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SL][HDSL][SDSL][SHDSL][UADSL][VDSL][UAWG]ADSL(비대칭디지털가입자회선), HDSL(고속디지털가입자회선), SDSL(대칭형디지털가입자회선), SHDSL(양방향대칭디지털가입자회선), UADSL(범용비대칭디지털가입자회선)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ADSL][HDSL][SDSL][SHDSL][UADSL][VDSL][UAWG]ADSL(비대칭디지털가입자회선), HDSL(고속디지털가입자회선), SDSL(대칭형디지털가입자회선), SHDSL(양방향대칭디지털가입자회선), UADSL(범용비대칭디지털가입자회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DSL(디지털가입자회선)의 발전
1. 1998
1) 기술전망
2) 표준전망
3) 사용자/응용분야
4) 경쟁기술
2. 1999 ~ 2000
1) 기술전망
2) 표준전망
3) 사용자/응용분야
4) 경쟁기술
3. 2002 ~
1) 기술전망
2) 표준전망
3) 사용자/응용분야
4) 경쟁기술

Ⅲ. ADSL(비대칭디지털가입자회선)

Ⅳ. HDSL(고속디지털가입자회선)

Ⅴ. SDSL(대칭형디지털가입자회선)
1. SDSL서비스
2. 통신사업자 동향
3. 장비업체 동향

Ⅵ. SHDSL(양방향대칭디지털가입자회선)
1. 도입 배경
2. 기술적 특징
1) 유연성
2) 경제성
3) Spectral Compatibility
4) 전송거리의 확대 및 높은 데이터 전송률
5) Multi-rate Capability

Ⅶ. UADSL(범용비대칭디지털가입자회선)
1. 배경
2. UAWG(Universal ADSL Working Group)
3. 속도
4. 변조방식 및 최대 적용거리
5. 사용선로
6. 상호 연동성의 중요성

Ⅷ. VDSL(초고속디지털가입자회선)
1. 배경
2. 기술적 사항들
3. 변조방식 : Single Carrier Modulation(CAP 또는 QAM)
4. 적용거리
5. 전송속도

Ⅸ. UAWG(Universal ADSL Working Group)
1. 개요
2. 설립 목표
3. DSL Lite 기술 : G.lite 또는 CDSL(Consumer ADSL)

본문내용

-T의 표준화 연구는 각종 주변 표준화 단체(ANSI, ETSI, FSAN, ADSL Forum) 및 메이커들의 제안을 받아 이루어지므로, 이 글에서는 현재 Lucent, Orckit, Analog Device, Broadband Technology 등 상당한 수준의 VDSL 구현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메이커들과 US West, GTI 등 VDSL 망구축에 관심이 많은 Telco들이 모여 결성된 민간 협력단체인 VDSL Coalition에서 ANSI의 T1E1.4에 검토용으로 제안한 VDSL 규격 초안을 중심으로 VDSL의 기술적 사항들을 살펴본다.
3. 변조방식 : Single Carrier Modulation(CAP 또는 QAM)
DMT 방식을 주장하는 측도 있으나, 현재까지는 Single Carrier 방식 측이 우세하다.
4. 적용거리
3가지 타입 정의(아래 거리는 24AWG(0.5mm) 케이블 기준)
- 단거리용(Short Range) : < 300m(1kft)
- 중거리용(Medium Range) : < 900m(3kft)
- 장거리용(Long Range) : < 1370m (4.5kft)
5. 전송속도
비대칭 전송과 대칭 전송 모두 정의.
Ⅸ. UAWG(Universal ADSL Working Group)
1. 개요
마이크로소프트, 인텔, 컴팩, US West Communications, Bell Atlanta / South / Canada , MCI, GTE, Lucent Technologies, Sprint 등 굴지의 PC, 네트워킹 및 통신회사들이 ADSL의 상호 운영 가능한 표준 제정과 확장을 제안하기 위해 발족시킨 컨소시움이다. 최근에는 세계 전화회선의 30% 이상을 확보하고 있는 도이치텔레콤, 프랑스텔레콤, 브리티시텔레콤, 일본NTT, 싱가폴텔레콤 등 유럽과 아시아의 주요 통신업체들이 가세함으로서 DSL 표준화 작업에 한층 가속도가 붙었다.
 
