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찬은 그런 지위조차 부여받지 못한다. 그는 신애의 촉수가 닿지 않는 공간에 있는 것이다.
의문이다. 왜 신애는 그런 종찬의 어깨에 기대는 간단한 해법을 택하지 않고, 초월적 존재와 씨름하는 편을 택한 걸까. 대신 그녀는 종찬을 다른 식으로 대한다. 좀처럼 사회적 가면을 벗지 않는 신애가 거의 유일하게 자신의 내면을 드러내는 대상이 종찬인 것이다. 그럼에도 결정적인 순간에는 그에게 손을 뻗지 않는 그녀를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
영화는 아무 것도 말해주지 않는다. 하지만 우리는 모두 안다. 고통의 순간은 영원하지 않다는 것을. 죽을 만큼 고통스러워도 끝이 있음을. 영화에서 보여진 그녀의 삶은 고작 몇 년에 불과하다는 것을. 거기서 희망을 보든 절망을 보든, 그것이 바로 ‘나의 시각’이라는 것도 말이다.
의문이다. 왜 신애는 그런 종찬의 어깨에 기대는 간단한 해법을 택하지 않고, 초월적 존재와 씨름하는 편을 택한 걸까. 대신 그녀는 종찬을 다른 식으로 대한다. 좀처럼 사회적 가면을 벗지 않는 신애가 거의 유일하게 자신의 내면을 드러내는 대상이 종찬인 것이다. 그럼에도 결정적인 순간에는 그에게 손을 뻗지 않는 그녀를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
영화는 아무 것도 말해주지 않는다. 하지만 우리는 모두 안다. 고통의 순간은 영원하지 않다는 것을. 죽을 만큼 고통스러워도 끝이 있음을. 영화에서 보여진 그녀의 삶은 고작 몇 년에 불과하다는 것을. 거기서 희망을 보든 절망을 보든, 그것이 바로 ‘나의 시각’이라는 것도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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