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2학기 일본문학의흐름2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작가들의 문학 특징과 시대적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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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후타바테이 시메이 2. 츠보우치 소요 3. 모리 오가이 4. 나츠메 소세키 5. 다야마 가타이 6. 시마자키 도손 7. 무샤노코지 사네아츠 8. 아쿠타가와 류노스케 9. 고바야시 다키지 10. 나카노 시게하루 11. 요코미쓰 리이치 12. 가와바타 야스나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 참고자료1. 나츠메 소세키의 생애 참고자료2. 시라카바와 탐미파 문학의 성립과 그 특징 참고자료3. 신감각파와 프롤레타리아 문학 참고자료4. 일본의 낭만주의 문학 참고자료5. 자연주의 문학의 성립

본문내용

Ⅰ. 서론 일본문학은 오랜 역사를 지니면서 뚜렷한 특색을 갖추고 있다. 일본의 국민성은 날카로운 직관과 섬세한 감각, 솜씨 있는 재능으로 세부에 충실한 잔재주와 섬세한 작품을 꾸미는 데 장기를 보여 왔다. 또 일본은 4계절의 자연변화가 풍부하여 자연과 친하고 자연을 사랑하는 감정이 풍부하다. 그와 함께 대륙에서 떨어진 섬나라로서 일찍부터 균질적인 인종에 의해 국가를 만들고 중국대륙과 한반도의 영향을 받으면서도 독자적인 우미성을 이상으로 하는 전통을 형성하였다. 그 중에서도 일본의 근대문학은 일본의 문학을 아울러 전통을 형성하는데 크게 기여하였는데, 자연주의에서 전향문학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작가들이 저마다의 문학본질을 가지고 훌륭한 작품들을 남겼다. 그리하여 이 글에서는 근대문학사에 기여한 몇몇 작가들의 문학 특징과 그 시대적 의미를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후타바테이 시메이 (1) 문학 특징 『소설총론(1886)』에서 예술은 감정을 통해 진리를 추구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모사라고 하는 것은 현실세계를 빌려 가공의 세계를 그리는 것이라고 규정함 으로써 허구를 창작의 중심으로 인정하였으며 인공적 구성에 의한 현실재현의 길을 열어 놓았다. 『뜬구름(1887)』은 일본 근대문학의 효시로 문명개화기 일본 사회의 비솟한 공리주의에 좌절하는 지식인의 내면적 고뇌를 그리는 한편 사회에 대한 비평을 객관적 리얼리즘의 수법으로 전개하였다. - 중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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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0페이지
  • 학년/학기4학년/2학기
  • 해당자료학과일본학과
  • 자료출간일2009.09.28
  • 파일형식압축파일(zip)
  • 자료번호#603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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