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ART DECO 시대의 개관
ⅰ. ART DECO 의 의의
ⅱ. 아르데코 양식
Ⅱ. ART DECO 시대의 미술과 조형성
ⅰ. ART DECO 건축
ⅱ. ART DECO 조각
ⅲ. ART DECO 회화
vi. ART DECO 공예
Ⅲ. 각 나라의 ART DECO
ⅰ. 프랑스의 ART DECO
ⅱ. 미국의 ART DECO
ⅲ. 영국의 ART DECO
ⅰ. ART DECO 의 의의
ⅱ. 아르데코 양식
Ⅱ. ART DECO 시대의 미술과 조형성
ⅰ. ART DECO 건축
ⅱ. ART DECO 조각
ⅲ. ART DECO 회화
vi. ART DECO 공예
Ⅲ. 각 나라의 ART DECO
ⅰ. 프랑스의 ART DECO
ⅱ. 미국의 ART DECO
ⅲ. 영국의 ART DECO
본문내용
은 특정 고객만을 대상으로 제한되고 특이한 작품만을 제작
- 가구를 하나의 실내건축요소로 보며 선과 볼륨과 장식을 단순화시켰으며 대중성을 추구
- 대량생산 될 수 있는 금속과 특히 속이 빈 철광을 많이 사용
- 합리주의와 기능주의를 충분히 구현하고 아르데코가 선호하는 유선형의 형태가 기능성을 돋보이게 함.
- 보석공예, 도자기 공예, 유리공예 금속공예 등에서도 아르데코 특성을 보여주는 작품이 활발하게 창작
피에르 샤로(Pierre Chreau) - 프랑스의 모더니스트로 건축가이자 인테리어 장식가. (2) 대표적인 공예가
에밀 자크 룰만(Emile-Jacques Ruhlmann ; 1879~1933) - 당시 가장 숙련되고 애호받은 디자이너 중의 하나로 프랑스 아르데코 가구디자인의 거장. 우아하고 귀족적인 고품격의 아르데코 가구를 디자인함.
슈와 마르 (Louis Sue et Andre Mare) - 1919년 루이 슈와 앙드레 마르에 의해 가구와 실내를 디자인하는 회사로 창립. 현란하고 고전적 스타일의 작업들은 룰만 스타일에서 실현된 귀족적 취미를 반영.
. 앙드레 그루 - 여러 소재를 풍부하게 혼합하여 대단히 미묘한 실내와 가구 고안, 장 뒤냥 - 복잡한 락카 작품으로 가장 잘 알려짐.
. 끌레망 룻소 - 표면의 모티프와 복잡한 무늬를 놀랍게 배치시킨 가구의 판자가 특징
(2) 대표적인 공예가
에일린 그레이(Eileen Gray ; 1878~1976)
아일랜드 태생의 디자이너로 초기 아르데코의 이국적 취미에서부터 1930년대 모더니즘 성향에 이르기까지 다채로운 디자인을 창조해낸 대표적 디자이너.
피에르 르그랭(Pierre Legrain)
원래 그래픽 디자이너 였으나 실내장식 분야로 옮겨 옴. 일본과 아프리카의 예술을 포함해서 다양한 범위의 재료에서부터 락카, 청동, 크롬, 얼룩말가죽 등을 이국적으로 창조
대표적인
공예품
Ⅲ. 각 나라의 ART DECO
ⅰ. 프랑스의 ART DECO
(1) 특징 : 20년대와 30년대의 파리는 아방가르드 예술과 패션의 국제적인 중심지
20년대와 30년대의 파리는 패션과 실내 디자인의 분야에서의 중요한 예술운동, 아방가르드의 경향, 세련된
취미들을 생산해낸 예술적 행위의 선풍에 사로잡혀 있었다.
