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부와 악부시 그리고 오시십구수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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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부와 악부시 그리고 오시십구수에 대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가는 말-
1. 漢代 개관
1.1 시대배경
1.2 과학의 발전
1.3 학술배경
1.4 사회적 배경
1.5 철학사상 배경
1.6 문단상황

2. 漢 賦
2.1 한부(漢賦)의 기원(基源)
2.2 발생 배경
2.3 발전과정
1)형성기 2) 전성기 3) 모방기 4) 전환기
2.4 특 징
1)표현의 미사어구, 화려한 묘사
2)지배계급을 위한 가공송덕(加功頌德) 문학
3)文才의 희롱거리
4)佳句의 모방
5)내용상의 風諫 의미
2.5 구성형태
2.6 작가와 작품
2.7 의의와 영향

3. 樂 府 詩
3.1 한대의 초기시단 상황
3.2 樂府의 개념과 성립
3.3 樂府詩의 정의
3.4 體裁와 形式
1>악부의 분류
2>악부의 편명
3>표현기교'興’
3.5 樂府詩의 특징
1>내용상의 특징 2>형식상의 특징
3.7 樂府詩의 영향과 의의

4. 古詩十九首
4.1 五言時
1>五言時의 발생
2>五言時의 기원
3>악부樂府와 고시古時의 관계
4.2. 古詩十九首의 시대적 배경과 문학적 자각
4.3 작자와 제작연대
1>작자 2>제작연대
4.4 古詩十九首의 내용
4.5 古詩十九首의 문학적 가치

