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셀의 결혼과 도덕의 11가지 성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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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러셀의 결혼과 도덕의 11가지 성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서 볼 때
확실히 유감스러운 일이다. 가장 바람직한 것은 여성에게 접근하기가 어려우면서도
불가능하지는 않은 경우이다. 이러한 상태는 르네상스 이래 오늘날까지 정도의 차이는
있었지만 계속해서 존재해 왔다. 여성에게 접근하기 어려운 이유에는 외적인 것과
내적인 것이 있는데, 후자는 전통적인 도덕률에서 말미암은 망설임 때문이다.
로맨틱한 사랑은 낭만주의 운동이 일어나자 그 정점에 도달하였다. 그 주창자로는 셸리를
들 수 있을 것이다. 셸리는 사랑에 빠졌을 때, 시로서밖에는 표현할 수 없는 대단히
아름다운 감정과 상상들로 가득 찼다. 따라서 그가 이러한 결과를 낳은 감정은 전적으로
좋은 것이며, 사랑이 억제 받을 어떠한 이유도 없다고 생각한 것은 지극히 자연스런
일이었다. 그러나 그의 주장은 그릇된 심리학에 기초를 두고 있었다. 그에게 시를 쓰게 한
것은 그의 욕망을 방해하는 것들이었다. 만약 고귀하지만 불행했던 에밀리아 비비아니
부인이 수녀원으로 끌려가지만 않았던들, 그는 에피사이키디온(Episychidion)을 쓸 필요를
느끼지 않았을 것이다. 만약 제인 윌리엄스가 진정으로 정숙한 아내가 아니었다면, 그는
추억을 쓰지 않았을 것이다. 그가 통렬히 비난한 사회적 제약들이야말로 그의 가장 뛰어난
활동에 대한 자극으로서 없어서는 안 될 부분이었다.
셸리에게 있어서 그러한 것처럼, 로맨틱한 사랑은 불안정한 균형상태에 의존하고 있다.
그러한 상태에서 인습적인 장애는 여전히 존재하지만, 전혀 극복할 수 없는 것은 아니다.
만일 그러한 장애가 너무 엄격하거나 혹은 전혀 존재하지 않는다면, 로맨틱한 사랑이
번성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그 극단적 예로서 중국의 제도를 들어보자. 그 제도하에서 남성은 자기 아내 이외의
여성과는 결코 만날 수 없다. 따라서 자기 아내에게 만족을 느끼지 못할 때는 매음굴로
찾아간다. 그의 아내는 그를 위해서 선택되며, 결혼하는 날까지 남편의 얼굴조차 모르는
경우도 흔하다. 결과적으로 그의 모든 성관계는 낭만적인 의미의 사랑과는 완전히 다른
것이 되고 만다. 그는 연애시를 낳게 하는 구애의 노력을 할 기회를 결코 갖지 못한다.
반대로 완전히 자유로운 상태에서는, 위대한 연애시를 쓸 능력이 있는 남성이라도, 그가
가진 매력에 의해서 성공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그가 사랑을 얻기 위해 최선을 다해
상상력을 발휘할 필요를 별로 느끼지 못할 것이다. 이와 같이 연애시는 인습과 자유 사이의
미묘한 균형에 의존하고 있다. 어느 쪽으로든 이 균형이 무너지면 훌륭한 연애시가
나타나기는 어려울 것이다.
그러나 연애시가 연애의 유일한 목적은 아니며, 또 로맨틱한 사랑이 예술적 표현으로
나타나지 않으면서도 융성할 수 있다. 로맨틱한 사랑이야말로 인생에 없어서는 안 될 가장
강렬한 희열의 원천이라고 나는 믿는다. 정열과 상상과 부드러움으로 서로를 사랑하는 남녀
관계는 측량할 수도 없는 가치를 지닌다. 누구든지 그러한 감정을 모른다면 대단히
불행하다 할 수 있다. 나는 사회제도가 이러한 기쁨(비록 그것이 인생의 한 구성요소일 뿐
주요한 목적은 아니라 할지라도)을 마땅히 허용해 줄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완전히 근대에 들어와서, 즉 프랑스 혁명 무렵부터, 결혼은 로맨틱한 사랑의 결과이어야
한다는 사상이 대두하였다. 대부분의 현대인들은(적어도 영어를 사용하는 나라에서는)
이것을 당연한 것이라고 생각하며, 그것이 그다지 오래되지 않은 혁명적인 변혁이었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다. 백년 전의 소설이나 연극은 부모가 선택하는 전통적인 결혼에
반대하여, 결혼에 대한 새로운 기초를 세우려고 하는 젊은 세대의 투쟁을 많이 다루었다.
