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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종교][무용성][종교체험][신앙]종교의 정의, 종교의 특성, 종교의 목적, 종교의 기능, 종교의 필요성, 종교의 무용성, 종교체험의 특성, 종교체험의 차원, 종교체험의 실재성 분석(종교, 무용성, 종교체험, 신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종교의 정의
1. 부정적인 정의
2. 긍정적인 정의
1) 주지주의적인 정의
2) 주정주의적인 정의
3) 주의주의적인 정의
4) 주지적이고 주정적이고 주의적인 정의

Ⅲ. 종교의 특성
1. 거룩한 것
2. 초자연적인 것
3. 계시
4. 종교의식
5. 구원관

Ⅳ. 종교의 목적

Ⅴ. 종교의 기능

Ⅵ. 종교의 필요성과 무용성

Ⅶ. 종교체험의 특성과 차원
1. 종교체험의 특성
1) 종교체험은 초월자에 대한 의식을 내포한다
2) 종교체험은 전적 위임을 내포한다
3) 요약과 결론
2. 종교체험의 차원
1) 태초를 지향한 초월
2) 지고자를 향한 초월
3) 바깥으로의 초월이나 피안으로의 초월
4) 종말을 향한 초월
5) 중심을 향한 초월
6) 심연이나 근저를 향한 초월
7) 순환적인 초월
8) 요약과 결론

