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산심법 금궤해 방부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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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태산심법 금궤해 방부본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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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宿而不運,反類瘀惡,必生新開陳,然後胎可養也。
임신에 혈이 모인 이후에 태아 성립하니 조금 사기를 만나면 모인 혈이 장차 묵어서 운반되지 않으며, 반대로 어혈과 악혈과 유사하여 반드시 새로운 것을 생성하며 묵음을 열어준 연후에 태아가 양성될 수 있다.
養胎不惟在血,而胎系於腎,養之又在於胃,所以補腎調胃,補腎以固其精,調胃以和其中,白朮散主之。
태아를 기름은 혈에 있을 뿐만 아니라 태아는 신에 연계하며 배양함은 또한 위에 있으니 그래서 신을 보하며, 위를 조절하며, 신을 보하며, 정을 견고케 하며 위를 조절함은 중초를 조화롭게 함이니 백출산으로 주치한다.
但白朮散方藥四味,本草皆云能去惡血,而養胎用之何也?
단지 백출산 처방은 4약미만 있어서 본초에는 모두 악혈을 제거한다고 하는데 태아를 기르는데 어찌 사용하는가?
蓋白朮三分能調胃;
백출 1.2g으로는 위를 조화롭게 한다.
蜀椒三分(出汗,一本秦椒。) 開,開則陽精至;
촉초 1.2g(땀이 날 때 한 판본에는 진초였다.) 마비를 열어주니 마비가 열리면 양정이 이른다.
牡蠣四分治崩,崩止則陰精固;
모려 1.6g은 붕루를 치료하니 붕루가 멎으면 음정이 견고하다.
川芎三分下入血海,運動胎血,破舊生新。
천궁 1.2g은 아래로 혈해에 들어가서 태아와 혈을 운동케 하며 오래된 것을 깨고 새로운 것을 생기게 한다.
如或陰血不利,肝木爲害,在內抑屈而痛者,瀉以芍藥之酸寒,以通其陰。
만약 혹은 음혈이 불리하면 간목이 피해가 되며, 안에 있으면 억울해 굽혀서 통증이 되며, 작약의 산미와 한기로 사하게 하니 음을 통하게 한다.
設直沖過而痛者,散以芎之辛溫,以通其陽。
설혹 직접 상충해 지나서 아프면 천궁의 신미와 온기로 양을 통하게 한다.
或挾瘀惡之氣上逆於胃,而胃中吐煩不能食者,用細辛溫中去痰下氣,半夏治心下急痛,和胃進食,止吐逆。
혹 어혈과 악한 기를 끼고 위에 상역하면 위 속에 토와 심번으로 먹지 못하니, 세신을 사용하여 중초를 온난케 하며 담을 제거하며 기를 내리니 반하는 심하의 급한 통증을 치료하며 위를 조화롭게 하며 음식을 먹게 하며 토역을 멎게 한다.
若嘔而不止者,由肝木妄動,用小麥養其本氣以安之,且又平胃下氣止煩,一兩得。
만약 구토가 멎지 않고 간목이 망동에 유래하면 소맥을 사용하여 마시고 본기를 길러 편안케 하며 또한 평위산으로 기를 내리며 심번을 멎게 하면 일거양득이 된다.
大麥主消渴益氣調中,故中氣不足而渴者用之。
보리는 주로 소갈에 기를 더하며 중초를 조절케 하므로 중기가 부족하며 갈증이 있으면 사용한다.
  • 가격2,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9.11.30
  • 저작시기2009.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636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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