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이지앤음악]추이지앤(추이젠, 최건)의 약력, 추이지앤(추이젠, 최건)의 일생, 추이지앤(추이젠, 최건) 음악의 비대중성, 추이지앤(추이젠, 최건) 음악의 실험성, 추이지앤(추이젠, 최건) 음악의 평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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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추이지앤음악]추이지앤(추이젠, 최건)의 약력, 추이지앤(추이젠, 최건)의 일생, 추이지앤(추이젠, 최건) 음악의 비대중성, 추이지앤(추이젠, 최건) 음악의 실험성, 추이지앤(추이젠, 최건) 음악의 평가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추이지앤(추이젠, 최건)의 약력

Ⅲ. 추이지앤(추이젠, 최건)의 일생

Ⅳ. 추이지앤(추이젠, 최건) 음악의 비대중성
1. 사회주의 체제의 영향
2. 중국의 음악 현실적 문제점
3. 록음악의 음반제작이 어려운 현실적 상황

Ⅴ. 추이지앤(추이젠, 최건) 음악의 실험성

Ⅵ. 추이지앤(추이젠, 최건) 음악의 평가
1. 추이지앤의《해결》
2. 추이지앤의《일무소유》
3. 추이지앤의《상자》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운드와 사회성을 지닌 내용의 보컬은 세계의 젊은 세대에게 공감을 불러일으켰고, 더 나아가서는 재즈, 라틴음악, 포크 등의 수법·정신·감각을 도입해서 음악적 영역을 확대했을 뿐 아니라 1960년대, 1970년대에는 파퓰러 송, 파퓰러 뮤직에도 여러 가지 영향을 주었다.
이런 록음악의 특징은 추이지앤의 음악이 중국에서 대중적인 사랑을 받지 못하는 하나의 이유가 되었다. 시대를 통해 비춰본 중국 대중음악은 3-40년대/반식민, 50년대-개혁개방 이전/사회주의 혁명 계승발전기, 개혁개방 이후-90년대 중반/문화개방과 문화개혁의 혼돈기, 90년대 후반 이후-현재/세계화와 중국특색의 대중음악 발전기에 이르기까지, 정치경제의 격변과 궤를 같이 하여 왔음을 알 수 있으며, 사회주의 및 전통 儒家문화의 잔재, 대중매체의 정치 및 상업적 기능, 상업의 발전과 오락적 수요의 배가, 이데올로기 및 사회심리의 다양화 등 풍성한 소재들과 엮이어져 왔음을 알 수 있다.
80년대에서 9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추이지앤은 아주 독보적이었다. 그에 견줄 로커가 거의 없었기 때문이기도 하고, 날카로운 시대 의식 때문이기도 하다. 그의 노래를 들어보면, 뭔지 뚜렷하고 직접적이진 않지만, 그가 무언가를 꿰뚫고 있다는 느낌을 받게 된다. 자유를 원하고 공산 독재의 숨 막히는 사회 현실이 못마땅해 보이는 많은 젊은이들이 그의 노래를 듣고 부르며 뭔가 짜릿함을 느끼게 된다. 로큰롤이란 건 이렇게 깊이 있고 가슴을 후련하게 하는 거구나 느꼈던 거다. 그래서 80년대에 젊은이들의 대변자가 되었다. 90년대 이후로 많은 인기 록 스타들이 출현했고 사회의 정서도 많이 변했다. 천안문 사태가 종결되면서 젊은이들의 고민은 이제 유식한 말로 어떻게 하면 잘 먹고 살까하는 것으로 변했다. 이데올로기나 정치 문제보다는 개인의 행복과 발전에 관심이 가지게 되고, 록을 포함한 대중가요가 일단 오락거리 상품으로 자리 잡았다. 그럼에도 아직은 건재한 금년 44세의 추이지앤이 앞으로 어떤 노래를 들려주고 어떻게 계속해서 영향력을 행사해 갈지는 지켜볼 만 한 관심거리가 되겠다.
참고문헌
강준영·전병곤·지세화, 한권으로 이해하는 중국, 지영사, 1997
김영구, 추이지앤의 록음악에 대한 사회사적 이해, 중어중문학과 비출석수업 온라인강좌
리우짜이성, 중국음악의 역사 , 민속원, 2004
변성규, 중국 문화의 이해, ㈜학문사, 2003
송일훈, 중국의 음악, 경초서방, 19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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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7.23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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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46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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