Ⅷ. 종교체험의 실재성
1. 교체험의 본질
1) 초월자에 대한 의식
2) 초월에 대한 전적 위임
2. 종교체험의 실재성에 대한 도전
1) 실재성의 의미
2) 검증의 필요성
3. 종교체험의 실재성에 대한 검증
1) 초월자의 필요성
2) 인간의 초월자의 필요성에 대한 다른 표현들
3) 초월자의 필요성을 충족시키는 가능성
4) 초월자의 실재성의 확립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오히려 이 질문에 대한 다른 사람들의 답변을 듣고 그 사람의 의도를 파악하는 것을 더 좋아하게 마련이다.
종교에 대한 그 어떤 견해도 부분적이고 편파적인 것이라는 점은 다시 종교가 다면적인 측면을 지니고 있는 복합적인 현상이라는 점을 말해 준다. 종교는 개인적인 현상이면서 동시에 집단적인 현상이기도 하다. 다시 말해서 우리는 혼자 기도를 할 수도 있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집단적인 의식에 참여하기도 한다. 그리고 종교는 행위로 나타나기도 하지만 사상, 또는 윤리로 나타나기도 한다. 따라서 종교에 대한 정당한 견해는 종교의 모든 측면을 고려하고 포괄하는 것이어야 한다. 우리가 종교에 대한 견해를 피력할 때는 그 견해가 종교의 어떤 측면을 강조하고 있다는 점을 스스로 인식하고 인정할 때에 만이 최소한의 설득력을 얻을 수 있다.
한편 종교는 태초 이래 현재까지 존재하여 왔고 미래에도 존재할 것이다. 그리고 인류와 관계를 맺어 왔던 종교의 수는 엄청나게 많다. 따라서 종교에 대한 정당한 견해는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의 모든 종교들을 고려했을 때에 만이 정당성과 포괄성을 획득할 수 있다.
이러한 조건을 모두 충족시키면서 종교에 대한 견해를 피력하려면 어쩔 수 없이 학문의 영역으로 들어갈 수밖에 없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일반적으로 우리가 간과하기 쉬운 종교의 몇몇 측면을 지적하여 종교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종교학자들은 우리나라의 종교현실을 다종교상황이라고 규정하고 이러한 상황은 다른 나라에서 유례를 찾아 볼 수 없는 독특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상황에서는 종교간의 갈등이 일어날 소지가 있기 마련이다. 따라서 우리는 항상 종교간의 갈등이 아니고 종교간의 공존이 가능하도록 서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그리고 종교간의 공존이 가능해 지려면 우리는 무엇보다도 종교의 자유와 종교의 평등이 왜곡되지 않고 실현되고 있는지를 점검해 보는 슬기를 지녀야 한다.
종교의 자유를 말 그대로 실현하려면 종교가 개개인에게 가장 중요한 문제이며 귀중한 것이라는 점을 인식하여야 한다. 우리는 주변에서 종교의 자유 대신에 종교에 대한 박해가 자행되고 있는 경우를 쉽게 관찰할 수 있다. 얼마 전에 친척집의 제사에 참석한 적이 있었다. 문제는 그 집의 작은 아들이 개신교 신자임을 이유로 절을 안한 상황에서 비롯되었다. 제사가 끝나자마자 집안 어른은 그 아들을 호되게 꾸짖었고 엄숙하고 즐거워야 할 분위기는 일순간에 깨지고 말았다. 또 얼마 전에 천주교 성당에서 행한 조촐한 결혼식에 참석을 한 적이 있었다. 천주교인이 아니면서도 축하를 해 주기 위해 참석한 대부분의 하례객들은 결혼미사가 시작되고 정확히 30초 뒤에 당당히 성당을 빠져나갔다. 이와 비슷한 예는 수도 없이 열거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면서도 우리는 이러한 상황이 어쩔 수 없는 것이거나 하찮은 것으로 여기고마는 실로 어처구니없는 삶을 살아가고 있다.
물론 이러한 예들과 대조가 되는 경우도 찾아 볼 수 있다. 필자의 장모는 독실한 천주교인인데 장모의 여동생되는 사람은 일본의 신종교인 창가학회의 독실한 회원이다. 경우에 따라서 이들 자매는 종교에 대해 진지한 토론을 벌이기도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들 자매 사이의 우애는 주위 사람들의 부러움을 사고 있다. 이와 같이 대조가 되는 상황을 보고 우리가 느낄 수 있는 것은 다른 종교를 믿고 있는 사람을 별종으로 볼 것이 아니고 우리와 똑 같은 인간으로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다른 사람으로부터 인간 대접을 받을 권리가 있고 동시에 다른 사람을 인간으로 대접할 의무가 있다. 다른 사람을 인간으로 대접하기 위해서는 먼저 그 사람에게 중요하고 고귀한 것이 적어도 그 사람에게는 중요하고 고귀하다는 점을 인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이렇게 되었을 때에만이 비로소 우리는 가족을 가족으로, 친척을 친척으로, 같은 동네 사람을 같은 동네 사람으로, 그리고 같은 민족을 같은 민족으로 여길 수 있는 바람직한 현실을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종교의 자유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종교의 평등이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와 같이 다종교상황에서는 종교의 평등은 반드시 실현시켜야 한다. 종교의 평등을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우선 종교가 개인의 문제이면서 동시에 집단의 문제라는 것을 인식하여야 한다. 개신교 계통의 종합대학에 들어간 학생이 성경을 의무적으로 공부하여야 한다든지 또는 그 대학에 교직원으로 채용되려면 전공과는 상관없이 개신교신자이어야 한다는 주장이 너무도 당연하게 받아들여지고 있다. 그러나 개신교인들을 비롯해서 이와 비슷한 주장을 하는 종교인들은 모두 이러한 주장이 커다란 오류를 범하고 있는 것일지도 모른다는 지적에 귀를 기울어야 한다.
우리는 학교 역사시간에 ‘칼이냐 코란이냐’라는 귀절에서 알 수 있듯이 이슬람교가 주변국가를 통합시켜나가는 과정에서 이슬람교를 강요하였다고 배웠다. 그러나 이것은 서구인들이 본 이슬람교에 대한 왜곡된 모습이었다는 점을 깨달아야 한다. 그 당시 이슬람교는 비이슬람교인들에게 이슬람교를 믿든지 아니면 죽든지 둘 중의 하나를 선택하라고 강요하였던 것이 아니라 비이슬람교인들에게 소정의 인두세를 부과하였을 뿐이었다. 이 말은 비이슬람교인들도 이슬람교 국가에서 살 수가 있되 다만 이슬람교인들보다는 좀 더 어려운 사회적 여건 속에서 살았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그런데 혹시 이와 유사한 상황이 우리나라에서도 벌어지고 있는 것은 아닌지 우리 모두가 생각해 보아야 한다. 종교인의 갈등은 종교집단이 이익집단으로 변신할 때 생겨나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현실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종교집단이 이익집단으로 바뀌지 않도록 우리 모두가 자제하고 감시하는 노력을 보여야 한다.
참고문헌
◇ 김연수(2002), 깨달음도 버려라, 한언
◇ 김형석(1994), 한권으로 보는 서양철학사 100장면, 가람기획
◇ 나학진(1991), 다종교 상화아에서의 기독교, 목회와 신학
◇ 송경호, 종교 사상의 이해
◇ 이원규(1995), 종교사회학의 이해, 사회비평사
◇ 존 H.힉·황필호 역(1980), 종교철학개론, 종교서적출판주식회사
◇ 폴 발타·윤정임 역(1999), 세계의 종교이야기, 미래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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