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혁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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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산업혁명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산업혁명의 원인 및 배경
1) 농업변화
2) 기술의 발전
3) 대서양 경제의 중요성
4) 경제적 자유와 사회적 가동성
5) 자본조달능력

2. 산업혁명의 과정
1) 면직물 공업
2) 동력의 혁신
3) 철공업
4) 운송체계

3. 다른 나라의 산업혁명
1) 유럽대륙으로의 산업혁명의 전파
2) 미국의 산업혁명
3) 산업혁명 이후 - 따라잡기와 추월

4. 산업혁명의 영향 및 결과
1) 경제 - 산업사회로의 전환, 자본주의
2) 산업 혁명의 정치, 사회적 영향 - 계급의식, 민주주의
3) 문화 - 대중문화의 출발점, 창조의 퇴고

본문내용

공상적 사회주의자. 노동자의 노동조건이 만족하지 못하면 노동자의 도덕적 퇴폐를 야기하게 되고 또한 생산력을 저하시킨다는 사실에 착안하여, 노동자의 처우개선을 위하여 여러 가지 실험과 노력을 시도하였다.
.이 주장한 공상적 사회주의 사랑과 협동으로 자본주의 사회의 모순을 극복하려 하였다. 사회주의의 초기 이론. 유토피아 사회주의 생시몽 사회주의라고도 부른다.
와 마르크스와 엥겔스 인간사회에 대한 새로운 역사적 인식방법인 유물사관(唯物史觀)을 제시하여 마르크스주의의 철학적 기초를 확립함과 동시에, 공산주의의 연대와 결집을 목표로 공산주의 통신위원회를 창설하였다.
가 주장한 과학적 사회주의 역사와 사회에 대한 과학적 인식위에서 마르크스와 엥겔스가 주장한 사회주의
에 영향을 주었다. 또한 조금 더 확대해서 보자면 산업 혁명의 과정에서 대두된 사회주의는 1차 세계대전 전후에 이탈리아의 무솔리니가 주장한 파시즘 1919년 이탈리아 B.무솔리니가 주장, 조직한 국수주의적이고 권위주의적, 반공적인 정치적 주의 운동
에도 영향을 주었다고 볼 수 있다. 이런 사회주의는 20세기 중후반에 걸쳐 세계를 양분한 민주주의와 사회주의, 자본주의와 공산주의간의 냉전에도 경향을 미쳤다.
그 이전의 시기와 비교하면 노동자들 간의 동질감과 연대감이 증가한 것은 사실이었지만, 그럼에도 산업 혁명 당시의 노동자들의 계급의식은 자본주의 체제의 모순을 뒤엎을 만큼 급진적이지도, 단결되지도 않았다. 그럼으로 초기의 노동운동은 우발적이고 본능적인 측면이 강했다. 그러나 노동자들의 계급의식은 점차 발전되었고, 1870년 이후의 노동운동은 본능적자연발생적인 초기의 폭력운동에서 벗어나 조직적계획적인 사회운동으로 발전되어 갔다. 한편 이와 함께 사회주의 운동도 나타나서 자본주의와 대립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노동운동을 통해서 산업 혁명이 시작되었던 영국을 비롯한 서구유럽에서는 노동자들을 위한 사회제도가 발달하기 시작하였고, 현대에 이르러서는 그러한 사회보장제도가 탄탄하게 뒷받침 된 자본주의 형태를 띠고 있다.
따라서 산업 혁명은 근대적 경제 성장에 시동을 걸었다는 이유 외에도 근대적 정치체계와 민주주의, 사회주의라는 과거는 물론 지금 현재까지 큰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들의 기반이 되었다는 의미에서 그 중요성을 가진다.
3) 문화 - 대중문화의 출발점, 창조의 퇴고
산업 혁명의 과정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타난 변화는 생산력의 엄청난 증대와 도시의 팽창이다. 한마디로 ‘대중’이 문화의 소비자로 들어서게 된 것이다. 대중은 어떠한 조직된 집단이나 계급으로 통합되어 있지 않은 많은 수의 사람들이다. 수는 많으나 미분화되어 있고, 조직화되지 않은 집합체이며, 동일한 외부의 자극에 대하여 동일한 방법으로 반응을 보이게 된다. 특히, 대중은 엘리트와 대립된 개념으로 사용된다. 또, 대중은 서로 간에 상호 작용이 없고 물리적인 근접성이 결여되어 있기 때문에 군중과도 구분이 되는 개념이다. 이러한 변화 이후의 문화는 귀족층의 기호에 의해 지배되는 것이 아니고, 직접 대중과 관계를 맺으며 예술의 후원자가 시민이 되고, 작가는 개성이 자유로이 표현하게 되었다. 따라서 대중을 위한 예술이 발전하게 된 것이다. 이로써 ‘대중문화’가 등장하게 되었다.
