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iz(이-비즈니스) 마케팅, E-Biz(이-비즈니스) 아키텍처, E-Biz(이-비즈니스)의 현황, 선진국의 E-Biz(이-비즈니스) 사례, E-Biz(이-비즈니스)의 응용기술, E-Biz(이-비즈니스)의 성공전략(이비즈, 이비즈니스)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E-Biz(이-비즈니스) 마케팅, E-Biz(이-비즈니스) 아키텍처, E-Biz(이-비즈니스)의 현황, 선진국의 E-Biz(이-비즈니스) 사례, E-Biz(이-비즈니스)의 응용기술, E-Biz(이-비즈니스)의 성공전략(이비즈, 이비즈니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E-Biz(이-비즈니스) 마케팅
1. E-biz 마케팅의 의의
1) 마케팅의 일반적 정의
2) E-biz 마케팅의 개념
2. E-biz 마케팅 전략
1) E-biz 마케팅과 일반적 마케팅의 다른 점
2) 마케팅 지식과 다른 기업의 활동을 종합한 체계가 필요

Ⅲ. E-Biz(이-비즈니스) 아키텍처

Ⅳ. E-Biz(이-비즈니스)의 현황
1. IT 산업의 국민 경제적 비중 비교
1) 대내 부문
2) 대외 부문
2. E-Biz 양적 경쟁력 비교
1) 설비 부문
2) 접근 환경 부문
3. E-Biz 질적 경쟁력 비교

Ⅴ. 선진국의 E-Biz(이-비즈니스) 사례

Ⅵ. E-Biz(이-비즈니스)의 응용기술
1. 고객관계관리(CRM)
2. ERP(전사적자원관리)
3. 공급망관리(SCM-Supply Chain Management)
4. 전자조달(e-Procurement)
5. 판매망 관리
6. 지식경영과 지식관리시스템

