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성 자화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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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인성 자화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자화상의 역사
1. 서양 자화상
2. 한국 근대기 자화상
작품 세계
1. 이인성의 인물화와 내면적 세계
2. 이인성의 자화상에 나타난 자아-인식
결론

본문내용

표현에 상투적인 자세의 인물화가 유행했던 당시 화단의 분위기에서 볼때 배우 신선한 것이엇다. 이후 자화상이라는 형식의 도입으로 그에 부합하는 전통시대 화가와 다른 근대적 화가의 내면을 담으려 하였다고 할 수도 있다. 자화상은 모두 눈을 감거나 아래로 내려 깔고 있는 인물의 시선처리와 얼굴에 드리운 어우운 그림자로 인해 음울한 분위기를 느끼게 한다. 이런 시선처리는 이인성만의 독특한 창작세계의 한 부분으로 보여진다. 이인성이 제작한 자화상 연작을 통해 작가의 내면과 개성이 발현되고 있으며 이는 작품을 제작하는 태도나 자아에 대한 의식이 성숙해지면서 주체적인 작가관이 형성되었기 때문이라는 것을 이해 할 수 있다. 이인성의 자화상이 추구하는 개성과 내면 표출을 1930년대, 1940년대 작가의 주관성을 강조하는 후기인상파 이후 모더니즘이 활발하게 유입된 시기와 맥을 같이 하고 있으며, 그의 복잡한 개인사가 더욱 자신의 내부로 몰두하게 되는데서 비롯되었다고 판단된다. 그러나 이 자화상 정립을 위해 노력하던 중 사고사로 갑자기 죽음을 맞이하여 그의 예술은 멈출 수밖에 없었다.
화풍의 측면에서 자화상은 주문이나 전시의 목적성이 다른 장르에 비해 약하므로 작가들이 실험적이 면모를 시도할 수 있는 장르적 특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이인성의 자화상에 나타나는 표현기법을 통해 자아발현으로서의 자화상을 찾아 볼 수 있었다고 할 수 있다. 미려한 색채와 아카데믹한 회화를 취하고 있는 회화에 대한 근본문제를 제가하고 예술상의 개성을 죽이지 않으려는 그의 진취적인 의식과 근대적인 표현성에의 추구는 매우 주목되지 않을 수 없겠다고 하겠다. 그의 자화상을 통한 개성 표출이 짧은 생과 함께 사라져 버린 듯하여 안타깝지만 그의 짧은 생을 아쉬워하면서 무릇 인생은 짧고 예술은 길다라는 말을 되새겨 본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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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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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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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를 보는 눈:수묵. 채색화>, 국립현대미술관,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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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0.04.27
  • 저작시기2005.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058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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