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내가 얻을 수 있었던 가장 크고 위대한 축복은 바로 나 자신이었다.\"
유명해지길 꿈꾼 소년, 문학작품을 통해 세상에 알려지다
인간 안데르센, 그의 작품은 자신의 반영이었다
안데르센 자서전이 우리에게 남긴 것은 무엇인가
유명해지길 꿈꾼 소년, 문학작품을 통해 세상에 알려지다
인간 안데르센, 그의 작품은 자신의 반영이었다
안데르센 자서전이 우리에게 남긴 것은 무엇인가
본문내용
한 고통과 멸시가 빚어낸 것임을 알려주는 창조자의 내면에 관한 기록이기도 하다. 그의 글들은 어린이를 위해 쓴 것들이었지만, 그보다 먼저 작가의 내부에 들끓는 분노와 복수심의 문학적 승화였다. 그러니까 이 자서전은 자신이 쓴 작품들에 대한 일종의 주석인셈이다.
하이네, 찰스 디킨스, 그림 형제, 빅토르 위고, 발자크, 리스트, 바그너 등 당대 최고 예술인들을 여행지에서 만났고, 유럽 각국 왕족들과도 친교를 나눴다. 이를 기록한 그의 자서전은 19세기 유럽 문화를 심층적으로 이해하는 안내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이 자서전은 시인의 눈에 담긴 19세기 유럽의 풍경화로도 읽힌다. 뒤마.디킨스.발자크.하이네.멘델스존.리스트.바그너 등 당대의 예술가들과의 교류는 잘 알려지지 않은 지성사의 한 장면이기도 하다
하이네, 찰스 디킨스, 그림 형제, 빅토르 위고, 발자크, 리스트, 바그너 등 당대 최고 예술인들을 여행지에서 만났고, 유럽 각국 왕족들과도 친교를 나눴다. 이를 기록한 그의 자서전은 19세기 유럽 문화를 심층적으로 이해하는 안내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이 자서전은 시인의 눈에 담긴 19세기 유럽의 풍경화로도 읽힌다. 뒤마.디킨스.발자크.하이네.멘델스존.리스트.바그너 등 당대의 예술가들과의 교류는 잘 알려지지 않은 지성사의 한 장면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