5.맺음말

<<참고자료>>

본문내용

학에 튼튼한 주춧돌을 세워 당시(唐詩)로 발전하게 되는 중국시의 전환점을 마련하였다.
③ 소박하고 평범한 언어를 구사하여 뛰어난 서정성과 그 예술성을 발휘하였다.
④ 시의 내용을 자세히 음미해 보면 그 속에서 작자의 불만과 혼란한 사회를 폭로하려는 의도를 볼 수 있는데, 이것은 19수가 시대의 사회상을 반영한 작품임을 알게 해준다.
그러나 작자에게 있어서 이러한 불만과 원한은 단지 개인의 생활로부터 출발했는데, 그들은 두보(杜甫)와 백거이(白居易)처럼 결코 그들의 굶주리고 추운 절실한 체험을 일반 대중의 고통으로 넘어서게 하거나, 사회의 어두운 곳에 대한 철저한 폭로나, 백성을 대표하여 통치자에게 정면으로 지탄하고 분노한 것이 없었다. 작품들이 유가적인 지배체제에 접촉하지 않는 한도에서 작품은 써질 수밖에 없었기에, 고시 십구수가 갖는 한계성이기도 하다
5. 맺음말
한부(漢賦)
악부시(樂府詩)
유래
한나라 4백년 동안 가장 보편적이고, 유행하던 궁중문학인 <부>의 통칭
한나라 때 樂府에서 만든 일종의 곡조가 달린 노래의 가사歌辭, 노래에 부친 자유로운 형식의 詩歌를 통칭
작가
사마상여, 가의 등 작자명이 밝혀진 작품이 많다.
작자명이 맑혀지지 않은 작품이 많다.
내용
과장되고 아름답게 수식하는 것을 제일로 여김
귀족적인 궁중문학
문인의 古악부는 시경·초사의 모방이 강하고, 주로 종묘제사, 朝廷朝會와 연회용.
민간 악부는 민간의 서정과 생활이 소박하게 반영되어 있어서, 특히 문학성이 뛰어남
형식
직서체直敍體와 문답체問答體
序(동기나 연유)-本文-結語(亂曰, 重曰, 歌曰 등 허두로 전체를 함축요약)
4字句 多用
시와 산문의 특수한 혼합체의 형식
代言體(대화체)적 표현수법은 서사성과 사실주의성을 부각
시경의 4언체에서 5언체로의 변화가 모색 -> 5언시로의 발전
사실적 묘사 - 비판의 심화
- 소재의 확대
- 비판의 심화
특징
표현의 미사려구, 개인의 감정보다 대상의 화려한 묘사
지배계급을 위한 가공송덕(加功頌德) 문학
자기의 문재(文才)를 유희적으로 발휘한 것
가구佳句의 모방, 안에 풍간風諫의 의미를 넣음
악부가 시(詩), 악(樂), 무(舞)의 혼합체->가장 전통적인 종합 문학
진솔한 삶을 소재로 한 서민 정서, 서사정과 서정성이 뛰어나다.
생동하는 口語的 표현법=>묘사를 통하여 인물 성격을 부각
영향
唯美文學 풍조를 엶
수사기교의 발달을 촉진
육조 병려문騈儷文의 발달 촉진
귀족문학의 부정적 요인
직접적, 한대 말기 건안(建安)의 시인들에게 영향을 끼침
詩經과 楚辭가 지닌 사실주의, 낭만주의 전통을 창조적으로 계승하고 있다.
한부는 한나라 때 문학이 민중과 괴리되고, 귀족적 궁중 문학으로 당시 문단의 정통 문학이었다. 한대 4백 년 동안 가장 보편적이고 가장 유행하던 문학 형식이며, 초사문학이 쇠퇴하고 변화하여 생성되어진 것이다. 한대의 정치적 경제적 번영과 안정에 기초해서 물질적인 향락을 소재로 해서 그 모습이 화려하다. 비록 유희적이고 오락적인 성격을 가진 아부문학 이였지만, 이 한부를 통해 중국 문자의 수사 기교의 아름다움을 발전시키고, 순수 문학의 가능성을 발견하게 된다.
악부시는 한나라의 시경이라고 말할 수 있는데, 시경과 악부 그 자체의 특성을 보면, 민간 가요로 악관에 의해 채집 되었던 점이나, 민간 가요이기에 그 속에 민중의 삶과 정서가 잘 담겨져 있는 점, 시와 무와 악이 혼합된 양식이라는 것 등 서로 비슷한 점이 많다.
한 대 악부는 여러 면에서 민가적인 특징을 보이며 그 기원이 시경으로부터 나온 것이며 또한 이후의 시가 흐름으로 진행되어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민가의 특성인 집단성과 가창시가적인 면을 다양한 구형과 자유로운 형식, 그리고 시경에서 그 영향을 받은 흥의 기법에서 볼 수 있었다.
악부시는 멀리《詩經》, 《楚辭》에서 가까이는 민요에서 그 계통을 이어 받아 詩歌史 흐름에 있어서의 사실주의 민가民歌의 전통을 확립하는데 크게 이바지하였으며, 한 대의 사실주의 계열의 핵심이 되었다. 寫實主義란 것은 《漢書》에서 밝힌 바대로 “感於哀樂, 緣事而發”의 정신인데 이는 작품을 통해 잘 드러나 있다. 漢 樂府의 緣事而發은 建安때의 曹操, 曹丕, 曹埴이 쓴 古題樂府에 舊題를 빌려쓴 “借古題寫時事”의 정신이며 이 뒤에는 杜甫의 新題樂府에, 다시 白居易의 新樂府에 계승되었으니 특히 백거이의 시가는 사실적이어야 하며 사회의 생활상을 반영해야 한다(白居易 《與元九書》: “文章合爲時而著, 詩歌合爲事而作”)는 것과 연결되는 것이다. 그리고 악부의 잡언체 형식과 오언체 형식이 반고나 장형의 시가에 영향을 준 것과 생활적인 구어나 소박한 대화를 시에 사용하여 시의 소박미를 강조하였다. 《中國 古典 文學史》 許世旭 法文社 1986 p162
또한 가까이는 東漢 때 형성된 문인의 오언시에서 오언시가 성숙된 建安시대, 멀리는 杜甫의 서사시와 사회시, 白居易의 《新樂府》는 물론 雜劇과 小說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쳤다.
古詩十九首는 동한 말엽 서서히 가지게 되는 문학적인 자각에 의해 서정시의 걸작품 이다. 또한 4언구가 주류를 이루어 오던 중국시가의 흐름 속에서 5언체란 형식을 정형화시켰다. 비록 귀족적 성격의 賦에 밀려 비록 한대를 대표하는 문학이 되지는 못하였으나, 자연스럽고 꾸밈없는 민중의 정서가 그대로 보여 지기 때문에, 매력적인 문학임에 틀림없다. 때로는 질박하게, 때로는 명쾌하게, 혹은 진지한 감정을 완곡하게 표현하는 다양한 풍격을 통해 그 시대 민중들의 삶과 애환을 잘 나타내주고 있다. 이렇게 꾸밈없고 솔직한 표현으로 인하여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훌륭한 문학이라 본다.
<<참고자료>>
《중국문학의 이해》김학주, 신아사, 1994년
《중국 고전 이야기》송철규, 조합공동체 소나무, 2000년
《간명 중국문학사》중국문학사연구회, 학문사, 1982년
《한대의 문인과 시》김학주,신아사, 1999년
《중국고전문학의 전통》김학주 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02년
《중국고전문학사》허세욱, 법문사,1997년
《간추린중국문학사》김장환, 학고방,2001년
《중국문학사》김동구, 명문당, 1990년
《초사》 유성준, 형설출판사, 1989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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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3.16
  • 저작시기200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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