그 결과가 개혁가들이 희망했던 것처럼 좋은 것이었는지는 의심스럽다. 사랑도 미움도
결혼하고 나면 차츰 줄어들기 때문에, 처음에는 조금 미운 것이 도리어 좋다는 말라프로프
여사의 주장에도 일리가 있다. 서로가 상대방에 대한 성적 예비 지식을 갖지 않고, 로맨틱한
사랑의 영향 때문에 결혼하는 경우, 각자는 상대방이 초인간적인 어떤 완전함을 가지고
있다고 상상하며, 결혼을 기나긴 축복의 꿈이라고 여긴다. 아무 것도 모른 채 순결하게 자란
나머지 '마음이 서로 맞는다는 것'과 '성욕'을 구별할 줄 모르는 여성의 경우에 특히 그렇게
되기 쉽다.
미국에서는 로맨틱한 결혼관이 다른 어느 곳에서보다 엄숙한 것으로 여겨진다. 그곳의
법률과 관습은 다같이 미혼 여성의 꿈에다 기초를 두고 있다. 그러나 그 결과 이혼이
극단적으로 유행하였으며, 행복한 결혼은 매우 드물게 되었다. 결혼은 두 사람이 서로
결합한다는 기쁨보다 더 중요한 무엇이 있다. 그것은 아이를 낳는다는 사실에 의해서
사회의 본질적인 조직의 일부분을 형성하는 것이며, 남편과 아내의 개인적인 감정을 훨씬
넘어서서 중요성을 갖는 제도이다.
로맨틱한 사랑이 결혼의 동기가 되는 것은 좋은 일일 것이다 - 나는 좋은 일이라고
생각한다 - 하지만 결혼의 행복을 유지하고, 그 사회적 목적을 달성하게 하는 사랑은
로맨틱한 것이 아니라, 보다 친밀하고 애정이 넘치며, 현실적인 그 무엇이다. 로맨틱한
사랑은 사랑의 대상을 정확하게 나타내지 않고, 환상적인 안개를 통해서 나타낸다. 어떤
유형의 여성이 어떤 유형의 남편만을 가진다면, 결혼 후에도 마찬가지로 이러한 안개 속에
휩싸일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그녀가 진정으로 남편과 친밀하기 않고, 어느 정도의 육체적
비밀은 물론, 마음속에 있는 사상이나 감정에 스핑크스와 같은 비밀을 간직할 때만 그러할
것이다.
그러나 이처럼 계산된 행동들은 결혼이 갖는 최선의 가능성을 저해하는 것이다. 결혼은
환상이 전혀 포함되지 않는, 애정이 넘치는 친밀감을 요구한다. 더욱이 로맨틱한 사랑이
결혼에 불가결하다는 견해는 너무나 무정부주의적이며, 성 바울의 견해와 마찬가지로
(그 의미는 정반대이지만), 결혼이 중대한 것은 아이들 때문이라는 사실을 잊고 있다.
아이들을 위해서가 아니라면, 성에 관한 일체의 제도는 필요 없게 될 것이다. 아이들의
문제가 제기되자마자, 남편과 아내는 자식에 대해 어느 정도 책임감과 애정을 가지고
있다면, 부부 상호간의 감정은 더 이상 중요한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깨달아야만 할 것이다.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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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0페이지
  • 등록일2010.05.18
  • 저작시기20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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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120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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