풍부하고 다양한 분위기와 기질들을 갖춘 흥분된 환경속에서 아르 데코 양식은 그 시대의 정신과 상상력을
집약하면서 가장 인기있는 장식의 세력
1925년 <장식미술전>은 건축 및 실내의 기획에 있어 현란한 배열을 제시하는 당대 최고의 디자인 진열대
프랑스에서는 디자인의 전분야에 걸쳐 아르데코 양식이 성행
ⅱ. 미국의 ART DECO
(1) 특징 : 20년대와 30년대의 뉴욕은 문학과 공연예술 분야 도시, 건축분야의 중심지
20년대와 30년대의 파리가 아방가르드 예술과 패션의 국제적인 중심지였다면, 뉴욕은 문화와 공연예술
분야에서 창의성과 세련이 합쳐진 곳으로 파리에 못지않게 중요
위트, 매력, 환상이 그 시대양식의 주요특징
뉴욕과 같은 도시들은 아르대코식 마천루와 그에 어울리게 아르데코 양식의 화려한 면모를 강조한 실내에 의해
변형(라디오 시티 뮤직 홀과 크라이슬러 빌딩, 체닌 빌딩 등 )
아르데코적 영감이 낳은 두 개의 걸출한 건축물인 크라이슬러와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 등장
슈리브, 램 & 하먼사가 디자인한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은 거대한 피라미드를 연상시키는 직사각형의
벽돌을 쌓아올린 계층적인 구조로 인해 인상적
1929년 월 스트리트의 파산과 뒤이은 불황에도 불구하고 뉴욕의 건축은 아르데코의 영향 하에서 재생의
시기를 향유
ⅲ. 영국의 ART DECO
(1) 특징 : 런던의 건축물, 가정용 식기류의 분야에서 아르데코 발전
영국의 실내디자인은 과거의 전통에 견고하게 뿌리를 내리고 있었으며 아르데코의 이국적인 경향보다는
17세기와 18세기의 고대적 양식과 친근한 관계
파리에서 열린 장식미술전시회에서 영국관은 거의 효과를 얻지 못하고 프랑스인들로부터 호된 비판
(그러나 1930년대에 비상하게 장식적인 재주로 프랑스에 만연해있던 모더니즘의 영향 하에서 점차 사라지게 되었다.)
1930년대의 런던에는 뉴욕과 같이 도시를 변형시킬 정도의 마천루 건축은 없었지만, 아르 데코 양식으로 된 여러 뛰어난 건축물들
20년대 후기와 30년대에 영국에서는 아르데코풍의 화려한 가정용 식기류가 많이 제작
(도자기로 된 아르데코의 만찬 세트와 티 세트들이 대표적인 모든 회사에서 제작,
웨지우드사는 저렴한 아르데코의 식탁용 식기류)
- 가구를 하나의 실내건축요소로 보며 선과 볼륨과 장식을 단순화시켰으며 대중성을 추구
- 대량생산 될 수 있는 금속과 특히 속이 빈 철광을 많이 사용
- 합리주의와 기능주의를 충분히 구현하고 아르데코가 선호하는 유선형의 형태가 기능성을 돋보이게 함.
- 보석공예, 도자기 공예, 유리공예 금속공예 등에서도 아르데코 특성을 보여주는 작품이 활발하게 창작
피에르 샤로(Pierre Chreau) - 프랑스의 모더니스트로 건축가이자 인테리어 장식가. (2) 대표적인 공예가
에밀 자크 룰만(Emile-Jacques Ruhlmann ; 1879~1933) - 당시 가장 숙련되고 애호받은 디자이너 중의 하나로 프랑스 아르데코 가구디자인의 거장. 우아하고 귀족적인 고품격의 아르데코 가구를 디자인함.
슈와 마르 (Louis Sue et Andre Mare) - 1919년 루이 슈와 앙드레 마르에 의해 가구와 실내를 디자인하는 회사로 창립. 현란하고 고전적 스타일의 작업들은 룰만 스타일에서 실현된 귀족적 취미를 반영.
. 앙드레 그루 - 여러 소재를 풍부하게 혼합하여 대단히 미묘한 실내와 가구 고안, 장 뒤냥 - 복잡한 락카 작품으로 가장 잘 알려짐.
