도미티누아누스(Domitianus)가 만든 것.
·단일 아치식이고 콤퍼지트 오더를 사용.
- 콘스탄티누스(Constantinus)개선문
·3아치로 되어있음.
기념주
- 트라야누스(Trajanus)기념주, 트라야누스포럼, A.D 114년
·도릭오더의 변형한 형태 ,기둥높이 38m, 지름은 3.7m로 와형계단.
·표면에는 트라야누수황제의 승전사적이 높이 약 1m 연장길이 244m 의 부조가 조각.
(10)공동 욕장
칼라칼라 욕장
- 개관
·호탕하고 사교를 즐기는 로마 시민을 위해 각 황제는 욕장을 지음.
·2세기부터 시작, 3세기때 가장 번성, 4세기에 들어와 기독교 교도들의 비난하에 쇠퇴.
- 특징
·기능면 : 단순 욕장의 기능만이 아닌, 다목적의 사회 생활장소로 쓰임.
·구조면 : 대칭적 질서를 유지, 두축이 교차되는 부분(프리지다리움)이 건물의 중심.
- 구조
·광대한 4각형의 기단위에 세워짐.
·프리지다리움(Frigidarium : 냉탕실) - 건물의 중심에 위치, 교차 볼트.
·테피다리움(Tepidarium : 온탕실) - 중앙의 큰 방으로 3구획으로 구분. 콘크리트 교차
볼트, 천장모양은 코퍼(Coffer)격자 천장으로 장식.
·엑세드라 : 대지 동·서에 강의실과 도서관을 포함하는 부분이며, 사이에는 운동장이
있음.
·건물 밑 통로 지하동굴은 창고와 보일러실이 있으며, 노예와 화부들이 있음.
칼라칼라의 욕장, 로마, AD212∼216년
카라칼라 목욕장 (Caracala)
거대한규모의 이 카라칼라 목욕장 건물의 건축공사는 '셉티미우스 세베루스' 황제때 시작되어, 그의 아들 카라칼라 황제시대인 217년 내부 시설이 완공되지 않은채 개장 되었다가 그후 '알렉산더 세베루스'에 의해 모든 시설이 완공된다.
직사각형에 330m X 328m의 크기로서 전체 넓이가 77헥타르의 목욕장인데 다른 목욕장과 거의 흡사하여 냉탕과 온탕 미온탕등으로 나뉘어져 있고 경기장 도서관 회의장 시설등이 있었다.
5. 그 밖의 로마 건축의 실례
로마 공회장 (Foro Romano)
팔라티노 언덕의 계곡에 위치한 이 장소는 초기 로마의 경제, 종교, 문화 및 군사조직의 형성, 확장 된 곳이며 , 로마의 주요 행사지로 또한 중요한 공공 건물과 신전, 저택들이 들어서 있던 중심지였다.
현재 공회장의 모습에서 비록 그 옛날의 화려했던 건물들을 볼 수는 없으나, 지난 세월을 더듬어 로마의 화려했던 예술을 상상해 볼 수 있는 역사적 감동의 현장으로 남아 있음에 틀림없다.
지하 공동묘지 (Catacombe)
어원적으로 카타콤베는 라틴어의 "Catacumbas" 에서 파생 되었는데 "무덤으로 내려가는 주위"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이 장소들이 기독교 인에 의해 묘지로 사용된 것은 1세기에서 4세기 사이로서, 복잡한 지하통로 들은 거의 묘지 자리로만 이용되었다, 외부에서도 식별이 가능한 입구가 여러군데 만들어져 있었으며 이는 기원후 250년 데치오 황제 시절까지 사용되었다
진실의 입 (Bocca della Verita)
코스메딘의 성모 마리아 성당의 현관 입구에 있는 이 거대한 원형의 석상은 원래 하수도 뚜껑으로 사용 되었다고 하는데 그 위에 있는 얼굴의 입에 거짓말을 한 자가 손을 넣으면 그 손을 짜른다는 전설이 내려오고 있다.
콘스탄티누스 황제의 개선문 (Arco di Costantino)
콘스탄티누스 황제가 기원 후 312년 밀비오 다리에서 막센티우스 황제를 맞아 싸운 전쟁의 승리를 기념하기 위하여 세워진 것으로 3개의 아치로 장식되어진 로마에 있는 개선문중 가장 규모가 크고 잘 보존되어진 것이다.
마르첼로 원형극장 (Marcello)
로마시대 축조된 극장 중 현재까지 전해 내려오는 유일한 극장이다, 외부벽은 도리아식과 이오니아식으로 된 열주를 첨부한 2열의 아아케이드로 상하를 가르고 있으며 각 층당 41개의 아치로 장식되어진 2층 건물로서 내부는 약 13.000명을 수용 할 수 있었다고 한다.
베스타 신전 (Vesta)
포룸 로마눔안에 있으며, 로마인의 생활의 중심인 화로를 상징하는 가장 신격이 높은 신전으로 알려져 있다. 보아리오 공회장에 자리하고 있는 이 건물은 로마 공회장에 있는 베스타 여신 들의 신전과 흡사하여 이름 붙였으나 원래는 식용유 상인조합인 "에르꼴레 올리바리오"를 위한 신전 이었다고 한다
로마의 포티나 신전 (Fortuna)
- 기원전 70~80년 사이에 지어진 이건물은 로마시대의 유적중 가장 독특하고 잘 보존되어진 건물인데 로마시대 유일한 그리스 양식의 건물이며 원래는 "마테르 마투타"에게 바쳐진 신전 이었으나 이름이 와전되어 이렇게 불리게 되었다.
6. 로마 건축과 그리스 건축의 비교
로마
그리스
특징
권위적 전통 중심
물질적,타산적 현실추구
지속적이고 육중한 힘
화한 모양 장식
자유자재로 창조
내부공간
민주적 전통 중시
정신적, 감각적 이상추구
섬세하고 아름다운 예술미
인체조각
전통 양식에 제한 받음
외부공간
극장
인공적
자연 지형 이용
건물
많은 용도 건물 증가
규모가 커지고 장식 화려
신전이 주된 용도
재료
그리스의 가구식 구조+
에트러스칸의 아치, 볼트, 돔
가구식 구조
오더
장식적 도리아식, 이오닉, 코린티안, 터스칸, 복합오더, 볼트 구조법 체계화
그리스 오더, 도리아식, 이오닉,코린티안
광장
포럼
아고라(시민광장)
주택
인슐라
도시형주택 유행
villa도시 전원 주택
고층
아트리움 하우스
단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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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6.04
  • 저작시기200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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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39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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