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스페인의 건축
(1) 이민족의 침입과 무데하르 양식
(2) 로마의 침입
(3) 서고트 족의 침입
(4) 아랍의 침입
2. 가우디의 기본적인 이해
(1) 가우디의 생애
(2) 자연을 사랑한 가우디
(3) 가우디와 구엘의 인연
3. 가우디 작품의 이해
(1) 가우디의 작품
(2) 가우디 작품의 특징
4. 가우디의 죽음
Ⅲ. 결론
Ⅱ. 본론
1. 스페인의 건축
(1) 이민족의 침입과 무데하르 양식
(2) 로마의 침입
(3) 서고트 족의 침입
(4) 아랍의 침입
2. 가우디의 기본적인 이해
(1) 가우디의 생애
(2) 자연을 사랑한 가우디
(3) 가우디와 구엘의 인연
3. 가우디 작품의 이해
(1) 가우디의 작품
(2) 가우디 작품의 특징
4. 가우디의 죽음
Ⅲ. 결론
본문내용
이 부족하여 그 뒤에는 석재 대신 인조 석재와 콘크리트를 사용하고 있다. 탑의 모양은 옥수수처럼 생겼고, 내부의 둥근 천장은 나무처럼 생긴 기둥이 떠받치고 있다. 천장은 별을 닮은 기하학적 무늬로 가득 차 있다.
건축에 필요한 자금은 후원자들의 기부금만으로 충당되기 때문에 진행 속도에 한계가 있어 언제 완성될지는 알 수 없다. 가우디 건축의 백미(白眉)로 꼽히며, 바르셀로나에서 가장 유명한 건축물이다.
(2) 가우디 작품의 특징
- 아르누보
아르누보 건축에서 가장 현저하고 복잡하고 창조적인 특징들을 보여준 사람은 스페인의 바로셀로나에서 활동했던 안토니오 가우디이다. 그의 탁월한 설계는 기능주의에 거슬리지 않으면서 대담하게 거대하였으며, 육중하게 기획된 건물들은 생물적인 형태나 형상들을 기반으로 이루어졌다.
- 자연
시골의 때 묻지 않은 자연이 그의 친구이자 놀이터였기 때문에 가우디는 복잡한 건축 이론 대신 나무와 산으로부터 영감을 받은 건축 작품을 만들어 냈다. 한 인터뷰에서 "당신의 스승은 누구냐?"는 질문에 지중해의 아름다운 자연을 손가락으로 가리켰다는 일화는 유명하다. 그가 엄격한 기하학을 거부하고 아르누보 양식에 심취한 것은 당연한 결과. 가우디는 특히 나무의 줄기와 사람의 해골만큼 완벽한 구조는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그의 작품 대부분에서는 구불구불한 곡선과 괴기적인 돔형구조가 도드라진다. 또한 불필요하게 자원을 낭비하는 것을 막기 위해 재활용품을 작품에 사용하였는데 타일이나 도자기는 공장에서 불량품을 깨서 버린 것을 모아 테라코타나 콜라주 형식으로 시공한 것이다.
- 실용성
가우디가 디자인한 것 중에는 인체구조에 바탕을 둔 것이 대부분이다. 건물 뿐 만이 아니라 가구들은 더욱 더 여기에 충실했다. 그것은 가우디의 청년시절에 사귄 친구들이 의사가 된 사람이 많았다. 그들을 통하여 정형외과 의사들과 친분관계를 가질 수가 있었으며 교류도 활발했기 때문이다. 이때 그는 해부학에 대한 남다른 관심을 가졌으며, 그 의사들을 통하여 인체에 대한 의문들을 풀어 갈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따라서 그의 작품에는 인체구조에 맞는 디자인이 되어 있어 사용자에게는 안락하며, 편안함을 안겨 주고 있다.
- 종교
그는 독실한 카톨릭 신자로 독신으로 살았으며 '자연은 신의 작품이므로 그로부터 건축 양식을 얻으면 신의 작업이 계속 진행된다'고 생각하였으며 '직선은 인간에게 속하고 곡선은 신에게 속한다'고 하였는데 이를 통해 그의 작품의 특징이 요약됨을 볼 수 있다. 또한 종교의 가르침대로 청빈하게 살았으며 사람을 철저하게 믿어 한 번 선택한 기술자는 평생 함께 일을 했다고 전해진다.
4. 가우디의 죽음
가우디는 새벽미사를 위하여 성당에 가다 기차에 치어 생을 마감한 1926년까지 전 생애에 걸쳐 혼신을 다하여 건축예술에 바쳤다. 그의 모든 작품에 신의 영광을 드러냈으며, 자연과 환경을 소중히 생각하는 예술가였다. 또한 검소한 생활이 몸에 밴 그는 기차에 치어 병원으로 옮겨졌을 때 남루한 옷차림 새로 인하여 누구도 그가 가우디라는 사실을 알아보지 못했다. 그가 작업장으로 돌아오지 않자 함께 일하던 인부들이 수소문하여 숨을 거둔지 2일만에 병원 영안실에서 찾아냈을 정도였다.