. 끌레망 룻소 - 표면의 모티프와 복잡한 무늬를 놀랍게 배치시킨 가구의 판자가 특징
(2) 대표적인 공예가
에일린 그레이(Eileen Gray ; 1878~1976)
아일랜드 태생의 디자이너로 초기 아르데코의 이국적 취미에서부터 1930년대 모더니즘 성향에 이르기까지 다채로운 디자인을 창조해낸 대표적 디자이너.
피에르 르그랭(Pierre Legrain)
원래 그래픽 디자이너 였으나 실내장식 분야로 옮겨 옴. 일본과 아프리카의 예술을 포함해서 다양한 범위의 재료에서부터 락카, 청동, 크롬, 얼룩말가죽 등을 이국적으로 창조
대표적인
공예품
Ⅲ. 각 나라의 ART DECO
ⅰ. 프랑스의 ART DECO
(1) 특징 : 20년대와 30년대의 파리는 아방가르드 예술과 패션의 국제적인 중심지
20년대와 30년대의 파리는 패션과 실내 디자인의 분야에서의 중요한 예술운동, 아방가르드의 경향, 세련된
취미들을 생산해낸 예술적 행위의 선풍에 사로잡혀 있었다.
풍부하고 다양한 분위기와 기질들을 갖춘 흥분된 환경속에서 아르 데코 양식은 그 시대의 정신과 상상력을
집약하면서 가장 인기있는 장식의 세력
1925년 <장식미술전>은 건축 및 실내의 기획에 있어 현란한 배열을 제시하는 당대 최고의 디자인 진열대
프랑스에서는 디자인의 전분야에 걸쳐 아르데코 양식이 성행
ⅱ. 미국의 ART DECO
(1) 특징 : 20년대와 30년대의 뉴욕은 문학과 공연예술 분야 도시, 건축분야의 중심지
20년대와 30년대의 파리가 아방가르드 예술과 패션의 국제적인 중심지였다면, 뉴욕은 문화와 공연예술
분야에서 창의성과 세련이 합쳐진 곳으로 파리에 못지않게 중요
위트, 매력, 환상이 그 시대양식의 주요특징
뉴욕과 같은 도시들은 아르대코식 마천루와 그에 어울리게 아르데코 양식의 화려한 면모를 강조한 실내에 의해
변형(라디오 시티 뮤직 홀과 크라이슬러 빌딩, 체닌 빌딩 등 )
아르데코적 영감이 낳은 두 개의 걸출한 건축물인 크라이슬러와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 등장
슈리브, 램 & 하먼사가 디자인한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은 거대한 피라미드를 연상시키는 직사각형의
벽돌을 쌓아올린 계층적인 구조로 인해 인상적
1929년 월 스트리트의 파산과 뒤이은 불황에도 불구하고 뉴욕의 건축은 아르데코의 영향 하에서 재생의
시기를 향유
ⅲ. 영국의 ART DECO
(1) 특징 : 런던의 건축물, 가정용 식기류의 분야에서 아르데코 발전
영국의 실내디자인은 과거의 전통에 견고하게 뿌리를 내리고 있었으며 아르데코의 이국적인 경향보다는
17세기와 18세기의 고대적 양식과 친근한 관계
파리에서 열린 장식미술전시회에서 영국관은 거의 효과를 얻지 못하고 프랑스인들로부터 호된 비판
(그러나 1930년대에 비상하게 장식적인 재주로 프랑스에 만연해있던 모더니즘의 영향 하에서 점차 사라지게 되었다.)
1930년대의 런던에는 뉴욕과 같이 도시를 변형시킬 정도의 마천루 건축은 없었지만, 아르 데코 양식으로 된 여러 뛰어난 건축물들
20년대 후기와 30년대에 영국에서는 아르데코풍의 화려한 가정용 식기류가 많이 제작
(도자기로 된 아르데코의 만찬 세트와 티 세트들이 대표적인 모든 회사에서 제작,
웨지우드사는 저렴한 아르데코의 식탁용 식기류)