대중 사회는 익명과 무 조직성을 특성으로 하는 대중이 사회의 주류를 이루고 있는 사회이다. 대중 사회는 또한, 정치적으로 민주주의를 추구하고, 경제적으로 대량 생산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문화적으로 대중을 문화의 주체로 생각하고 있는 사회이다. 대중문화의 지배는 창의력과 오랜 시간의 교육을 전제로 하는 문화와, 오랜 역사적인 생활 경험 속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고 발전되어온 전통 민속 문화를 파괴 또는 약화시켜 왔다. 주체로서 생각되던 대중이 원자화되고 고립되어 비합리적이고 격정적인 행동을 취하면 대중 사회의 가치 기준은 유행에 따라서 움직이는 획일적인 것이 되기 쉽고 자기중심적인 동시에 자기 소외적인 것이 되기 쉽다. 따라서 대중 사회에서는 평균적인 인간만이 존재하게 되어 독창적인 개성이 상실되고 말았다.
개성 상실의 예로는 ‘브랜드’를 들 수 있다. 18세기 후반 들어 산업 혁명이 태동하면서 브랜드는 수년간 이어온소유 개념의 표시에서 적극적인신용을 나타내는 개념으로 변화한다. 또한 유통의 구조도 도매상, 소매상으로 분화되고, 브랜드로서 상품을 구별하고 구입하게 된다. 이것은 길드 조직이 붕괴되며 영업자유의 원칙이 확립되어 급속도로 확산되었는데, 이로써 브랜드를 통해 자신이 생산한 것을 소비자에게 알리고, 상대방의 경쟁자와 경쟁을 하게 되었다. 또 시대의 변화에 따라 브랜드의 역할이 달라지고 있다. 즉 단순히 소유 표시의 역할뿐만이 아니라, 신용을 상징하는 역할뿐만이 아닌 구매를 창출하는 표시로 변화되면서 이제는 재산의 개념, 가치 개념으로 그 역할이 재정립되어 가고 있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브랜드를 보고 물품을 구입한다. 그 물건들은 공장에서 대량으로 생산하는 것이고, 예전 수공품과는 다르게 모든 제품의 모양이 같다. 획일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오늘날도 대중문화가 주류를 이루는 대중사회이다. 하지만 지금은 많은 브랜드가 생김으로 인해, 소비의 형태가 다양해짐으로 인해, 즉, 선택의 폭이 넓어져 자신만의 개성 창출이 가능해 졌다. 산업 혁명이 막 시작되었을 무렵 영국의 모습을 생각해보면 광장에 모인 많은 사람들은 거의가 같은 옷을 입고, 같은 음식을 먹고, 같은 생활을 했을 것이다. 개성이라곤 전혀 없는 모두가 비슷한 생활을 했을 것이다. 다른 생활이 있다면 돈 많은 사람과, 돈 없는 사람일 것이다.
※참고문헌
영국 산업혁명의 요인들 (1), (2). 강철구. 프레시안 2008-07-16.
산업혁명과 기계문명. 양동휴, 송승철, 윤혜준.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7.
영국 산업혁명의 재조명. 김종현.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6.
영국의 산업혁명, 필라스딘. 대우학술총서. 1987.
세계의 산업혁명-영국,유럽 및 해외의 장기 경제발전-, 크리스토프 부흐하임, 해남,1998
유럽경제사, 송태복,한밤대학교출판부,2001
서양사강의, 배영수,한울아카데미,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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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0페이지
  • 등록일2009.10.14
  • 저작시기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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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567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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