Ⅲ. 결론
가우디가 설계한 건축물은 동양적 색채가 물씬 풍기는 바로크 양식과 고딕 양식 및 신 고딕 양식이었으며, 그만이 갖는 자연주의적 사고에 영향을 받아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건축언어를 구사하고 있다. 1882년에 시작하여 100년이 넘게 지금도 건축 중인 성가족 성당(Sagrada Familia)은 현세의 조급함보다 후세에 길이 남을 건물을 완성하기 위한 빈 마음의 산물이기도 한 것이다.
건축에 필요한 자금은 후원자들의 기부금만으로 충당되기 때문에 진행 속도에 한계가 있어 언제 완성될지는 알 수 없다. 가우디 건축의 백미(白眉)로 꼽히며, 바르셀로나에서 가장 유명한 건축물이다.
(2) 가우디 작품의 특징
- 아르누보
아르누보 건축에서 가장 현저하고 복잡하고 창조적인 특징들을 보여준 사람은 스페인의 바로셀로나에서 활동했던 안토니오 가우디이다. 그의 탁월한 설계는 기능주의에 거슬리지 않으면서 대담하게 거대하였으며, 육중하게 기획된 건물들은 생물적인 형태나 형상들을 기반으로 이루어졌다.
- 자연
시골의 때 묻지 않은 자연이 그의 친구이자 놀이터였기 때문에 가우디는 복잡한 건축 이론 대신 나무와 산으로부터 영감을 받은 건축 작품을 만들어 냈다. 한 인터뷰에서 "당신의 스승은 누구냐?"는 질문에 지중해의 아름다운 자연을 손가락으로 가리켰다는 일화는 유명하다. 그가 엄격한 기하학을 거부하고 아르누보 양식에 심취한 것은 당연한 결과. 가우디는 특히 나무의 줄기와 사람의 해골만큼 완벽한 구조는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그의 작품 대부분에서는 구불구불한 곡선과 괴기적인 돔형구조가 도드라진다. 또한 불필요하게 자원을 낭비하는 것을 막기 위해 재활용품을 작품에 사용하였는데 타일이나 도자기는 공장에서 불량품을 깨서 버린 것을 모아 테라코타나 콜라주 형식으로 시공한 것이다.
- 실용성
가우디가 디자인한 것 중에는 인체구조에 바탕을 둔 것이 대부분이다. 건물 뿐 만이 아니라 가구들은 더욱 더 여기에 충실했다. 그것은 가우디의 청년시절에 사귄 친구들이 의사가 된 사람이 많았다. 그들을 통하여 정형외과 의사들과 친분관계를 가질 수가 있었으며 교류도 활발했기 때문이다. 이때 그는 해부학에 대한 남다른 관심을 가졌으며, 그 의사들을 통하여 인체에 대한 의문들을 풀어 갈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따라서 그의 작품에는 인체구조에 맞는 디자인이 되어 있어 사용자에게는 안락하며, 편안함을 안겨 주고 있다.
- 종교
그는 독실한 카톨릭 신자로 독신으로 살았으며 '자연은 신의 작품이므로 그로부터 건축 양식을 얻으면 신의 작업이 계속 진행된다'고 생각하였으며 '직선은 인간에게 속하고 곡선은 신에게 속한다'고 하였는데 이를 통해 그의 작품의 특징이 요약됨을 볼 수 있다. 또한 종교의 가르침대로 청빈하게 살았으며 사람을 철저하게 믿어 한 번 선택한 기술자는 평생 함께 일을 했다고 전해진다.
4. 가우디의 죽음
가우디는 새벽미사를 위하여 성당에 가다 기차에 치어 생을 마감한 1926년까지 전 생애에 걸쳐 혼신을 다하여 건축예술에 바쳤다. 그의 모든 작품에 신의 영광을 드러냈으며, 자연과 환경을 소중히 생각하는 예술가였다. 또한 검소한 생활이 몸에 밴 그는 기차에 치어 병원으로 옮겨졌을 때 남루한 옷차림 새로 인하여 누구도 그가 가우디라는 사실을 알아보지 못했다. 그가 작업장으로 돌아오지 않자 함께 일하던 인부들이 수소문하여 숨을 거둔지 2일만에 병원 영안실에서 찾아냈을 정도였다.
Ⅲ. 결론
가우디가 설계한 건축물은 동양적 색채가 물씬 풍기는 바로크 양식과 고딕 양식 및 신 고딕 양식이었으며, 그만이 갖는 자연주의적 사고에 영향을 받아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건축언어를 구사하고 있다. 1882년에 시작하여 100년이 넘게 지금도 건축 중인 성가족 성당(Sagrada Familia)은 현세의 조급함보다 후세에 길이 남을 건물을 완성하기 위한 빈 마음의 산물이기도 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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