2. 설립 목표
ANSI 표준 T1.413 ADSL의 확장을 기반으로 단순화된 ADSL 버전을 만들며, ITU에 제안하여 표준 활동을 추진중이다. DSL 기술을 이용한 고속 인터넷 접속이 신속하게 전세계적으로 확산되도록 촉진한다. 가정 소비자, 재택 근무자, 소기업 시장 등을 겨냥, 완벽하게 상호 운영 가능하고 설치하기도 쉬운 DSL Lite기술의 마케팅 및 설치를 촉진한다(개방형표준을 기반으로 상호운영 가능한 DSL버전을 개발하며, 전세계적으로 확산시킴).
3. DSL Lite 기술 : G.lite 또는 CDSL(Consumer ADSL)
Full-rate ADSL 기술 버전보다 설치가 간편하고, 속도는 느린 기술이다. 현재 세계적으로 설치되고 있는 ADSL 버전들과 완벽하게 호환되며, 보완해주는 역할이다. 스플리터없는 ADSL 기술 제공: POTS로 가정에 새로 배선할 필요없이 POTS/Data/Fax 및 ADSL을 동시에 운영하게 해 준다. 통신회사 직원이 나와 설치할 필요없이 최종 사용자가 DSL 모뎀을 Plug & Play 방식으로 자동 구성할 수 있도록 해준다.
 
4. 예상 효과
DSL 모뎀 구입 및 설치 비용 절감으로 가격/품질 경쟁력을 확보한다. 표준 및 상효 운영성 확보로 전세계적인 DSL 시장 확대를 추진한다.
 
5. 향후 전망
DSL 기술이 조기 채택자 시장(소기업, 재택 근무자, 일반 가정 등)에서 주요 경쟁기술인 케이블 모뎀과 경쟁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최종 사양이 확정되기까지, DSL Lite 장비는 소규모로 설치될 것이다. 최종 사양이 합의되며 이후 소매점을 통해 대규모로 본격 공급된다.
Ⅹ. 결론
xDSL 기술이란 좁은 의미에서 볼 때는 xDSL 모뎀간 데이터 전달을 위한 송수신기 기술을 의미하지만 넓은 의미로는 DSL을 구성하는 시스템의 기능 및 구조 운용관리 및 유지보수 기능, 서비스 제공을 위한 망 구조 및 전달 프로토콜 등 광범위한 분야를 포함한다. 국제 표준화 기구인 ITU나 지역표준화 단체인 ANSI나 ETSI에서는 동선 선로 상에서 데이터를 전달하기 위한 DSL 변조 기술, 인터페이스 기능, 전기적 특성 및 물리 계층 운용관리 기능 등 xDSL의 송수신기에 대한 표준을 정의한다. 국내에서는 ADSL (Asymmetric Digital Subscriber Line) 시범 서비스를 시작으로 xDSL 서비스 가입자 수는 세계적인 수준에 이르렀다. 통계자료에 의하면 DSL 가입자 수는 미국과 약 1만 2천 차이인 640만 가입자로 세계 2위의 수준에 있다. 그러나 인구 규모에 대한 가입자 수로 비교할 때 인구 100명 당 가입자 수가 13.39명으로 가입률이 가장 높다.
이러한 국내의 xDSL 서비스 발전은 ADSL 기술 중심의 가입자 증가로만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지금은 초고속 인터넷 분야에서는 인터넷 보급의 선도적 역할을 한 ADSL에 이어 속도 면에서 월등한 VDSL (Very high speed Digital Subscriber Line)이 상용화되어 제 2의 전성기를 구가하기 위해 확대되고 있다. VDSL 기술이 상용 서비스로 적용된 이후부터는 xDSL 사업이 단순 가입자 수 증가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서비스 제공 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HDTV나 다 채널 방송형 서비스와 같은 많은 전송 대역을 요구하는 서비스를 수용할 수 있게 되었다.
현재 전화선을 이용하여 비디오, 영상, 고화질 그래픽, 대용량의 데이터를 전송하려는 시도에서 비롯된 xDSL은 가장 광범위하게 보급된 ADSL에서부터, 대칭형 전송 방식인 HDSL (High bit rate DSL)과 SDSL (Symmetric DSL)외에도 VDSL 등 다양한 형태의 기술이 개발되어 보급되고 있다.
참고문헌
교육부 : 초·중등학교 정보통신기술교육 운영지침, 2001
문두영 : ADSL/HDSL 전송기술, 전자공학회지 141, pp82-90, 1996
서정옥 : 정보기술의 현재와 미래, 과학사상, 1996
윤종언·김득갑 : 디지털시대의 의미와 대응전략, 2002
윤종언 : 디지털시대: 변화와 과제, 서울: 삼성경제연구소, 2000
한상완 : 디지털시대의 정보조사제공학, 구미무역(주), 2000

키워드

ADSL,   HDSL,   SDSL,   SHDSL,   UADSL
  • 가격5,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9.08.27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5061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