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델로(오셀로)를 읽고 - 등장인물, 작품 줄거리 소개, 이아고의 무동기의 악, 심리학적 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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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오델로(오셀로)를 읽고 - 등장인물, 작품 줄거리 소개, 이아고의 무동기의 악, 심리학적 비평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셰익스피어와 셰익스피어 비극

2. 등장인물

3. 작품 줄거리 소개

4. 셰익스피어의 가정비극작

5. 이아고의 "무동기의 악"

6. 심리학적 비평(批評)의 관점에서 본 오델로

7. 결론

본문내용

적인 욕정이 자리잡고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그것은 그가 데스데모나를 사랑하는 마음과 데스데모나의 비행(非行) 증오하고 처단하고 싶은 마음 사이에서 갈등하면서 자신의 이중적 모습을 깨닫는 과정을 통해 인간 내면의 이중적 모습이 존재하고 있다는 것을 인식했기 때문이다. 그는 그 자신이 그런 이중적이고 모순되는 감정을 지니고 있었던 것처럼 데스데모나에게도 동전의 양면과도 같은 성품이 존재하고 있을 것이라고 믿게 되는 것이다. 물론 작품의 어디에서도 그가 그 같은 자신의 심리를 의식하게 되는 것을 묘사한 부분은 없다.
-만약 그가 그런 자신의 심리를 의식했다면, 자신의 마음에 대한 조정력과 심리적 균형 상태를 잃고 데스데모나를 살해하지는 않았을 것이고, 희곡 오델로는 비극이 아니라 Shakespeare 판 처용가쯤으로 되었을 것이다.-
그래서 작품 후반의 성격의 변화를 겪은 오델로에게 있어, 데스데모나는 또다시 그림자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또 데스데모나가 여성이었다는 측면을 생각해보면 그녀가 오델로의 아니마의 반영이 아니었을까란 추측까지도 할 수 있다. 그런 시각에서 보면 오델로가 데스데모나를 살해하고 처벌 받게 되는 결말도 사회의 법에 의한 심판이란 표면적 의미보다도 더욱 깊은 의미를 지니게 된다. 데스데모나를 죽인다는 것은 그의 심리의 약한 부분을 강제로 제거하려는 시도와도 연관이 되며, 또 그가 사형 당하게 된다는 것은 그 같은 시도는 결국 자아의 파멸을 가져올 것이란 교훈까지도 내포하게 되는 것이다.
7. 결론
위와 같이 희곡 오델로는 가정 안의 불화와 비극적 결말을 다룬 작품이라기보다 잘 짜여진 심리극의 성격을 보다 강하게 드러내고 있다. 오델로의 비극적 결함은 그의 내면에서 시작된다. 이 작품에서 비극의 원인 되는 것은 각자의 심리에 대해 몰이해와 그로 인한 자기 통제력의 상실이다. 작품에서 궁극적인 악이라고 말하고 싶었던 것은 원초적 악의 모습을 보여준 이아고와 그를 통해 각자 자신의 모습을 타인에게 투사해 다른 사람을 오해하는 것 그 자체였다. 그런 의미에서 보면 악인은 이아고 뿐만이 아니다. 자신의 모습을 타인에게 투사했던 오델로 역시 악인이 되는 것이다.
여기까지 오델로를 융 심리학의 관점을 도입해 살펴보았다. 아마도 여기에는 억지스러운 면이 적잖게 있었을 것이고, 논리적 근거가 빈약하고, 지나친 비약이 있었던 부분도 있었을 것이다. 어쩌면 엘리자베스 시대의 작가의 작품의 현대의 심리학 관점에서 본다는 것 자체가 모순이 아니었는지, 또 오델로를 어차피 비평(批評)하겠다면서 반평(反評)한 것이 아닐까. 하지만 나는 그것은 제대로 된 길을 찾기 위해 잘못된 길이 무엇인지 가려내는 과정과도 같은 것이었다고 믿고 있다. 헤매지 않고 어떻게 길을 찾을 수 있겠는가.
8. 참고자료
이부영, 우리 마음속의 어두운 반려자 그림자, 한길사
W. Shakespeare, Othello, Choun Publishing Co
이글턴 테리, 셰익스피어 다시 읽기, 민음사
W. Shakespeare/이태주, 셰익스피어 4대 비극, 범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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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3.09
  • 저작시기201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88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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