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
34
-
35
-
36
-
37
-
38
목차
제1장 자포니즘 제2장 일본의 정원 제3장 봉건사회확립기의 문화 제4장 개헌반대운동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본문내용
제1장 자포니즘 1。オリエンタリズムの造形 これまでジャポニスムといえば浮世?を中心とする日本美術が西?近代??、特に印象派に?えた影響を中心とした?究がほとんどであり、浮世?のモチ?フや彩色方、大?な構?が印象派の?家たちをどのように?り動かし、彼らがどのように日本の美意識を取り入れたが浮世?と印象派の作品を?比させ、??するのが論考の大方のパタ?ンであった。 ジャポニスムを日本文化が西?社?に?えた影響を美術 ? デザイン ? 工芸 ? フアッションから生活全般にわたる?い領域を造形という切り口から捉え、構成?的な見地から??し、あらためてジャポニスムとはいったい何であったのかという側面に力点を置きながら述べてみたい。 .. .. .. 1. 오리엔탈리즘의 조형 지금까지 자포니슴이라고 하면 우키요에를 중심으로 하는 일본 미술이 서구 근대 회화, 특히 인상파에게 준 영향을 중심으로 한 연구가 대부분이고, 우키요에의 모티브나 채색법, 대담한 구도가 인상파 화가에게 어떻게 충격을 주었으며, 그들이 어떻게 일본의 미의식을 받아들였는지를 우키요에와 인상파 작품을 대비시켜 검증하는 것이 논고의 커다란 패턴이었다. 자포니슴을 일본문화가 서구 사회에 준 영향을 미술 · 디자인 · 공예 · 패션에서 생활전반에 이르는 넓은 영역을 조형이라는 단면에서 파악하여, 구성학적 견지에서 검증하고 다시 한 번 자포니슴이란 대체 무엇인가라는 측면에 역점을 두면서 서술하겠다. .. .. .. - 중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