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석본풀이, 바리공주, 도랑선비와 청정각시
제주도 세경본풀이, 성주본가
-한국 신화에서 나타나는 여성의 역할
제주도 세경본풀이, 성주본가
-한국 신화에서 나타나는 여성의 역할
본문내용
노력과 그것이 가족에게 미치는 역할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여성의 적극적인 의지
신화에서 주인공들이나 등장인물은 그들의 가족에게 문제가 생겨, 예를 들면 가족 구성원의 부재가 생기면서 시련이 시작되고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한다. 또한 그 과정에서 가족 구성원들의 합이 가정의 화목과 안정에 얼마나 중요지를 보여주고 있으며, 기본적인 가정의 화합이 다른 모든 일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한다.
위 신화에서도 보면 여성은 가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노력을 하는 여성들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제석본풀이 같은 경우는 부친과 아홉 오라버니를 위해 정성을 다하는 당금애기의 모습과 또 그들의 위해 삼년기도를 하는 당금애기 모친의 모습, 또 그런 정성들로 인해 가족들이 다시 합하여 지는 것을 보면 그들의 적극적인 의지가 가정을 지켜낼 수 있었던 힘이었던 것 같다. 바리공주에서도 비록 딸이라는 이유하나 때문에 버려졌지만 자신의 처지에 불만을 가지지 않고 자신을 나아 준 부모, 자신의 근본을 찾기 위한 바리공주의 적극적인 모습이 보여 진다. 그 적극적인 모습은 자신을 버렸던 부모를 용서하고 오히려 그들을 살려내기 위해 온갖 노력을 하는 것으로 발전한다. 그리고 죽었던 부모를 다시 살려낸 것처럼 가정의 존재를 다시 살아나게 함으로써 그녀의 역할을 충실히 해낸다. 도랑선비와 청정각시에서도 도랑선비를 만나기 위한 청정각시의 노력은 대단하다. 여러 신화에서도 보여 지는 남편의 부재라는 상황이 청정각시에게 닥치게 된다. 신혼 첫 날 남편과 이별했던 청정각시는 남편을 만나기 위해 온갖 노력을 하게 된다. 그리고 결국 죽음이라는 마지막단계까지 스스로 선택해 도랑선비와 만나게 된다. 마지막의 자결은 청정각시의 적극적인 모습을 극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제주도 세경본풀이에서는 문도령을 만나기 위한 자청비의 노력이 돋보이고 자청비가 선녀의 도움으로 하늘로 올라가서 둘은 재회하게 된다. 둘은 결혼을 하게 된다. 자청비가 문도령을 대신하여 싸움에 나간다는 것은 자청비의 적극적인 모습이라고 볼 수 있다. 가정과 문도령을 위해 스스로 희생하려고 하는 자청비의 모습은 문도령의 소극적인 모습과 대조되면서 더욱 돋보인다. 성주본가에서도 황우양씨 부인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황우양이 의복과 연장을 구해야하는 걱정을 황우양씨 부인이 해결 해 주고, 황우양이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기회를 만드는 것이 황우양씨 부인이 했던 역할들인 것 같다. 황우양씨 부인의 그런 적극적인 모습들이 황우양과 황우양씨 부인의 재회에 영향을 주고 가정에 안정을 가져다주었던 것 같다.
이처럼 위 신화에서는 여성들의 차지하는 비중이 상당히 큰 것 같다. 그리고 신화에서 보여 지는 여성들의 적극적인 모습에서 배워야 될 것도 많이 있는 것 같다. 가족 구성원, 그리고 가정의 화목과 안정을 위해 스스로 희생하는 그리고 그것들을 적극적인 의지를 가지고 극복하려는 모습은 가족의 유대감 많이 떨어진 오늘날 나만을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보다 넓은 생각을 할 수 있게 해주는 기회를 주는 것 같다.
-여성의 적극적인 의지
신화에서 주인공들이나 등장인물은 그들의 가족에게 문제가 생겨, 예를 들면 가족 구성원의 부재가 생기면서 시련이 시작되고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한다. 또한 그 과정에서 가족 구성원들의 합이 가정의 화목과 안정에 얼마나 중요지를 보여주고 있으며, 기본적인 가정의 화합이 다른 모든 일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한다.
위 신화에서도 보면 여성은 가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노력을 하는 여성들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제석본풀이 같은 경우는 부친과 아홉 오라버니를 위해 정성을 다하는 당금애기의 모습과 또 그들의 위해 삼년기도를 하는 당금애기 모친의 모습, 또 그런 정성들로 인해 가족들이 다시 합하여 지는 것을 보면 그들의 적극적인 의지가 가정을 지켜낼 수 있었던 힘이었던 것 같다. 바리공주에서도 비록 딸이라는 이유하나 때문에 버려졌지만 자신의 처지에 불만을 가지지 않고 자신을 나아 준 부모, 자신의 근본을 찾기 위한 바리공주의 적극적인 모습이 보여 진다. 그 적극적인 모습은 자신을 버렸던 부모를 용서하고 오히려 그들을 살려내기 위해 온갖 노력을 하는 것으로 발전한다. 그리고 죽었던 부모를 다시 살려낸 것처럼 가정의 존재를 다시 살아나게 함으로써 그녀의 역할을 충실히 해낸다. 도랑선비와 청정각시에서도 도랑선비를 만나기 위한 청정각시의 노력은 대단하다. 여러 신화에서도 보여 지는 남편의 부재라는 상황이 청정각시에게 닥치게 된다. 신혼 첫 날 남편과 이별했던 청정각시는 남편을 만나기 위해 온갖 노력을 하게 된다. 그리고 결국 죽음이라는 마지막단계까지 스스로 선택해 도랑선비와 만나게 된다. 마지막의 자결은 청정각시의 적극적인 모습을 극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제주도 세경본풀이에서는 문도령을 만나기 위한 자청비의 노력이 돋보이고 자청비가 선녀의 도움으로 하늘로 올라가서 둘은 재회하게 된다. 둘은 결혼을 하게 된다. 자청비가 문도령을 대신하여 싸움에 나간다는 것은 자청비의 적극적인 모습이라고 볼 수 있다. 가정과 문도령을 위해 스스로 희생하려고 하는 자청비의 모습은 문도령의 소극적인 모습과 대조되면서 더욱 돋보인다. 성주본가에서도 황우양씨 부인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황우양이 의복과 연장을 구해야하는 걱정을 황우양씨 부인이 해결 해 주고, 황우양이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기회를 만드는 것이 황우양씨 부인이 했던 역할들인 것 같다. 황우양씨 부인의 그런 적극적인 모습들이 황우양과 황우양씨 부인의 재회에 영향을 주고 가정에 안정을 가져다주었던 것 같다.
이처럼 위 신화에서는 여성들의 차지하는 비중이 상당히 큰 것 같다. 그리고 신화에서 보여 지는 여성들의 적극적인 모습에서 배워야 될 것도 많이 있는 것 같다. 가족 구성원, 그리고 가정의 화목과 안정을 위해 스스로 희생하는 그리고 그것들을 적극적인 의지를 가지고 극복하려는 모습은 가족의 유대감 많이 떨어진 오늘날 나만을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보다 넓은 생각을 할 수 있게 해주는 기회를 주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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