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서론
2. 건축디자인 프로세스와 공간의 일반적 고찰
2-1 Design Concept
2-2 건축 디자인 요소 (Elements)
2-3 건축적 공간 (Architectural Space)
2-3-1 추상적 의미의 공간
2-3-2 실존적 의미의 공간
2-3-3 공간의 의미부여
3. 형(Shape)과 구성(Rule)을 통한 관계(Relationship)
3-1 기초적 건축 디자인 요소의 공간관계 (Rule)
3-2 관 계 (Relationship)
3-3 스키마 (Schema)
4. Louis I. Kahn의 개념(concept)과 평면디자인 분석
4-1 스케치를 통한 디자인 개념과 표현
4-2 Louis I. Kahn의 건축 요소로서 “ROOM"
루이스 칸 (Louis I. Kahn, 1901∼1974) 의 공간 개념
4-3 Kahn의 작품에 나타나는 관계성 및 스키마적 구성
4-3-1 개념과 단위공간에 의한 평면구성 분석
4-3-2 단일 관계의 분석 (Relationship)
4-3-3 복합 관계의 분석 (Schema)
-브린 모어 기숙사, 펜실베니아, 미국, 1960-65
-필립스 엑스터 아카데미 도서관, 뉴햄프셔, 미국, 1967-72
-Kimbell Museum, 1967-1972
2. 건축디자인 프로세스와 공간의 일반적 고찰
2-1 Design Concept
2-2 건축 디자인 요소 (Elements)
2-3 건축적 공간 (Architectural Space)
2-3-1 추상적 의미의 공간
2-3-2 실존적 의미의 공간
2-3-3 공간의 의미부여
3. 형(Shape)과 구성(Rule)을 통한 관계(Relationship)
3-1 기초적 건축 디자인 요소의 공간관계 (Rule)
3-2 관 계 (Relationship)
3-3 스키마 (Schema)
4. Louis I. Kahn의 개념(concept)과 평면디자인 분석
4-1 스케치를 통한 디자인 개념과 표현
4-2 Louis I. Kahn의 건축 요소로서 “ROOM"
루이스 칸 (Louis I. Kahn, 1901∼1974) 의 공간 개념
4-3 Kahn의 작품에 나타나는 관계성 및 스키마적 구성
4-3-1 개념과 단위공간에 의한 평면구성 분석
4-3-2 단일 관계의 분석 (Relationship)
4-3-3 복합 관계의 분석 (Schema)
-브린 모어 기숙사, 펜실베니아, 미국, 1960-65
-필립스 엑스터 아카데미 도서관, 뉴햄프셔, 미국, 1967-72
-Kimbell Museum, 1967-1972
본문내용
○ 디자인 : 그 자체가 불명확한(ill-defined) 문제로서 처음부터 완벽하게 기술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상황에 따라서는 주관적인 해석을 요구하며, 위계적인 구성을 갖는 특징이 있다.
○ 개념(Concept) : 그 특성상 디자이너의 사고 체계 속에서만 이루어져왔기 때문에 이에 대한 형태어휘의 제한
디자인이란 인공물(artifacts)에 관련된 지적 활동으로서, 문제 공간을 탐색하는 과정으로도 이해할
수 있다. (simon.1975) 실제 디자인 활동은 디자이너의 아이디어, 계획 그리고 사고를 체계화하여 실행하는 것으로, 특히 최근 환경심리학(Environmental Psychology) 등에서는 심상(imagery), 스키마(schema), 그리고 인지도(cognitive map)와 같은 심적 표상(mental representations)에 따른 용어를 사용하여 디자인의 문제해결 뿐만 아니라 새로운 문제의 발견을 설명하고 있다.
○ 디자인의 결과물들 안에는 특징화된 시각적 디자인 요소들이 서로 관계를 가지고 나타나거나, 생각과 사고가 추상화 되어 다양한 형태로 내포
○ 개념(Concept) : 그 특성상 디자이너의 사고 체계 속에서만 이루어져왔기 때문에 이에 대한 형태어휘의 제한
디자인이란 인공물(artifacts)에 관련된 지적 활동으로서, 문제 공간을 탐색하는 과정으로도 이해할
수 있다. (simon.1975) 실제 디자인 활동은 디자이너의 아이디어, 계획 그리고 사고를 체계화하여 실행하는 것으로, 특히 최근 환경심리학(Environmental Psychology) 등에서는 심상(imagery), 스키마(schema), 그리고 인지도(cognitive map)와 같은 심적 표상(mental representations)에 따른 용어를 사용하여 디자인의 문제해결 뿐만 아니라 새로운 문제의 발견을 설명하고 있다.
○ 디자인의 결과물들 안에는 특징화된 시각적 디자인 요소들이 서로 관계를 가지고 나타나거나, 생각과 사고가 추상화 되어 다양한 형태로 내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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