Ⅶ. E-Biz(이-비즈니스)의 성공전략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 구매주문에 이르는 모든 데이터를 EDI, E-mail등으로 하도록 만든 시스템
④ 응용시스템 통합 : 조달은 조직의 인적자원, 회계처리등과 밀접한 관계를 가짐으로 기존의 응용시스템과 원활하게 통합할 필요성 있음
⑤ 정보 및 보고 : 프로세스의 최적화와 비용의 감소를 위한 주요요소
5. 판매망 관리
- 개념 : 통합된 수주전략으로 정의된다.
- 목표 : 기업들이 판매과정을 재정의하는데 도움을 줌으로서 기업들의 판매능력을 증진시키는데 있다.
고객의 관심사를 좀더 파악하여 판매를 증가시키고 주문경로를 보다 명확히하여 판매예측을 향상시키고 의사결정자들이 시장을 보다 정확히 이해하도록 한다.
6. 지식경영과 지식관리시스템
- 배경 : 지식자원을 중심으로한 제품의 비중이 증대
- 지식경영과 지식관리 : 조직내에 존재하는 명시적 지식과 구성원들이 체득하고 있는 묵시적 지식 등을 분류, 통합해 기업이 신속하고 정확하게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일종의 지식저장 및 흐름관리를 말한다.
- 개념 : 지식이란 일하는 방법을 개선하거내 새롭게 개발하거나 기존의 틀을 바꾸어 혁신을 단행해서 부가가치를 높이는 것으로 결과에 초점을 맞춘 정보라 할 수 있다.
- 장점 : 모든 지적자산(시장자산, 인적자산, 지적소유자산, 인프라자산 등)에 대한 총체적이고 효율적인 경영을 가능하게 하는 체계적인 기반구축에 기여한다. 기업 인적자원 네트워크에 고객, 공급자, 직원 및 퇴직한 직원을 포함함으로서 조직적 지식의 효율적관리를 가능케 한다. TQM(Total Quality Management)나 업무재구축(BPR)의 실패원인인 외부과정 등 에 적응력을 강화시켜줌으로서 지식경영은 효과적, 효율적 지식관리 체계를 통하여 지출경비의 대폭적인 절감을 실현한다.
- 구성요소 : 경영인프라(전략, 사람, 조직문화, 주직구조/프로세스), 기술적 인프라
전략 : 어떤 제품에 대하여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가지고 어떻게 승부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으로 지식의 획득, 조직화, 재구축, 저장 및 분배를 위한 시스템과 실행방법을 포함한다.
사람 : 지식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중요한 테마는 사람을 중요한 자산으로 이해하는 것으로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자산의 가치를 높일 필요성이 있다.
조직문화 : 지식경영의 성공요인은 지식친화적 문화의 창달로서 지식을 공유할 조직문화와 분위기가 형성되도록 교육, 캠페인/행사가 꾸준히 진행되어야 한다.
주직구조/프로세스 : 고객의 관점에서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식의 공유와 활용이 활발하게 조직구조와 프로세스를 재설계 한다. → 조직스스로가 문제점을 발견하고 해결책을 스스로 창출하여 적용하는 프로세스를 갖출 수 있도록 높은 자율성이 부여된 팀/TFT 형태의 조직이 필요하다.
지식은 문서등과 관련된 형태보다는 개인간 접촉을 통해 더 효과적으로 공유됨으로 휴먼 네트워크를 활성화하여야 한다.
Ⅶ. E-Biz(이-비즈니스)의 성공전략
○ 비즈니스 모델을 정확히 설정해야 한다.
○ 인터페이스가 유저 중심으로 기획 되어야한다.
○ 상품과 매칭되는 도메인 네임을 확보해야 한다.
○ 신뢰성 있는 호스팅 서비스 업체에 위탁관리 한다.
○ 프로모션을 제대로 해야한다.
○ 서치엔진에 등록을 대신해 주는 컨설팅 업체도 활용하면 좋다.
○ 사이트 오픈 목적과 부합되는 소비자들을 철저하게 분석한다.
Ⅷ. 결론
전자상거래는 경영혁신 및 bpr의 일환으로 80년대 이후부터 기업체들로부터 관심을 끌기 시작했다. 기업의 세계화 및 정보화가 확산되고 고객 만족이 제1의 가치로 떠오르면서 급부상하기 시작한 것이다.
특히 외부적으로 국내 기업은 물론 해외 기업과 대규모 상거래를 추진하고 있는 대기업의 경우 「기업 경영의 세계화」 「세계 수준의 고객만족」을 실현하기 위해 내부 업무처리 방법, 업무 내용 등에 대한 표준화가 필수적인데 표준화된 전자상거래시스템이 바로 이 같은 요구를 충족시켜준다고 할 수 있다.
사실 미국방성이 컴퓨터로 군수품의 조달을 업무를 처리하기위해 군수물류획득 및 지원체제인 cals(computer-aided acquisition and logistic support)/edi 프로젝트를 추진하면서 전자상거래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당초 군수품 조달을 위해 추진됐던 cals가 현재는 미국을 중심으로 한 태평양 주변국 및 nato를 비롯한 유럽의 모든 국가에까지 확산되고 있으며 민간기업들이 산업개혁의 일환으로 이에 관심을 가지면서 전자상거래가 상거래수단으로 계속 관심을 끌고 있다. 전자문서교환 수준에 불과했던 cals/edi가 전자적 상거래를 의미하는 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 개념으로 점차 바뀌고 있는 것이다.
이같은 맥락에서 미클린턴 행정부가 93년 정책발표를 통해 내년 1월부터 모든 행정부 물품구매를 전자상거래로 전환한다는 행정 지침을 발표, 전자상거래의구체적인 모습이 드러나고 있다. 전자상거래는 상용 온라인 서비스와 인터넷 검색도구의 성장에 힘입어 산업계뿐만 아니라 일반 소비자들에게도 핫이슈가 되고 있다. 현재 수많은 업체가 웹과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해 자사의 제품과 서비스를 홍보하거나 주문처리 하고 있으며 고객 지원 및 설문조사 등 업무도 수행하고 있다.
그러나 기업들이 이처럼 웹과 홈페이지를 구축, 자사의 제품 캐털로그를 올려놓는 것은 당장 이득을 얻겠다는 생각에서 나온 것은 결코 아니다. 컴퓨터세대, 즉 컴퓨터로 공부하고, 컴퓨터로 대화하고 컴퓨터로 제품을 구매하는데 익숙한 젊은 세대들이 향후 경제의 주역으로 등장할 것에 대비, 추진하고 있는 장기적 포석의 일환이라고 풀이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영한, 굿바이 잭 웰치, 포스트 잭 웰치 시대의 경영원칙 7가지, 리더스북, 2006
백주현, 디지털경제와 e-비즈니스, 두남, 2001
안중호, 인터넷 시대의 기업패러다임, 2001
아리모토 미츠요, 인터넷 e비즈니스 성공구조, 퍼시픽, 1999
홍은주, e-비즈, 생존의 법칙, 삼성경제연구소, 2001
e-비즈니스 파워, Value Chain, SIGMAINSIGHT, 2001
e-Business를 위한 UNIERP 실무 사례 연구, 상조사, 2001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9.09.08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5174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